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K-POP 아이돌이 서비스 상품인 이유

by 애플_피시 2023. 1. 12.

요즘 느끼게 된 것이 이상할 정도로 K-POP 산업은 이미 상당한 규모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지 전통적 POP 시장의 수익인 음원 판매와 콘서트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기에는 K-POP 국내 시장과 마케팅 매체인 유튜브의 무료 기반이 규모를 성장시키기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K-POP 관련 다양한 상품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관련 상품은 음악과 콘서트입니다. 각종 행사와 팬사인회도 상당한 수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국내를 기반으로 했던 가수들도 배우들도 하였던 수익 모델입니다. 무언가 세계를 무대로 한 K-POP 아이돌만은 상품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다른 것이 없습니다.

 

물론 더 큰 시장인 미국이나 중국, 일본에서의 음반 판매와 콘서트, 행사는 국내와 매출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의 이런 활동은 그 나라의 문화와 감성이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는 가정이 먼저 충족되어야 합니다. 

 

이점이 K-POP 아이돌의 상품성에는 수익과 바로 연결되는 요소 외에 수익 되는 요소가 되기까지 과정을 고려해야 이해가 되는 면이 있습니다.

 

과거 아이돌의 인기를 좋은 곡 하나로, 멋진 안무와 외모 등은 바로 확인되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K-POP 아이돌 인기를 알기 위해서는 그들이 만들어내는 총체적 팬 경험과 느낌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수익을 만드는 상품 외에 팬들이 가치를 느끼게 되어 구매를 하게 만드는 경험이 형성되는 과정 상품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이 K-POP 아이돌이 가수나 그룹 등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서비스 콘텐츠로의 의미를 지닌다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상품으로 아이돌의 의미

K-POP 아이돌이 서비스 상품이라는 점은 새로운 앨범이 나올 때 곡, 앨범 콘셉트 외에도 앨범과 앨범 사이, 사전 기대를 형성하는 기타 요소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각 앨범의 완성도가 아니라 그 아이돌의 이해하고 공감하는 전반적인 스토리와 이 속에서 아이돌을 소비하며 기대되는 경험의 가치가 전달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한 단계 진화된 아이돌의 서비스 상품성의 시작은 SM이라 생각합니다. 과거 세계관을 만들고 각 아이돌 멤버들에게 캐릭터를 부여하는 것으로 서비스 상품성을 부여했습니다. 이는 단지 음원 판매와 콘서트, 행사 외에도 세계관과 연결된 굿즈와 공간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세계관은 데뷔와 초기 팬덤 형성에 국한되는 느낌이 컸습니다. 이미 스타가 된 이후에는 팬덤은 기존 이이돌 관리 방식만으로 거대한 수익성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서비스 상품화 되기 시작된 아이돌은 좋은 음악을 듣는 것, 팬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것에서 오는 만족감 이상의 아이돌을 소비하는 경험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가상현실 속 왕자님과 공주님 이야기를 함께하는 듯한, 가난한 주인공의 역경을 함께하여 성공을 공유하는 듯한 기쁨조차 느끼게 만드는 것이 아이돌 팬 활동이 된 것입니다.  

 

 

통합적 서비스 마케팅 상품 K-POP 아이돌     

이러한 K-POP 아이돌 서비스 상품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토리입니다. 여기에 설득력 있고 추종하고 픈 캐릭터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스토리와 캐릭터가 시간의 연속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마케팅을 조금 하는 사람이라면 떠 오르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브랜드 스토리와 페르소나입니다.

 

단지 상품이 아닌 많은 프리미엄 상품이 브랜드 스토리와 페르소나를 통해 유사한 다른 상품에 비해 더 높은 프리미엄 가격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상품을 구매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프리미엄 상품을 가지고 있고 사용한다는 느낌과 감성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품질 좋은 일반 상품과 명품의 가격 차이가 나오는 것입니다. K-POP 아이돌이 일반 가수나 아이돌과 다른 점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품질이 좋다고 명품이 될 수 없듯이 노래를 잘해서, 춤을 잘 춰서, 외모가 좋아서 상품성 있는 K-POP 아이돌이 될 수는 없습니다.

 

품질과 디자인은 물론 가졌을 때 자부심과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명품입니다. 품질과 디자인은 기본이고 이 이상의 브랜드의 유니크한 이야기가 있어야 하고 이 이야기와 연결되는 상품이어야 합니다.

 

이는 마케팅 4P를 단지 잘하기만 해서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4P 각 요소가 상호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시간적 연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합적 마케팅 전략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K-POP 아이돌 상품의 속성이 서비스 상품이라는 점에서 통합적 서비스 마케팅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다음 글에서 이 통합적 서비스 마케팅 상품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