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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마케팅 프로세스 순환 반복의 중요성

by 애플_피시 2021. 10. 5.

마케팅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적응해야 하는 반복되는 과정입니다. 성공한 마케팅은 경쟁 기업들이 따라 하여 효과는 떨어지고, 소비자의 마음은 계속 변하여 또 마케팅 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어려운 것입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정리

 

흔히 마케팅 프로세스를 환경 분석, STP, 4P 기획/진행, 통제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환경 분석에서는 기업이 마케팅할 시장 환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소비자, 경쟁 제품, 공급자, 잠재 진입자,  대체 제품뿐 아니라 자사의 절대적/상대적 역량과 가치 사슬을 분석합니다. 그런데 마케팅이 진행됨에 따라 시장 환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케팅이 진행된 이후에는 마케팅 피드백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환경 분석의 한 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시장을 변화시키는 활동입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기억하고 좋은 태도를 가지게 하여 구매하게 만듭니다. 신제품의 경우 기존 시장에 없는 제품을 구매하게 끔 하는 것이므로 시장은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있는 선두 기업 제품보다 더 많이 팔리게 하기 위해 마케팅을 하면 소비자와 경쟁 제품들, 공급 내용도 기존과는 달라지게 됩니다. 즉 변화된 환경을 파악하지 못하면 STP 뿐 아니라 4P 기획 내용이 시장과 맞지 않게 되고 마케팅 진행에 따른 성과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왜 같은 마케팅인데 매번 결과는 다를까?

 

종종 과거에는 성과가 좋았던 마케팅 방식이 지금은 성과가 안 좋아 의아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무언가 놓친 것이 있나, 부족한 게 있나 하고 다시 검토해 보아도 특별히 이전과 다른 게 없는데 성과가 안 나와 고민에 빠질 것입니다.

 

이유는 진행된 마케팅에 의해 시장 환경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기업이 인플루언서 광고 협찬으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마케팅이 진행되었으므로 경쟁 기업들도 이 사실을 알게 됩니다. 경쟁 기업도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를 하려 할 것이고 인플루언서 광고비는 올라갈 것입니다. 또 다른 인플루언서들도 협찬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서 너무 많아진 인플루언서 광고로 이를 보는 소비자들의 반응도 신선했던 과거보다는 그리 크지 않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으로 광고 비용은 올라가고 효과는 떨어지게 된 것입니다.

 

만약 마케팅을 했는데 시장이 이전과 똑같다면 마케팅을 한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마케팅은 시장을 변화시키는 활동인 것입니다. 이 말은 이후 진행할 마케팅의 환경이 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같은 성과 좋은 마케팅 방식이라도 환경에 따라 성과의 크기는 달라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결국 같은 마케팅이라도 매번 결과가 다른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반복의 중요성

 

그래서 마케팅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번 환경을 분석하고 STP 후 4P 기획/진행을 하는 마케팅 활동은 반복되어야 합니다. 진행된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마케팅 진행으로 변화된 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에서는 통제 활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광고를 진행하거나 이벤트를 하는 것은 마케팅에 있어 매우 일부이고 상대적으로 쉬운 활동입니다. 새롭게 인기 있는 매체에서 광고와 이벤트를 하는 것은 경력 많은 마케터보다 오히려 경력이 짧지만 젊은 마케터가 더 잘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단순히 4P의 진행만을 원한다면 경력이 짧은 젊은 마케터를 채용하는 것이 비용 측면이나 성과 측면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문제는 마케팅 진행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에 최적의 마케팅을 찾아가는 마케팅 프로세스 반복에서는 기획과 전략에 대한 이해와 역량이 있어야 하는데 이 때는 경력 있고 마케팅 기본기가 충실한 마케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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