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위한 환경 분석

by 애플_피시 2023. 3. 30.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여 수익을 올리 사업 기획을 했다고 가정합니다. 이다음 기업은 서비스 기획을 통해 진행할 앱 또는 웹 서비스를 구체화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이 확보하고 있는 자원이나 환경에 따라 투입되는 비용과 수익률은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 환경 분석 의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 시 환경 분석은 크게 온라인 서비스를 구현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는 것과 서비스가 진행될 시장의 경쟁 상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을 위한 환경분석은 결국 얼마 큼의 자원을, 어떤 방식으로 투입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할 서비스 가치를 형성하고, 이러한 투자가 얼마 큼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설계를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온라인 서비스 제공 가치 생성과 제공을 위한 기업이 처한 환경을 분석한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의 상당 부분은 사업 기획 과정에서 정리됩니다. 그러나 사업 기획과 서비스 기획의 관점과 목표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기획 시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의 환경 분석은 서비스 기획을 진행하는데 부족한 내용을 추가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됩니다.

   

    

내부 자원 상황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 등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 기업 내부에 없다면 추가 비용 투입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발자를 추가 채용해야 할 수도 있고, 개발에 필요한 설루션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기업과 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은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내부 자원 상항은 해당 기업이 스마트폰 앱 또는 웹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개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은 물론 서비스 운영에 대한 역량 또한 포함합니다. 실제 앱과 웹 수익은 서비스가 운영되는 과정 중에 발생한다는 점에서 앱/웹 개발 이상 운영 역량 파악도 온라인 서비스 기획 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경우 앱이나 웹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 중에 외주 작업이 진행되며, 단기적인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투입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직접 비용 외에 관리 리스크도 내부 자원 분석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내부 자원이라 하는 것은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기업 내부에 있는 자원 파악에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내부 자원 파악은 이를 포함해 어떻게 온라인 서비스를 진행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 비용 규모와 이를 투자했을 때 예상 가능한 미래 수익을 예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핵심 기술을 내부화했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서비스 개발 비용 및 운영 비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기업과 네트워크를 통해 앱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상황에서 어떤 독점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도 네트워크 관리와 비용 운용에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경쟁 상황

앱이나 웹 서비스를 진행할 시장의 경쟁 상황은 비용과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 충분히 크다고 해도 경쟁자가 많고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가진 경쟁자도 있다면 앱/웹 개발 비용의 증가는 물론 가입자 유치 비용 또한 많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예상보다 적은 매출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만약 온라인 시장 경쟁이 심하지 않은 상황에서 시장 성장률은 높은데, 기업 내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내부 자원이 부족 가정합니다. 이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한 외부 자원이 풍부하고 이들에 대한 네트워크 비용이 저렴한 상황이라면 기업은 낮은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 상황은 온라인 서비스를 기획하는 기업이 투자해야 하는 비용과 예상 가능한 미래 이익 크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점유율과 다른 개념입니다. 

 

경쟁 상황 데이터는 단순히 개발과 마케팅 비용뿐 아니라 시장 성장성과 수익률, 마진율 등에 대한 상당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 시 경쟁 상황 분석은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환경 분석 이후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환경 분석은 서비스 가설을 위한 정보 확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환경 분석이 완료되었다면 서비스 가설을 진행해서 앞으로 개발하고 운용할 온라인 서비스의 방향성과 특성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다음으로 다루게 될 온라인 서비스 가설은 기업의 서비스 니즈와 환경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어떤 대상에게 진행할지, 이것이 얼마 큼의 가치와 수익성 있는 경험을 형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서비스 전 디자인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