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을 할 때 서비스 거점 사용자 대상 가치와 니즈, 욕구를 그리는 가설 수립 및 스토리보드는 무슨 서비스를,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작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자료는 기능과 화면 구성, 콘텐츠 구성과 커뮤니케이션의 기준이 됩니다.
관계를 정의하는 서비스 가설
서비스 가설의 중요성은 서비스 개발에도 있지만 서비스 운영에서 더 크게 나타납니다. 서비스가 기획되고, 기획되는 과정 중에도 시장의 니즈는 변화합니다. 이 변화에 대해 서비스 가설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부분을 조정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서비스 개발은 개발 완료는 끝나는 것이 아닌 서비스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서비스가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데 각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서비스 가설은 기존을 제시하게 됩니다.
이는 목표한 거점 사용자와의 제공 기능과 구조, 콘텐츠로 맺는 서비스 관계의 적합성을 알려줍니다. 서비스 경험의 적절성을 보여주며, 사용자 카테고리와 경험의 방향성 분석의 틀을 제공해 주는 것이 서비스 가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표 거점 서비스 사용자 정보
서비스 전략은 거점 사용자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확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서비스 론칭 시부터 너무 넓은 카테고리 사용자를 목표로 할 경우 서로 다른 니즈와 가치 기준으로 인해 평균 서비스 만족도를 낮추게 됩니다.
시작되는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낮을 경우 추가적인 사용자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성공을 위해서는 초기 사용자의 공략을 효과적으로 해야 합니다.
어떤 서비스 거점 사용자를 공략할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 서비스의 콘텐츠 구성과 기능 흐름은 어떻게 할 것인가, 화면 디자인은 어떤 식으로 할 것인가의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스토리보드입니다.
서비스 스토리보드(시나리오)는 앱과 웹 화면과 사용 흐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포함되기는 하지만 앱/웹 개발 시 작성되는 기획 스토리보드와는 다릅니다.
서비스 스토리보드에 포함되어야 할 부분은 거점 사용자에 대한 묘사와 이들이 서비스 사용의 이유가 되는 욕구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욕구가 서비스 가설에 의해 표현되는 서비스에 의해 충족되는 과정을 통해 개발해야 하는 앱과 웹의 전반적인 톤 앤 매너와 기능, 운영 정책 등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서비스 스토리보드의 핵심은 서비스와 관련한 사용자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의미와 서비스 가설, 스토리보드
서비스 가설과 스토리보드 기획대로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데이터는 사용됩니다. 단지 사용자가 많다는 것이 서비스 전략의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목표로 잡은 거점 사용자 비중이 낮다면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가설과 스토리보드의 오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때로는 화면 구성과 기능을 확인하는 데에도 데이터는 기준이 됩니다. 메뉴이 구성과 조정, 신규 메뉴 생성에도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중요한 점은 서비스 가설의 적절성과 스토리보드에 표현된 사용자 니즈가 서비스를 통해 충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단순히 데이터 확인을 통해 추가된 기능과 조정된 화면과 메뉴가 전체적인 서비스 밸런스를 훼손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서비스 밸런스, 서비즈 전략 과정의 유효성뿐 아니라 그런 데이터가 나오게 된 원인조차도 서비스 가설과 스토리보드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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