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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백화점 인기 골프웨어 PXG, 타이틀리스트 그러나 2021년은 패션 브랜드 골프웨어를 주목해야 할 해.

by 애플_피시 2021. 5. 9.

2030대, 여성에게 골프 열풍이 불면서 백화점 골프웨어 매출이 늘었습니다. 2020년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골프웨어 매출은 약 9000억 규모였습니다. 올해는 1조 원이 넘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런 골프웨어의 인기는 패션 브랜드의 골프웨어 진출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백화점별 인기 골프웨어

 

2020년은 코로나 19로 야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백화점 의류 매출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 골프 열풍이 시작되면서 골프웨어 매출이 늘어나 전체 의류 매출도 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올해 1분기 롯데백화점의 전체 매출에서 골프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8%였다고 합니다. 아웃도어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약 5% 수준이라고 하니 골프웨어가 얼마나 인기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세계 백화점의 올 1분기 골프웨어 매출은 전년 대비 92.5% 증가했으며, 현대백화점도 82.9%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침체되었던 백화점 의류 매출을 살린 것은 골프웨어였습니다. 2021년에도 이런 흐름은 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각 백화점에서는 어떤 골프웨어가 인기를 끌었을까요? 롯데백화점의 경우 PXG, 타이틀리스트, 데상트의 골프웨어가 인기 있었고, 신세계백화점의 경우는 PXG, 타이틀리스트, 마크앤로나의 골프웨어가 있기였습니다. 현대백화점PXG, 타이틀리스트와 제이린드버그의 골프웨어가 인기였다고 합니다.

 

3개 백화점에서 모두 보이는 PXG, 타이틀리스트에서 알수 있듯이 초기 골프웨어 열풍을 주도한 것은 골프클럽(용품) 브랜드였습니다. 골프 인구와 소비 변화를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해외 인기 골프용품 브랜드가 국내에서는 골프웨어 브랜드가 된다는 이야기가 돌기도 했습니다.

 

 

골프웨어 인기 이유와 패션 골프웨어 등장

 

골프웨어의 인기는 2030 골린이(골프를 막 시작한 초보)의 등장으로 골프인구가 늘어난 이유도 있지만 골프 문화가 변화한 이유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골프는 4050 남성의 비즈니스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했다면 요즘 골프는 2030과 여성, 레저 스포츠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SNS와 결합된 운동과 과시라는 2030의 기존 흐름에 골프가 포함되면서 골프웨어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4050 골프 문화에 있어서는 장비가 더 중요했다면, 2030 MZ세대 골프문화에서는 골프웨어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이런 2030 골프 트렌드에서는 골프하기 편한 골프웨어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세련되고 날씬해 보이는 골프웨어가 중요합니다. 골프웨어 시장 관계자에 의하면 "타이틀리스트를 입을 수 있다면 날씬하게 몸을 관리했다는 증거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하니까요.

 

2030 MZ세대 골프에 있어 보여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보여진다는 면에서 골프웨어는 내 몸에 붙어서 직접 표현해 주므로 상당히 중요하고, 골프용품에 비해 더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구매 빈도가 높습니다. 골프웨어 시장 흐름에 맞추어 패션 업체들의 골프웨어 시장 성장의 수혜를 누리기 위한 시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 같은 명품 브랜드에서 골프 카디건이 나오기도 했고, 코오롱 FnC의 대박난 골프웨어 브랜드인 지포어도 있고, 한섬 창업자인 정재봉씨의 아우스케이프, LG패션 출신 배슬기 대표의 어메이진 크리, 일본 직수입 브랜드인 어뉴 등도 있습니다.     

 

2021년 골프웨어 시장 예상

 

레저산업연구소에 의하면 2021년 국내 골프웨어 시장 규모는 작년보다 대략 10% 성장한 5조 68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유행을 타고 급속히 성장하였던 레깅스의 시장 규모가 7000억~8000억 인 것에 비해서도 약 7~8배 정도 규모입니다. 더하여 국내 브랜드에도 프리미엄 이미지가 있는 골프웨어수익성에서도 국내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중저가인 레깅스에 비해 더 좋습니다.

 

2020년 골프용품 브랜드의 골프웨어 성공을 확인한 패션 브랜드의 골프웨어 공략은 강해질 것입니다. 2021년은 골프웨어를 먼저 선점한 골프용품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 골프웨어 간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프를 하는 의류로 노하우는 골프용품이 앞설 수 있지만 2030 MZ 세대가 중요시하는 패션에 있어 노하우는 패션 브랜드들이 앞서므로 좋은 경쟁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골프웨어가 골프장을 넘어 일상으로 확장되는 흐름 상 일상복으로, 패션 의류로 골프웨어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여 시장 규모나 패션성은 더 커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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