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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스타트업 바이블에 소개된 비즈니스 모델 유형 알아보기

by 애플_피시 2021. 10. 6.

스타트업 바이블에서 소개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가치 생산에서 전달과 교환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은 것이라면 소개된 유형은 수익모델 예시에 가까울 것입니다. 왜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 유형을 소개하였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스타트업 바이블에 소개된 비즈니스 모델 유형의 예

 

책에서도 언급되었듯 아래 소개하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  전체는 아닙니다.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한 것이라 생각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비즈니스 모델이 가치 생산과 전달/교환을 나타내는 것이고 수익모델이 주로 가치 교환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가라는 기준으로 본다면 아래 유형의 예는 수익모델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수익모델이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된다는 점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지만 말입니다. 

 

 

  • 요금 및 유지 보수 일시불 선지급

 고객이 사용, 유지 보수를 포함한 모든 비용을 선불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 원가 기준

고객에게 가치 생산 비용에다 일정 금액을 더해 가격을 제시합니다. 책에서는 정부 계약 같은데 사용된다고 나와 있지만 경쟁 입찰인 국내에서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 투입 시간

시간에 따른 비용에 투입 시간을 곱하여 산정하는 방식으로 서비스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시간제 아르바이트부터 변호사 비용까지 인적 노동을 제공하는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사용료

일정 기간 사용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요금이나 넷플릭스 요금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월간, 연간, 다년간 계약에 따라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기술 이전

특허를 이전하고 사용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과거 애플과 삼성전자가 특허 관련 소송을 한 것이나 퀄컴이 국내 기업에 기술이 이전하고 특허료를 받는 것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소모품 의존

면도기나 프린터에서 처럼 소모품을 통해 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 고수익 제품으로 업셀링

본 제품은 싸지만 사용이 불편하여 마진이 높은 추가 제품을 구매하게 하거나 고가의 제품에 대해 보증 상품을 추가로 팔아 수익을 올립니다. 책에서는 자동차나 카메라에서 활용된다고 합니다. 애플의 애플 케어도 이 케이스에 속합니다. 

 

  • 광고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 후 이용자를 모아 광고를 진행합니다.

 

  • 정보 제공 또는 한시적 접근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후 추가 정보에 대해 비용을 받습니다. 인력 소개 플랫폼이나 게임의 부분 유료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거래 수수료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플랫폼 기업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종량제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합니다. 

 

  • 정액제

미리 사용량과 요금을 정해놓고 해당 사용량 안에서는 지정한 요금만 받으며 사용량을 초과할 경우 높은 비용을 청구합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주차요금 또는 범칙금

비디오나 책 대여에서 처럼 연체료를 받는 모델입니다.

 

  • 소액 모델

 이용 요금을 매우 낮추고 반복 사용을 통해 수익을 올립니다.

 

  • 비용 절감 공유

에너지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너지 절약 시설에 투자한 후 절감된 비용으로 수익을 올립니다.

 

  • 프랜차이즈

햄버거, 치킨, 편의점 등 일상에서 익숙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노하우나 브랜드 제공의 대가로 가입비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 유지 보수

오피스텔,  아파트 관리비나 홈페이지 관리비 등의 형태로 직접 제품을 만들지는 않지만 그 제품을 관리하는 대가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왜 비즈니스 전체가 아니고 수익 관련 부분이 소개된 이유

 

비즈니스 모델은 가치 생산과 전달/교환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는 비즈니스 기획 또는 계획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비즈니스 모델 전체를 구체적으로 예시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가치 생산과 전달은 해당 기업의 자원과 핵심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산업 구조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결정하는 전략에 따라서도 가치 생산과 전달 프로세스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은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전체를 다 할 수도 있고, 다른 기업은 연구개발만 하고 생산은 외부에 할 수도 있었습니다. 또 다른 기업은 OEM/ODM 업체를 통해 연구개발과 생산을 하고 스스로는 브랜드와 광고/홍보, 판매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유통과 판매에 있어서도 어느 기업은 직접 판매를 중심으로 할 수도 있고 다른 기업은 쿠팡이나 아마존 같은 대형 쇼핑 플랫폼을 통해 주로 판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기업은 온라인보다 백화점, 직영 매장 같은 오프라인 유통, 판매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이 가치 생산과 전달/판매에 대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수익의 형태는 거의 일정합니다. 수익 모델은 구매할 소비자와 제공 가치와의 쌍방 관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때 필요 가치를 중심으로 기획할 수도 있고 교환 가치를 중심으로 기획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 가치를 중심으로 기획할 경우 수익모델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처럼 일단 사용자를 모으고 상황에 따라 수익 모델을 적용합니다.

 

그러나 교환 가치를 중심으로 기획을 할 경우 수익 모델과 비즈니스 모델이 비교적 단순하고 명확해집니다.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익 모델을 정한다면 이에 따라 판매/유통, 화장품 생산까지 역으로 정리하면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수익 모델 부분을 조정하여 역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환가치, 그리니까 수익 모델을 기준으로 비즈니스를 기획할 경우 일종의 역기획처럼 기존 시장 경쟁자 및 공급자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지 수익과 현재 상황에 종속되기 쉬운 단점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판매에서 역으로 파생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스타트업 바이블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익모델에 가깝게 소개한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불분명하거나 너무 광범위한 이야기를 책으로 발행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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