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신한 라이프 광고 모델 로지는 누구이고 가상 버추얼 인플루언서 또 무엇인가?

by 애플_피시 2021. 7. 7.

얼마 전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릴 미켈라, 래아와 함께 로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중 국내 최초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가 출연한 신한 라이프 TV광고가 나왔습니다.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이 놀라운 광고였습니다. 더하여 로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에 관한 정보


로지는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싸이더스 엑스 스튜디오가 만든 버추얼 인플루언서입니다. 첫 번째 인스타그램 사진은 2020년 8월 19일에 올린 것으로 나옵니다. 로지가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자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고 합니다.

 

그러다 2020년 12월 30일 사람이 아닌 버추얼 인플루언서임을 언론과 게시물을 통해 알리게 됩니다. 사람인 줄 알고 선팔하고 로지 사진을 퍼가던 여러 계정들은 놀라게 됩니다. 그 이후 최초의 국내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인터뷰와 매거진 화보 촬영 등 다양한 상업적 활동을 하게 됩니다. 드디어 2021년 6월 TV 광고에도 모델로 출연하게 됩니다.

2021년 7월 6일 현재 로지의 인스타그램 계정인 rozy_gram의 팔로워는 2만 4천 명 정도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준입니다. 하지만 버추얼 인플루언서라는 이슈성으로 인해 여러 곳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 2020년 8월 19일 인스타그램 로지(rozy_gram) 계정으로 활동 시장
  • 2020년 12월 30일 사람이 아닌 버추얼 인플루언서임 공개
  • 2021년 6월 신한 라이프 TV 광고 모델로 등장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상업적 가치


동영상으로 진행된 상업 광고인 신한 라이프 TV 광고에서 로지가 모델로 보여준 자연스러운 춤과 사람들과 함께하는 모습은 화보/사진뿐 아니라 동영상에서도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충분한 상업적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로지가-나온-신한-라이프-광고-중-일부-(출처-로지-인스타)


기존의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한 협찬 광고와 매거진, 쇼핑몰과 진행하는 화보 촬영뿐 아니라 좀 더 수익성이 높은 광고 동영상도 가능함을 보여줌으로 로지의 수익 모델이 더윽 다양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과제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준에 있는 팔로워를 어떻게 늘리느냐가 있습니다.

 

1차 이슈는 2020년 말에 버추얼 인플루언서임을 밝힌 것이고 2번째 이슈는 신한 라이프 TV 광고 모델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낸 이슈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본연의 가치인 팔로워를 확보해야 될 것입니다.

해외의 버추얼 인플루언서인 릴 미켈라는 2019년 한 해 약 130억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때 릴 미켈라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300만 명 정도였습니다.

 

로지 또한 지금의 이슈와 인기를 유지하고 수익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빠른 기간 내에 매크로 인플루언서 수준의 수십만 팔로워를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로지의 신한 라이프 광고의 의미

 

로지가-나온-신한-라이프-광고-중-일부2(출처-로지-인스타)


로지의 신한 라이프 TV 광고 출연은 두 가지의 큰 의미가 있습니다.

 

  • 기술적 관점 의미
  • 수익성 관점 의미


하나는 기술적 의미입니다. AI와 그래픽(CG) 기술이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일반 인플루언서와 똑같은 활동을 할 수 있고 똑같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점점 CG와 사진의 차이는 없어질 것입니다.

둘은 국내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도 충분한 수익성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인즉 다양한 디자인, 그래픽 회사들이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출시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로지 입장에서도 경쟁자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고, 기존의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이제 사람이 아닌 버추얼 인플루언서와 경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도 인플루언서 시장이 커짐에 따라 모델로 계약하였던 인플루언서, 유튜버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골치 아팠는데 불미스러운 사건이 일어날 일 없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등장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