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수익 모델이란? 구성의 핵심 정리

by 애플_피시 2021. 10. 6.

수익 모델은 어떻게 기업이 돈을 버느냐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기업이 생산한 가치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돈이라는 가치와 교환 관계를 정리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할 때 수익 모델을 중심으로 하면 구체적이고 명확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익 모델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수익 모델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제품을 팔아서 수익을 올릴 수도 있으며, 매월, 매년 구독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을 만들고 거래를 연결해 주고 수수료를 받을 수도,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다가 특정 기능이나 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 과금을 하는 부분 유료화가 있을 수 있고, 아이템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템의 판매를 확률적으로 진행하여 수익을 더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수익 모델은 기업이 돈을 어떻게 벌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수익화는 가치에 근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분 유료화 수익 모델을 채택한 모바일 게임이 있습니다. 처음 게임을 무료로 사용하게 한 후 유료 아이템을 통해 난이도 조정 또는 게임 진행을 빨리할 수 있게 할 수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게임이 재미가 없다면 굳이 무료 사용 이후 유료 사용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게임의 기본 가치인 게임성이 바탕되어야 부분 유료화도 가능한 것입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의 경우도 확률형 아이템이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것인지 게임을 하는 것이 확률형 아이템을 뽑는 과정과 이 결과에 따른 즐거움 때문인지에 따라 핵심 가치가 게임성이냐 도박성이냐가 결정될 것입니다. 만약 후가라면 RPG의 형태를 띤 빠징코라는 것이 더 맞을 것이고 수익 모델은 도박이 됩니다. 게임은 일종의 가상 도박장을 입장하기 위한 방법이 됩니다.

 

 

수익 모델의 핵심 

 

수익 모델의 핵심은 교환 가치에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돈을 쓰는가이고, 이 교환 가정을 통해 소비자의 어떤 욕구가 충족되느냐가  수익 모델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교환의 대상은 기업이 생산한 가치입니다.

 

정리하면 수익 모델 구성에 핵심적인 것은 생산 가치와 교환 가치입니다. 생산된 가치와 교환 가치가 소비자의 욕망 충족에 적절할 때 수익 모델은 완성되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 비즈니스 현장의 소비자 가치와 욕망은 수시로 변화하고 이 변화를 촉진하는 요소의 함수가 불분명하다는 점이 어려움입니다.

 

교환 측면에서 가치의 생산은 과거입니다. 가치를 생산하는 시점에서 교환은 미래일이 됩니다. 즉 적절한 교환 가치를 알게 된 순간 생산된 가치가 없을 수도 있고 알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과거 무료 서비스들이 수익화를 하자 사용자가 이탈했던 것은 이 이유 때문입니다. 

 

가치를 생산할 때는 미래의 최적 교환 가치를 알기 어렵습니다. 특히 IT, 인터넷처럼 기술과 사용자 욕망이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과거 비슷한 수익 모델을 가진 수많은 소셜커머스가 탄생했지만 지금 살아남은 것은 3개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과거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달라져 있습니다. 최근 인기 있었던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수익 모델에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로 변화 적응성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정된 것이 아닌 변화하는 것입니다. 처음 사업을 구상할 때 비즈니스 모델이 그대로 진행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보다 더 변화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시장 변화에 따라 기존 기획한 수익 모델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도 수익 모델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그 사업은 성공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기획 후 시장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것은 더 성공하기 어려운 길을 가는 것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