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공구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활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구 제품은 비싸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공감과 모방을 발생시키는 거울 뉴런의 작용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공구 마켓의 특징
2018년 이후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한 공구 마켓은 급속히 성장했습니다. 이전에는 블로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공구 마켓이 이제는 완전히 인스타그램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공구는 공동구매의 줄임말이지만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공구는 파워블로거나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을 일정 기간 혜택을 더해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의 방식을 의미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는 공구의 특징은 팔로워를 잠재 구매자로 진행한다는 데 있습니다. 팔로워가 아닌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구매를 할 수도 있겠지만 우선 판매 대상은 팔로워입니다. 팔로워가 작은 경우 광고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구에서 홍보 방식은 인플루언서가 게시물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 게시물을 본 팔로워들이 공구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 인스타그램 공구의 기본 마케팅 방법입니다.
팔로워들은 왜 공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일까?
많은 경우 공구 제품들은 전국적인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 아니거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는 공구 진행에 따른 마진 때문입니다. 우선 인지도가 낮은 제품일수록 마진율이 높고, 가격이 높은 제품일수록 같은 마진율이라도 낮은 가격 제품보다 판매 당 마진 금액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럼 유명 브랜드도 아니고 가격도 비싼데 왜 공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일까요? 이유는 인플루언서에 있습니다. 팔로워들이 인플루언서 계정을 팔로워 하면서 게시물을 보려고 하는 이유, 인플루언서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는 이유가 바로 공구 제품의 구매를 자극하는 요인입니다.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을 보면 볼수록 팔로워가 느끼는 인플루언서와의 유대감은 커집니다. 여기에 좋아요까지 누른다면 인플루언서의 주장에 대한 동조는 더 강해집니다. 일종의 인지부조화 같은 것입니다. 여기에 다른 팔로워의 좋아요나 댓글 등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키우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인플루언서의 공구 게시물이 올라오면 제품에 대한 구매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공구 제품의 구매 가능성은 최근 인플루언서 게시물을 얼마나 자주 보았나 와 좋아요 등 반응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공구 게시물의 좋아요와 댓글의 수는 일종의 제품 후기 같은 역할을 합니다.
팔로워들이 인플루언서의 게시물과 일상을 지속적으로 받아보는 것은 팔로워 스스로도 인플루언서처럼 매력적이고 이뻐진다는 상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와의 동조가 강할수록 자신과 인플루언서를 동일시하게 되어 인플루언서의 매력은 내 매력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만약 팔로워가 인플루언서가 사용하고 있다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동조가 깨지는 것이므로 구매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민을 하던 팔로워들이 최종적으로 공구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을 보던 팔로워가 공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심리학적으로는 거울 뉴런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거울 뉴런은 타인의 행동을 보기만 해도 자신이 그 행동을 하는 것처럼 뇌는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공감과 모방의 근원이며 팔로워의 인플루언서 공구 제품 구매의 원인이 됩니다.
'기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와 제품의 마케팅 페르소나 정하기는 시장 세분화부터 (0) | 2021.07.23 |
---|---|
일본 만화의 극장판 마케팅 흥행 공식은 귀멸의 칼날 이후와 이전으로 구분된다 (0) | 2021.07.21 |
2021년 올해 여름도 성공적인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서머 데이 쿨러, 서머 나이트 싱잉 랜턴 (0) | 2021.07.19 |
모바일, 온라인 게임에서 배우는 마케팅 (0) | 2021.07.18 |
신한라이프 TV 광고의 모델로 나온 로지는 연 100억 원 이상 수익을 올리는 한국의 릴 미켈라가 될 수 있을까? (0) | 2021.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