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서비스 기획의 앱 지향 가치의 의미

by 애플_피시 2023. 4. 8.

앱이 지향하는 가치라 하면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무언가 모호합니다. 그러나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하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느껴지고, 소셜커머스나 이커머스 앱이라 하면 더 구체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앱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지향 가치보다 더 모호해졌습니다.

 

 

지향 가치가 말하는 것

앱 지향 가치는 사용자 관점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개발자나 생산자 입장에서 무언가 모호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마치 무엇을 만들면 미래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할 것이라 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확신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합니다. 그러나 생산자들이 사전에 확신하던 것과 다르게 실제 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은 소수입니다. 샤오미도 중국과 해외에서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서 성공을 기대했지만 실제로는 그리 많이 스마트폰을 팔지 못했습니다.

 

이런 현상은 생산자의 지향 가치와 소비자 지향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앱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서는 개발자 지향 가치와 사용자 지향 가치의 괴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앱과 같은 서비스 상품의 경우는 기능이나 물리적 부품, 디자인이나 UI 등이 아닌 이러한 것을 포함한 앱 구성 요소들의 총합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만족의 형태에 따라 가치가 변동합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사용자 가치를 예측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기획에서 앱 지향 가치를 기획한다는 의미는 개발자 가치와 사용자 가치의 괴리를 줄인다는 의미입니다. 앱 개발이 사용자 가치 지향의 방향성을 추구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결국 지향 가치는 개발자가 만들고 싶고 만족하는 앱이 아닌, 사용자가 이용하고 싶고 만족하는 앱을 개발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무엇을 하려 하는가

앱 지향 가치는 앱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디자인이나 기능 완성도가 높고, 안정적이며 빠른 앱을 개발하는 것을 지향 가치로 한다면 이는 개발자 관점의 지향 가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앱은 사용자도 많이 쓸 거 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멋지고, 기능이 훌륭하고, 앱이 안정적이고 클릭 시 빠르게 반응하는 앱이라도 굳이 사용 목적이 없는 앱을 깔고, 가입하고, 이용하는 사용자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물론 예쁜 쓰레기를 모으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필요가 없더라도 있어 보이는 앱이기에 가입을 하는 사용자도 있을 수는 있습니다.   

 

좋은 앱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가 많이 이용할 앱 그리고 유료 이용할 앱을 목표로 한다면 사용자 욕구에 대한 반영이 앱 개발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사용자 중심 앱 지향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앱 지향 가치는 좋은 앱 개발을 목표로 하는 개발지 중심 앱 지향과 상당히 다른 개념입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메타 인지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수익이 발생되는가

앱은 멋진 디자인과 기능이 적용되어 개발되었다고 수익을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앱들이 경쟁을 통해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 이용이 많아졌을 대 비로소 수익 발생 여건이 생성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 가치와 구매 가치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이용 가치는 무료/유료 이용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구매 가치는 유료 이용만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무료 제공 시 점유율 1위인 온라인 서비스가 유료화로 점유율을 잃어버리고는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앱과 관련한 가치는 개발자 가치, 이용 가치, 구매 가치 등으로 세분해서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앱의 수익성은 이 3가지 가치의 교집합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작은 포지션의 앱 구매 가치는 앱이 개발되어야, 사용자 이용이 있어야 비로소 가치화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인 즉 좋은 앱을 개발하는 개발 가치 지향 앱은 결국 훌륭하지만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는, 구매하지 않는 앱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앱은 유지 비용은 많이 드는데 사용자가 돈을 쓰지 않으려는 앱이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구매 가치를 중심으로 앱을 개발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구매 가치를 사전에 알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구매 가치는 시간과 경쟁 앱, 사용자 취향 등에 연동하여 심하게 변합니다. 그러므로 미래 구매 가치는 과정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 포함되는 것이 바로 개발 가치와 이용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구매 가치는 앱 가치 생성 과정에서 개발 가치와 이용 가치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불확실한 구매 가치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개발 가치와 이용 가치를 높이는 기획을 진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연결적으로 기획하지 않고 독립적 또는 배타적으로 기획하면 구매 가치 확률을 높일 수 없습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유료 구매 또는 구독, 하다 못해 이용 중간 광고를 참고 넘어갈 수 있기 위해서는 쓸만한 앱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쓸만한 앱은 앱 이용을 통해 사용자 필요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하고, 문제없이 충족해야 하고, 원활하게 충족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서비스 기획에서는  사용자 가치라 부릅니다. 

 

이러한 사용자 가치를 목표로 앱이 개발되고 제공되고 운영되는 것을 수익성 있는 지향 가치의 설계라 부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