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이나 웹 기획 시 온라인 서비스 가설을 통해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핵심 사용자 그룹, 이들에게 제공할 가치, 이 가치를 어떻게 사용자가 경험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3가지를 통해 앱이나 웹의 개발 내용과 범위를 구체화해야 합니다.
앱과 웹의 개발 방향
온라인 서비스는 이용하게 될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용자들은 모두 같은 가치나 구체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목표한 핵심 사용자 그룹에 대한 정의는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앱과 웹은 사용자 가치와 관련해 상당한 비효율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같은 기능이라도 이용 플로우나, 각 단계마다 앱/웹 화면에 보이는 정보의 구조에 따라 사용자는 편리함과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전반적인 기능 이용 피드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바로 사용자의 취향, 성향 같은 개인 고유의 특성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가치의 평가는 절대적인 앱과 웹의 개발 완성도뿐 아니라 누가 사용하게 될 것인가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결국 앱이나 웹을 개발할 때 핵심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다면 개발자가 보기에는 다양하고 훌륭한 기능, 멋진 디자인과 편리한 UI 등이 시장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갈리는 평가의 중심에는 개발자와 사용자의 서로 다른 경험이 존재합니다.
앱과 웹의 운영 방향
온라인 서비스가 만족스럽게 개발 완료되어 론칭되었더라도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용자의 앱 이용률은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실제 사용자가 앱이나 웹에 대한 평가는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아 아니라, 개발 후 서비스가 운영되는 과정 중에서 형성/강화됩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특성상 앱/웹의 운영은 상당수 개발 된 내용을 토대로 이루어집니다. 그럼에도 미사용자가 앱/웹을 가입하게 유혹하고, 더 반복적으로 이용하게 뜸한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 자체를 개발 시기에 미리 만들어 놓을 수는 없습니다. 개발은 이런 상호 작용이 원활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토스가 꾸준히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포인트 미션을 제공하는 것 또한 앱 이용률, 재사용 비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메가 앱으로 조금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토스의 다양한 기능을 더 많은 이용 하도록 유도함은 물론, 사용자가 인지하는 앱 복잡성과 사용 방법의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와 서비스 가설 핵심 요소
이 내용은 어떻게 온라인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의 이야기입니다. 앱이나 웹을 운영하면 수많은 데이터가 발생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시 바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피드백받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장점임과 동시에 이렇게 많은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해야 하는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특히 온라인 서비스 기획 시 가설을 세우는 목적인 더 많은 사용자와 더 자주 이용하는 비율을 높이면 데이터 증가로 분석의 난이도는 올라갑니다.
이렇게 많이 쌓이는 데이터는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유용한 자원이 되기도 하지만, 엄청난 비용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가 발생하는 순간 빠르고 효과적으로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하여 정리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양은 계속 늘어날 것이고, 일정 이상 데이터 증가 시마다 혼돈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을 서비스 가설이 도와줍니다.
온라인 서비스 가설을 기반으로 개발된 앱 또는 앱의 데이터 발생 요소는 가설 기반 이유를 지니고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생되는 데이터는 발생 시점 서비스 가설에 의해 설계된 카테고리에 의해 분류되고 의미 또한 저장됩니다.
물론 사전에 설계한 카테고리에 벗어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가설 검증의 중요한 토대가 됩니다. 결국 예상치 못한 데이터 역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서비스 가설은 앱과 웹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데이터를 효과적/효율적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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