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SNS 사용자가 다이어트, 몸매, 이너뷰티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

by 애플_피시 2021. 7. 2.

과거에 화장품 등 뷰티가 유행이었다면 요즘은 몸과 관련한 유행이 커 보입니다. 인터넷 및 SNS에서 이너뷰티 제품과 다이어트 클래스에 대한 홍보, 운동하는 사람들의 몸매 사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결국 몸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는 것인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 같은 미디어(매체) 몸과 건강에 대한 관심을 키우다

 

바디 프로필은 과거에는 연예인이나 모델 또는 지망생들이 찍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요즘 인터넷이나 SNS를 보면 일반인들도 많이 찍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몸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운동하여 예쁘게 만든 몸에 대한 자긍심과 자랑하고 픈 마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으로 과거에는 부끄러워할 것 같은 사진이 지금은 자랑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는 미디어(매체)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의 영향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KBS, MBS, SBS와 같은 공중파의 경우는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지금이 과거보다 더 보수적인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와 같이 공중파를 통해서만 트렌드(유행)를 파악하는 것은 아닙니다. 케이블도 있고 인터넷 미디어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SNS도 있고 패션 앱이나 커머스(쇼핑) 앱을 통해 유행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해진 요즘 미디어의 특징은 사진과 동영상 중심이라는 것입니다. 단지 어떤 것이 유행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같은 SNS의 노출 알고리즘도 몸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 조사업체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54% 더 자주 노출되며 속옷이나 비키니를 입은 사진은 그렇지 않은 사진에 비해 21% 노출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도 노출이 있는 경우 없는 사진보다 더 많이 노출된다고 합니다. 물론 인스타그램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기는 합니다.

 

결국 SNS를 많이 할수록 자연스럽게 멋진 몸매를 보여주는 사진을 많이 볼 수 있고, 많이 보기 때문에 노출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고,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멋진 몸매와 패션 스타일을 보면서 그렇게 되고 싶다는 욕망이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관심과 욕망이 바로 관심입니다.

 

 

얼굴은 화장과 성형으로 몸은 돈뿐 아니라 시간을 들여야 한다

 

인플루언서의 사진을 보며 그렇게 멋진 몸매가 되고 싶어 하는 팔로워와 인플루언서의 패션을 보며 따라 하고 싶어 하는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의 공구(커머스)의 구매자가 됩니다. 수익을 위해 인플루언서는 이들과 상호 교류하면서 제품을 팔기도 하고 코칭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멋진 몸매와 패션 센스를 가진 새로운 일반인 인스타그램 유저가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이들은 before, after을 통해 자신의 성공을 자랑합니다. 이 사진을 본 다른 유저는 인플루언서의 고객이 됩니다.

 

보통 사람들은 얼굴은 화장이나 성형으로 바꿀 수 있지만 몸은 운동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관리를 잘하므로 몸 관리도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운동도 하고 좋은 음식도 먹고 비타민 등 보조제도 먹습니다. 좋은 자세로 정확한 운동을 하기 위한 개인 레슨(PT)은 일반 단체 운동에 비해 더 비용이 큽니다. 좋은 음식은 일반 음식에 비해 고가입니다. 철분, 비타민 등 건강 보조제 또한 종류가 많으면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 레슨(PT)을 받고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몸이 좋은 것입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은 성공의 상징

 

SNS를 통해 온라인으로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친구들의 일상을 속속히 알 수는 없습니다. 단지 그들이 올리는 일상 사진을 통해 유추할 뿐입니다. 똑같은 하루와 야근으로 바쁜 나의 모습에 비해 멋진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먹고 필라테스를 하며, 아름다운 휴양지에서 휴가를 즐기는 멋진 몸매의 인스타그램 친구 모습은 부럽기만 합니다. 또 다른 친구는 호텔에서 호캉스를 즐기는 모습을 올렸습니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은 이런 친구들의 모습과 너무 달라 우울해질 때쯤, 팔로잉하고 있는 인플루언서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너 뷰티 제품을 공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인플루언서는 다이어트 클래스에서 성공한 회원들의 모습을 올리고 새로운 클래스의 시작을 알립니다. 나도 인스타그램 친구들에게 보여줄 모습을 위해 이너뷰티 제품을 구입하고 다이어트 클래스에 등록합니다.

 

이너뷰티, 다이어트, 운동 등 몸매 가꾸기 트렌드(유행)가 온 이유 중 하나는 앞서 언급했듯 얼굴과 다르게 몸은 시간과 돈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있습니다. 몸을 가꿀 시간과 돈이 있다는 것은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함으로 건강하고 멋진 몸의 사진은 성공 떠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분 자기 만족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족만 있다면 SNS에 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명품과 슈퍼카, 천만 원 가까이 되는 게임 컴퓨터 세트 등을 구매할 때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자기만족', '나를 위한 선물'이라 해시태그를 다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