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에이블리가 유명 커머스 플랫폼이 되었지만 불과 2019년만 해도 인플루언서 커머스(셀럽 공구)로 홍보하는 신생 커머스 플랫폼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셀럽)를 판매자로 하는 에이블리와 같은 플랫폼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바로 인플루언서 공구의 성장 때문이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공구
인플루언서 공구는 주로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팔로워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엄밀히 공동구매보다는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일종의 이벤트 판매에 가깝다고 봅니다. 홍보 또한 인플루언서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상세한 상품 정보 또한 계정 게시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로 사용 후기 형식의 콘텐츠로 이루어지다 공구가 가까워지면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와 공구 혜택을 같이 올리기도 합니다.
지금은 인스타그램이 샵(shop)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로 인플루언서의 피드에서 상품 소개 했습니다. 구매는 프로필에 구매 웹사이트를 연결하여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공구는 한 번에 한 하나씩 하므로 링크로 들어가면 공구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공구가 진행되는 경우 허브 페이지를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링크 클릭 시 바로 제품 페이지로 가는 것이 아닌 공구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고 원하는 공구를 클릭 시 세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의 경우 한번 공구 시 수천만 원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상품 재고 및 배송 또한 과중한 업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인플루언서의 경우 직원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구는 대체로 1주에 1회 정도 진행하는데 때로는 공구 구매 기간을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시켜 주에 2회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꾸준히 공구 때마다 수천만 원 이상 판매가 된는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까지 포함한 공구 방식을 정리해 보면 대략 3종류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판매만 하고 배송은 제품 업체가 하는 경우
- 인플루언서가 공구한 제품을 배송까지 다 하는 경우
- 인플루언서가 공구 제품을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는 경우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의 등장
인플루언서의 공구는 카페 24 같은 쇼핑몰 플랫폼에서 간단한 쇼핑몰을 만들어 진행하였습니다. 과거 블로그 마켓부터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다 인스타그램이 성장하면서 많은 공구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 중에서는 쇼핑몰을 운영하며 공구를 진행하는 인플루언서도 있었지만 아르바이트처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판매 홍보만 하는 인플루언서들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홍보를 통해 활용하는 경우 일종의 퍼포먼스 마케팅처럼 판매 당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제품 기업은 자신의 쇼핑몰에 인플루언서를 위한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 주어 인플루언서 프로필에 노출함으로써 판매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도메인 판매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 로그인 권한은 기업과 인플루언서가 함께 가짐으로써 서로 문제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기업과 협업하면 인플루언서는 그 기업의 제품만 다루게 됩니다. 만약 여러 기업의 제품을 공구한다면 사이트 로그인 관리도 일이 됩니다.
인플루언서 플랫폼 사례
이때 등장한 것이 에이블리 같은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이 커머스 플랫폼에 회원 가입을 한 후 판매할 제품을 선택한 후 인스타그램에서 홍보만 하면 됩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카페 24와 같이 사이트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제품 배송과 CS도 담당해 줍니다. 인플루언서는 기업에 상관없이 그때그때 플랫폼에서 지원해주는 공구할 제품만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판매한 제품에 대해 인플루언서는 대략 10% 이상의 판매 수수료를 받습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의 경우 신생 커머스 플랫폼의 가장 큰 난관인 플랫폼 홍보를 인플루언서를 통해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에게 공구를 위해 플랫폼 홍보를 무료로 해주는 것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 공구를 보고왔지만 에이블리 같은 플랫폼에 들어오면 다른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도 볼 수 있으므로 트렌드 파악에 유리합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인플루언서는 다른 인플루언서 팔로워를 통한 구매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런 관계로 에이블리 같은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은 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하 인플루언서들이 주로 활용합니다. 매크로 이상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기 위해 수수료나 다른 인센티브를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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