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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비즈니스 모델 개념,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관계

by 애플_피시 2021. 9. 27.

비즈니스 모델은 흔히 사업 기획, 사업 아이디어라 부르는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판매하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이를 한 장의 문서에 구조화하여 정리한 것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입니다. 이 둘은 가치를 중심으로 생산과 전달, 판매를 정의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 마케팅하여 수익을 올리는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한글로 풀어보면 사업 기획이나 계획과 비슷한 의미가 됩니다. '스타트업 바이블'이란 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과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이렇게 보면 마케팅 기획 과정과도 비슷해 보입니다.

 

정리해보면 두 정의 공통적으로 소비자에게 생산된 가치를 제공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치라 불리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가 돈을 내고 구매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고객

기업이 생산한 가치를 제공받고 구매할 대상으로 소비자. 고객에 따라 기업이 제시한 가격을 낼 가치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의 고객은 특정되어야 합니다.

 

  • 가치 생산

명확한 소비자 필요와 욕구가 있는 가치를 파악했어도 이를 생산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 경쟁자

가치는 상대적입니다.  목표한 특정 고객에게 제공된 가치가 경쟁자에 비해 낮다면 고객은 구매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비슷한 가치를 생산하더라도 경쟁자보다 높은 비용이 든다면 결국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 가치 전달

생산된 가치를 전달할 수 없다면 고객은 가치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또 전달에 과한 비용이 든다면 고객이 가치를 구매하더라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여기서 전달은 기치 관련 메시지와 유통/판매를 포함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유형 몇 가지

 

다음은 '스타트업 바이블' 책에 나온 비즈니스 모델 유형을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제가 보기에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이라기보다는 가치 판매하는 유형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생산 가치에 대한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해도 가치와 관련한 아이디어를 수익과 연결해 시뮬레이션해보는 것에는 유용할 듯 보입니다.

 

  • 요금 및 유지 보수 일시불 선지급

 고객이 사용, 유지 보수를 포함한 모든 비용을 선불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 원가 기준

고객에게 가치 생산 비용에다 일정 금액을 더해 가격을 제시합니다. 책에서는 정부 계약 같은데 사용된다고 나와 있지만 경쟁 입찰인 국내에서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 투입 시간

시간에 따른 비용에 투입 시간을 곱하여 산정하는 방식으로 서비스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시간제 아르바이트부터 변호사 비용까지 인적 노동을 제공하는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사용료

일정 기간 사용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요금이나 넷플릭스 요금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월간, 연간, 다년간 계약에 따라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기술 이전

특허를 이전하고 사용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과거 애플과 삼성전자가 특허 관련 소송을 한 것이나 퀄컴이 국내 기업에 기술이 이전하고 특허료를 받는 것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소모품 의존

면도기나 프린터에서 처럼 소모품을 통해 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 고수익 제품으로 업셀링

본 제품은 싸지만 사용이 불편하여 마진이 높은 추가 제품을 구매하게 하거나 고가의 제품에 대해 보증 상품을 추가로 팔아 수익을 올립니다. 책에서는 자동차나 카메라에서 활용된다고 합니다. 애플의 애플 케어도 이 케이스에 속합니다. 

 

  • 광고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 후 이용자를 모아 광고를 진행합니다.

 

  • 정보 제공 또는 한시적 접근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후 추가 정보에 대해 비용을 받습니다. 인력 소개 플랫폼이나 게임의 부분 유료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거래 수수료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플랫폼 기업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종량제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합니다. 

 

  • 정액제

미리 사용량과 요금을 정해놓고 해당 사용량 안에서는 지정한 요금만 받으며 사용량을 초과할 경우 높은 비용을 청구합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주차요금 또는 범칙금

비디오나 책 대여에서 처럼 연체료를 받는 모델입니다.

 

  • 소액 모델

 이용 요금을 매우 낮추고 반복 사용을 통해 수익을 올립니다.

 

  • 비용 절감 공유

에너지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너지 절약 시설에 투자한 후 절감된 비용으로 수익을 올립니다.

 

  • 프랜차이즈

햄버거, 치킨, 편의점 등 일상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노하우나 브랜드 제공의 대가로 가입비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 유지 보수

오피스텔,  아파트 관리비나 홈페이지 관리비 등의 형태로 직접 제품을 만들지는 않지만 그 제품을 관리하는 대가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이상 열일곱 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스타트업 바이블'에 나온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구상 시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관계

 

사업 아이디어 또는 기획 내용인 비즈니스 모델은 수 장에서 수 십장의 문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에 반하여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한 장의 문서에 요약하여 가치의 생산과 이에 따른 비용, 가치의 전달과 이에 따른 수익을 구조화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업을 진행해 나갈 때 한눈에 진행 상황을 검토하여 비즈니스의 길을 잃지 않도록 해줍니다. 아무래도 일일이 수 장에서 수 십장의 문서를 찾아가면서 검토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점은 한 장에 구조화된 문서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안할 가치와 생산, 전달과 고객의 수용 가능성 등을 유기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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