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시절 엔씨소프트 매출 효자 게임은 쭉 리니지였습니다. 모바일 게임에도 이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구글 플레이 최대 매출 게임 순위를 보면 1위가 리니지 M, 2위가 카카오의 오딘, 3위가 다시 리니지 2M, 4위는 이번에 출시한 리니지 W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시작과 끝
엔씨소프트에는 수많은 게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의 매출을 꾸준히 올려주고 있는 게임은 리니지입니다. 2016년 이전 엔씨소프트의 가장 효자 매출 게임은 엔씨소프트 시작을 함께한 리니지였습니다.
리니지 성공 이후 국내 최대 게임사가 된 엔씨소프트는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소울 등 다양한 게임에 도전했습니다. 생각만큼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최대 매출 게임은 여전히 리니지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리니지 2를 출시하게 됩니다. 물론 리니지도 계속 서비스하였습니다.
벌써 오래전이지만 이때쯤 엔씨소프트의 어느 게임 기획자 분의 인터뷰가 실린 기사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 전부는 기억 안 나지만 요지는 여러 게임성을 시도해 보았지만 결국 국내에서 먹히는 게임은 리니지류이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엔씨소프트의 게임의 시작과 끝은 리니지가 된 것 같습니다. 그것은 모바일 게임에 와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구글 플레이에 있는 엔씨소프트 게임 중 매출 효자는 리니지 M, 리니지 2M 그리고 이번에 출시한 리니지 W입니다.
물론 블레이드&소울 2가 있기는 하지만 구글 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에 있어 더 오래된 리니지 M과 리니지 2M에 미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시절에도 모바일 게임 시절에도 엔씨소프트의 게임은 여전히 리니지인 것입니다.
결국 연 매출 1조, 2조 원을 연 것도 리니지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온라인 게임을 통해 국내 최대 게임사가 되었지만 온라인 리니지만으로는 연 매출 1조 원대 벽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장과 함께 성장한 모바일 게임의 바람을 탄 넷마블에게 한때 국내 최대 게임사 자리를 내준 적도 있었습니다.
이 시기를 극복하게 해 주고 엔씨소프트의 연 매출 1조 원의 벽을 넘게 해 준 것도 리니지였습니다. 리니지 M은 2017년 상반기 출시되었고 엔씨소프트는 그해인 2017년 연 매출 1조 원을 넘어섭니다.
엔씨소프트의 연간 매출을 1조 7천 억대에서 2조 원 이상으로 끌어올린 것도 리니지 2M 출시입니다. 리니지 2M은 2019년 11월 출시되었고 이듬해인 2020년 엔씨소프트는 연 매출 2조 원을 넘기게 됩니다.
초기 엔씨소프트의 성장에 온라인 리니지가 있었다면 연 매출 1조 원 돌파와 2조 원 돌파에는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이 있는 것입니다.
다시 리니지 W
엔씨소프트는 다시 올해 2021년 11월 리니지 W를 출시하였습니다. 출시하자마자 구글 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4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게임 유저들의 평가는 박하기만 합니다.
또다시 리니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리니지 M과 리니지 2M에서 매출 재미를 보고 계속 엔씨소프트 모바일 게임에 적용되고 있는 과금을 유도 확률형 뽑기 아이템 적용은 리니지 W에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4위 안착에도 불구 시장의 평가는 냉혹하기만 합니다.
어쩌면 엔씨소프트 게임의 이런 흐름은 온라인 리니지의 성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 도전이 실패하면서 안전한 방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개발 방식이 기업 문화를 정착되었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들 기도 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어떤 게임이 나오든 리니지의 그림자를 벗어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과 서비스 기획 (0) | 2021.11.06 |
---|---|
온라인 서비스 기획 시 벤치마킹 주의점 (0) | 2021.11.06 |
일본발 불화수소, 중국발 요소수 사태의 공통점 (0) | 2021.11.05 |
서비스 기획 방법과 개념 (0) | 2021.11.05 |
330조 원을 넘긴 일론 머스크 재산 2%면 세계 기아 문제가 나아질까? (0) | 2021.1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