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마블 어벤져스와 K-pop 아이돌

by 애플_피시 2023. 1. 12.

요즘 인기 있는 K-POP 아이돌을 보면 마블의 어벤져스와 매우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일단 여러 명의 영웅이 함께 일을 합니다. 그리고 영웅들은 서로 개성이 다르고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개성의 영웅들이 모여 시너지를 보이는 것이 매우 비슷합니다.    

 

    

아이돌과 마블의 세계관 

아이돌의 스타성은 마블 세계관 속 영웅들의 특성과 매우 유사합니다. 마블의 어벤져스가 세계관속에서 영웅들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듯이, 아이돌 세계관이 그럴듯해야 팬들이 쉽게 감정 이입되고 강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세계관의 설득력과 구성은 영화의 재미를 키우고 팬들의 덕질의 성취감을 배가 시키게 됩니다. 한 마디로 높은 수익성을 만드는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세계관만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정체된 세계관은 흥미와 재미를 반감시키고, 연결되지 않는 세계관은 소비를 위축시킵니다. 그러므로 세계관은 동질성을 유지하면서 변화하여야 하고 이 속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생겼다 사라져야 합니다.

 

어벤져스 시리즈가 에벤져스, 에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서 인피니티 워,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이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세계관을 통해 흐르는 이야기의 이름과 이 속의 이벤트가 적절히 조화스러웠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아이돌 역시 1집을 내고 2집, 3집으로 성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아이돌을 즐기기 위한 세계관과 이에 따른 이야기 흐름, 이벤트 요소가 적절히 조화되어야 합니다.

 

 

아이돌 세계관의 구성

아이돌 세계관은 힙합, 록, 발라드, 댄스 등 음악적 지향점과는 다릅니다. 세계관을 둘려 싼 요소들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난 사건(이벤트)에 따라 앨범 위 곡들은 발라드로, 힙합으로도 구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단지 이야기의 시점에 대한 콘텐츠일 뿐입니다.

 

아이돌의 세계관은 음악이라는 콘텐츠가 잘 소비되도록 구성 요소를 잡습니다. 그리고 이를 둘러싼 부가 상품이 판매될 수 있도록 세부 요소를 정리합니다. 인기 아이돌이라면 음원, 콘서트 티켓, 행사, 굿즈까지 매우 잘 판매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관의 요소와 스토리 라인이 잘 구성된 인기 아이돌의 판매 가능성에 미치지 못합니다. 앨범의 구매 이유나 콘서트, 행사를 함께하는 이유가 존재하며, 구매가 납득되는 굿즈의 종류부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많은 어린이 장난감은 애니메이션 속 등장인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5명의 주인공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라면 5개의 장난감이 잘 팔릴 것입니다. 그러나 더욱 강력한 악당이 나오고 이 악당을 이기기 위해 새로운 장비가 만들어진다면 아이들이 구매해야 할 장난감 또한 늘어납니다. 이제 5개가 아니라 6개, 7개가 될 것입니다.

 

단 조건은 새로운 강력한 악당이 나오는 이야기가 재밌어야 합니다. 과거 드래곤볼이 인기를 얻자 우주의 새로운 강자를 계속 출연시키며 이야기를 끌다 보니 캐릭터 밸런스는 붕괴되었고 재밌던 이야기는 지루해졌습니다. 단지 악당만 바뀐 똑같은 이야기의 반복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흥미와 재미가 반감된다면 매출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K-POP 아이돌 수익화 빌드업 

아이돌 수익화 빌드업을 위해서는 먼저 현실에 존재하는 가상의 팬들의 집합을 구체화하는 페르소나 작업이 필요합니다. K-POP 아이돌 상품이 팬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경험에 기반한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콘텐츠가 서비스 상품의 성격을 많이 지니기는 합니다. 아이돌의 경우 이 서비스 상품 성격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아이돌은 댄스와 노래라는 콘텐츠 외에도 다양한 경험 상품이 제공한다는 점이 기존 가수와 다른 점입니다. 팬들과 소통하는 것은 같습니다. 그러나 노래를 좋아하는 가수와 소통하는 것과 아이덴티티를 가진 아이돌과 소통하는 것은 상호 작용 형태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블 영화가 다음에 나올 작품의 기대감을 끌어올리듯이 사전 프로모션이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돌 세계관의 구성과 캐릭터에 대한 직접적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지도가 높은 대형 기획사의 경우 기획사에 기반한 홍보 전략에 아이돌의 힌트를 제공하고 이 힌트를 모은 콘셉트와 음악으로 세계관을 구체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팬들이 조금이라도 참여하게 된다면 몰입도가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세계관 구성은 시장의 핵심 페르소나의 욕구와 만족, 가치에 기반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렇기에 팬들은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몰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결핍과 욕망, 희망을 충족해 주는 아이돌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음악을 듣고, 앨범을 사고, 굿즈를 구매하는 것은 이런 결핍된 이상에 대한 충족 과정임을 의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