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르소나는 브랜드 제품 마케팅의 기준이 됩니다. 디자인, 기능, 가격, 판매 채널, 광고까지 페르소나 정보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 작업은 마케팅 수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페르소나 작업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거점시장을 선정하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시장 세분화의 중요성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시장 세분화일 것입니다. 시장에는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경쟁하고 있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가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었어도 잘못된 시장을 선택하면 소비자 가치에 맞지 않아 안 팔리는 경우도 있고, 다른 기능은 경쟁 제품들과 비슷하지만 하나의 기능이 소비자 가치에 적합하여 열렬한 팬들이 생기고 이를 기반으로 인기 제품으로 성장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마케팅 세분화는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뿐 아니라 마케팅 전략/전술의 아이디어의 기반이 됩니다. 또한 마케팅 데이터 해석의 기초 정보가 됩니다. 똑같은 제품을 광고하더라도 어떤 매체에 어떤 메시지로 진행하느냐에 따라 피드백 데이터가 다르게 되는데 이는 세분 시장과 소비자의 특성 때문입니다.
이렇듯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 그리니까 제품 개발, 광고, 유통 채널, 가격 설정의 기초가 되는 작업입니다. 브랜드나 제품의 대표 소비자를 그리고 핵심 구매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 페르소나 작업도 시장 세분화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페르소나 구체화를 위한 거점시장 선정
시장 세분화 후 마케팅을 집중할 시장을 정합니다. 이 시장을 거점시장이라 부릅니다. 거점시장은 유사한 제품을 구매 하는 소비자들의 집단, 제품 구매 가치가 비슷한 소비자들의 집합입니다. 제품을 만들고, 백화점이나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광고를 하는 등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게 끔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장 세분화든, 거점시장 선정이든 구매를 기준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구매 욕구가 마케팅 페르소나를 구체화하는 기준이 됩니다.
거점시장을 전략적으로 잘 선정한다면 이 시장은 브랜드 제품의 마케팅의 중심이 됩니다. 거점시장 소비자는 여러 세분 시장 중에서 제품을 가장 좋아하고,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장입니다. 마케팅 수익률이 가장 좋은 시장이어서 다른 세분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을 위한 자원을 공급해 주는 곳이 됩니다.
그리고 광고, 홍보 시 강력한 우군이 되어 줍니다. 자발적으로 제품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기도 하고, 판매 채널에는 긍정적 후기를 달아 판매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잘 관리된 거점시장 고객들은 강력한 서포터스이면서 열렬한 팬클럽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은 이들의 후원에 힘입어 로컬 브랜드에서 내셔널 브랜드로, 더 나아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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