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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서비스 가설 수립의 목적

by 애플_피시 2023. 4. 4.

기업이 앱이나 웹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준비하는 이유는 당연히 비용을 쓰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  시 가설을 수립하는 목적도 서비스 수익이 더 나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가설은 서비스 수익에 직결되는 대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목적에서 파생되는 방법

미리 밝히자면 우리는 먼저 정리한 서비스 가설 수립 방법의 내용과 같은 결론을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이는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왜 또 목적에서부터 서비스 가설 수립의 이유를 생각해 보는지는 분명합니다. 기획의 완성도는 다양한 사고의 결합으로 형성되는 보완으로 향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가설은 서비스 목적을 더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기 위해서 수립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환경 및 서비스 대상을 기준으로 수립될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상품의 특성상 이용 중 발생하는 사용자의 경험이 서비스 수익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 사용자의 경험을 전해 듣는 간접 경험 역시 중요하지만, 사용자 스스로가 만족하지 못한다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가설은 사용자의 이용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립됩니다.

 

문제는 시장에는 너무 다른 취향의 사용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취향 차이로 누구에게는 딱 좋은 서비스 내용이, 다른 누구에게는 별로인 서비스 내용이 될 수도 있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서비스 목적 달성은 생각보다 어려운 것입니다. 이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서비스 가설을 수립하고 이에 맞추어 서비스가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앱이나 웹 서비스라고 다를 것은 없습니다.   

 

 

사용자 취향의 문제

서비스 가설은 보통 사용자 그룹을 특정하여 수립됩니다. 이 사용자 그룹은 동일 서비스에 같은 선호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일종을 서비스 세분 시장과 같습니다.

 

서비스 가설은 이 사용자 그룹을 하나의 사람으로 의인화하여 기술합니다. 이는 회사를 법인으로 의인화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를 통해 의인화된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 라이프스타일 등을 추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이 사용자가 지향하는 가치와 서비스가 제공될 때 상호 작용하여 형성되는 경험을 구체화합니다. 이 작업은 일종의 시뮬레이션으로, 게임의 밸런스 작업과 비슷하다 보시면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설 작업이 이렇게 복잡하게 진행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앞서 언급한 사용자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인 것입니다.

 

 

수익화 시뮬레이션 

과거 국민 게임이었던 스타크래프트 유저들은 어떡하면 더 빠르게 자원을 모을 수 있을까 연구했습니다. 전투도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적은 손실을 보고 승리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서비스 가설은 더 수익성 높은 서비스 개발을 위한 고민과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유저가 실제 게임을 통해 자신의 고민과 연구를 확인하고 보완했듯, 서비스 가설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통해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가설 수립, 테스트, 데이터 분석, 보완 그리고 다시 테스트, 데이터 분석, 보완의 연속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은 사용자와 시장이 변화기 때문에 끝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와 가설 수립의 목적인 수익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동안은 영원히 나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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