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산업 구조 및 기술 변화에 따라 변화하여 왔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의 탄생과 활성화 그리고 SNS의 등장일 것입니다. 이 변화는 마케팅 중 특히 광고 분야를 과거와 구분하는 중요한 기점이 되었습니다. 그럼 전통 마케팅 방법과 현대 마케팅 방법의 근본적 차이는 무엇일까요.
마케팅 매체 다원화
전통 마케팅과 현대 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는 매체 환경의 변화입니다. 과거 신문, TV 등 단순했던 매체는 현대에 와서 TV만 해도 공중파, 케이블, 지역 방송 등으로 다원화되었으며, 인터넷에도 포털과 커뮤니티 이외에 OTT, SNS 등 다양한 매체가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앱들의 이용자가 많아지면 앱은 마케팅(광고) 매체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쿠팡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또한 마케팅(광고) 매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대 마케팅 매체는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합니다. 마케터는 이런 다양한 매체들을 조합(믹스)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략/전술을 수행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대 마케팅에서는 기술 부분이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연결과 데이터
현대 등장한 커다란 마케팅(광고) 매체의 공통점은 온라인상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현대 기업들이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쓰고 있는 신규 광고 매체들의 공통점은 온라인 매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런 온라인 매체들의 전통 매체들과 차이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결성에 있습니다. 사용자가 매체를 이용하는 동안은 연결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연결은 필연적으로 데이터를 발생시킵니다.
연결된 상태에서의 발생 데이터는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 데이터와 질과 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질적으로 데이터 연속성이 있으므로 우수합니다. 또한 연결 기간 동안 계속 데이터가 발생함으로 그 양도 매우 큽니다.
이런 점에서 현대 마케팅의 성공은 수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리하고 사용하는 능력에 달렸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애플과 구글에 의한 온라인 마케팅 변화
온라인 광고,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등 온라인에 기반을 둔 새로운 마케팅들을 방법 측면에서만 본다면 과거와 다른 매체의 차이로 인한 수단의 변화일 뿐 다르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길이 없던 산에 길이 생겨 사람이 다니고, 길이 넓어지면서 자동차가 다니다, 철로가 생겨 기차가 다니게 된 것과 같은 정보의 변화일 뿐입니다.
과거 매체 변화에 대응하려는 대행사들이 광고주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낸 마케팅 개념이 IMC입니다. 그때보다 인터넷은 더 발전했고 규모가 성장했습니다. 지금의 온라인 광고 설루션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또한 이런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변화일 뿐이라 보입니다.
이는 마케팅 환경을 독립 변수로 한 예상 가능한 선형적 종속 결과 값일 뿐 불연속적 퀀텀 점프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과거보다 기울기가 매우 커진 정도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근본적 차이라 부를 수는 없습니다.
온라인 광고 설루션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등과 같은 변화를 만든 과거와 다른 근본적 원인은 앞서 언급한 연결과 데이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장을 떠난 고객은 기업과 연결이 끊긴 것이었습니다. 기업은 이 고객의 반응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매장에 들어오지 않아도, 구매를 하지 않아도 고객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특정 라이프스타일 기능을 제공해주므로 구매와 상관없이 다양한 고객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IT 기술을 이용할 경우 다른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애플과 구글과 같은 앱 스토어와 모바일 OS 제공 기업에 의해 제한을 받게 되기는 했습니다.
이런 제한은 온라인 광고,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방법에 변화를 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애플과 구글의 이런 제한 또한 연결을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수익을 애플과 구글로 돌리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온라인 광고,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등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 방법이 아니라 연결과 데이터가 전통 마케팅과 다른 현대 마케팅의 근본적 변화를 야기한 원인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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