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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알고리즘과 서비스 기획

by 애플_피시 2021. 11. 6.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의미합니다. 알고리즘이 서비스 기획에 적용된다는 것은 기획자가 의도한 서비스 사용 경험이 형성되고 강화되는 과정이나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알고리즘이 서비스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서비스의 목적과 알고리즘

 

기획자가 서비스를 기획하는 주된 목적은 서비스를 유저가 사용할 때 의도한 경험을 하고 감정을 느껴 서비스를 더 자주 이용하고 때에 따라서는 유료 결제도 자연스럽게 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한마디로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번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서비스를 인지하고 이용하고 픈 마음이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에 가입을 하고 이용을 해야 합니다. 이때 서비스 이용이 무료일 수도 있고 유료 일 수도 있습니다. 가입 시, 무료 또는 유료 이용 시 서비스 사용자는 주저하게 됩니다. 이를 서비스 이용 장벽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유저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욕구가 너무 크거나 서비스 이용 장벽이 매우 낮다면 유저는 무리 없이 서비스 사용자가 됩니다.

 

서비스 이용 장벽을 매우 낮춘 방법을 SNS나 게임의 무료 또는 부분 유료화라고 할 수 있고, 서비스 욕구를 크게 하는 방법을 소셜 데이팅 앱에서 모델 여성이나 대기업 직원들에게는 무료 또는 혜택을 주면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비스 이용의 시작과 유지, 유료 구매의 과정을 그려 나가는 것을 서비스 알고리즘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 이용 방법이 다양한 만큼 위에서 든 예보다 더 많은 알고리즘 로직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에서는 이를 유저 이용 프로세스를 통해 풀어내기도 합니다.    

 

 

서비스 알고리즘을 위한 준비

 

서비스 알고리즘이 구체화되고, 결과 달성률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데이터와 서비스 가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경영 또는 마케팅에서 시뮬레이션 또는 시나리오 작업과도 유사하며 수학이나 과학에서 특정 환경을 모델링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서비스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확보도는 데이터와 과정에 길이에 따라 차이가 생깁니다. 그러기에 서비스 알고리즘 설정 전에 최대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가설은 서비스 알고리즘 구축의 기준을 잡아주며 서비스 진행에 따라 피드백되는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알고리즘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알고리즘은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진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 시 충분한 데이터, 목적 적합한 서비스 가설의 구축은 서비스 이용 유저의 만족도뿐 아니라 서비스가 오픈되고 시간이 지날 수도 서비스 진화의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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