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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안다르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 세 가지 성공 포인트 정리

by 애플_피시 2021. 9. 29.

안다르가 다른 경쟁 레깅스 브랜드에 비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초기 마케팅 성공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쇠락에도 마케팅 실패가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안다르 성장 초기 마케팅 성공 포인트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성공 포인트 1 - 창업자의 인플루언서 영향력

 

초기 기업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호감이나 구매욕이 아니라 브랜드가 존재한다는 것만 인식시킬 수 있어도 마케팅은 성공을 한 것입니다. 있는지도 모르는 브랜드를 소비자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닌 아예 구매 고려 자체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알게 하는 것은 특히 마케팅의 기본입니다. 특히 막 설립된 초기 기업의 제품은 소비자가 알 도리가 없다는 점, 알리려고 해도 마케팅 비용 때문에 충분히 노출할 수 없다는 점은 너무 어려운 넘기 어려운 현실이 됩니다.

 

이런 초기 기업의 어려움에 비하면 안다르는 창업자의 투자와 언론의 관심은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등장과 맞물리는 신애련 창업자의 등장은 젊고 아름다운 요가 강사이면서 요가복인 레깅스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마케팅 스토리와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다른 초기 기업들이 수 억 원 마케팅 비용을 들여도 어려운 노출 효과는 안다르는 창업자의 인플루언서 영향력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요가 강사라는 경력과 젊고 아름다운 외모는 레깅스 브랜드로 안다르를 소비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가 브랜드 모델이 된 것입니다. 이 또한 비용적으로나 광고 효율 측면에서 안다르에게는 이익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성공 포인트 2 - 국내 스타일 레깅스의 제품력

 

국내 레깅스 열풍에는 운동과 건강과 함께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운동을 통해 건강해지고 아름다워진 몸을 공유하고 좋아요를 받는 것에서 희열을 느끼는 과정이 안다르 레깅스 구매의 주요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만약 안다르 레깅스를 입었을 때 다른 레깅스보다 몸이 예뻐 보이지 않는다면 구매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안다르를 포함해 국내 레깅스 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룰루레몬의 경우 캐나다, 미국 시장을 주력으로 합니다. 소비자의 체형이 다를 수밖에 없어 캐나다, 미국 소비자가 입으면 예쁜 레깅스라도 국내 소비자가 입으면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적 특성도 달라 미국, 캐나다에서는 큭 신경 안 쓰는 부분이 국내에서는 많이 신경 쓰이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안다르 레깅스는 국내 소비자가 입었을 때 예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서구 여성에 비해 다리가 짧은 국내 여성의 몸매가 돋보이고 길어 보일 수 있도록 하이웨스트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허리가 얇게 보이고 운동 시 레깅스가 접히지 않도록 했습니다. Y존을 보강하여 요가나 필라테스 운동 때뿐 아니라 평상시에 입을 수 있는 레깅스가 되도록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요가 강사였으며 모델이고 뮤즈인 신애련 대표의 필요만 제품에 적용하여도 안다르 레깅스는 기존 레깅스와 다른 스타일이 좋은 레깅스가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신애련 창업자는 경쟁 레깅스 기업 대표에 비하면 언론과 방송 노출이 많았습니다. 레깅스 기업의 대표이므로 레깅스를 입었을 것입니다. 이때 신애련 대표가 돋보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만 해도 광고, 홍보는 물론 레깅스 제품력도 향상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 성공 포인트 3 - 가성비 가격 전략

          

자본력이 약한 초기 기업의 시장 침투 전략으로 가성비 가격 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가성비 전략의 성공 포인트는 단순히 가격이 낮다는 것이 아닌 가격 이상 제품력이어야 합니다. 성공 포인트 2에서 제품력은 언급하였으므로 여기서는 가격만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은 룰루레몬 레깅스는 1장에 10만 원이 넘습니다. 그러나 안다르는 4만 원 전후 가격에 1+1으로 2장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제품력이 뒷받침되고 인지도 높은 안다르 창업자인 신애련 대표로 인해 안다르 레깅스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졌습니다. 한창 신애련 대표가 언론과 방송에 노출되는 시기 아마 신 대표를 롤모델로 삼는 20대 여성도 많았을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약한 20대 여성에게 안다르 레깅스는 구매에 부담 없으면서 롤모델을 닮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안다르 가성비 가격 전략은 인플루언서 영향력의 신애련 대표의 광고/홍보력과 안다르의 레깅스 제품력이 뒷받침되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안다르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 실패 포인트 정리

 

안다르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 실패 포인트 정리

안다르 국내 1위 레깅스 브랜드에서 에코마케팅에 인수되기까지 마케팅 성공과 실패를 분석해보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성공 포인트를 검토했고 이번 글에서는 실패 포인트를 정리해보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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