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즈의 기업 사명, 비전, 사업 목표, 마케팅 목표를 통해 어떻게 서비스 기획과 전략 수립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례는 필립 코틀러 교수 책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왜 그런 서비스 기획 수립되었는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하인즈 사례
앞서 언급했듯이 아래 정리한 하인즈 사례는 필립 코틀러 교수의 책에 나온 내용입니다.
하인즈의 기업 사명은 순수 식품기업으로서 사람, 지구, 기업이 지속 가능한 건강을 갖는데 헌신하는 것입니다. 이로부터 사온 비전은 고객 우선, 품질, 혁신을 기반으로 더 나은 세상이 되도록 키우는 최고의 식품기업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명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하인즈의 기업 목표는 탁월한 품질, 맛, 영양, 편의성을 제공하는 식품들을 개발함으로써 수익성 있는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책은 이야기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상당한 연구 개발 비용과 생산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세계 여러 서로 다른 니즈를 가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인즈의 또 다른 기업 목표는 매출과 이익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같은 매출 대비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비용 증가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출의 증가는 시장 확대 또는 점유율 증가를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유통 및 프로모션 비용의 증가가 뒤따르게 됩니다.
이때 증가하는 유통, 프로모션 비용 효율화를 통해 매출 대비 비용 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시장에 대한 이해, 즉 시장 데이터는 중요한 비용 효율 요소가 됩니다.
마케팅과 서비스 관계
하인즈가 기업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이 진행되어야 하지만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고 프로모션 하는 마케팅에는 비용이 수반됩니다. 결국 마케팅 효율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입니다.
서비스는 경쟁자를 압도하는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완료할 수 있게 하는 무기가 됩니다.
이는 본 블로그에서도 많이 다룬 안다르와 젝시믹스 사례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외부 플랫폼을 통한 매출이 많은 안다르는 매출 대비 이익률이 낮습니다. 직접 판매 비중이 높은 젝시믹스는 매출 대비 높은 이익률을 나타냅니다.
이익률에 영향을 준 직접 판매는 자신의 쇼핑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때 보유한 자사 쇼핑 플랫폼을 서비스 플랫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나이키의 직접 판매(D2C) 플랫폼, 스니커즈 앱, 운동 앱(나이키 런) 등과 같은 서비스 플랫폼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나이키나 젝시믹스가 직접 판매를 하는 이유, 다양한 서비스 앱을 개발, 제공하는 이유는 더 나은 마케팅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더 나은 마케팅 효율과 더 많은 고객 인사이트(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 경험이 필요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 경험을 한 고객은 그 브랜드를 더 좋아하게 되고, 더 많은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 서비스 기획인가
나이키가 다양한 앱을 출시하는 이유, 그리고 각 앱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나이키의 사명/비전, 기업 전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직접적으로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나이키 서비스들의 기획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이키 앱은 프로모션과 유통, 판매의 목적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키가 스포츠 기업이기에 나이키 런의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고, 프리미엄 브랜드를 지향하기에 스니커즈 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제공되는 서비스 플랫폼에서 나오는 고객 데이터는 나이키가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나이키는 더 가치 높은 제품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이키 제품은 리셀 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에 팔리게 될 것입니다. 리셀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은 소비자들의 나이키 제품의 소유욕을 더욱 자극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흐름을 움직이는 중심에는 나이키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들은 긴밀하게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전술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나이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하에 설계되고 운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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