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젝시믹스, 안다르 등 레깅스 전문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국내 레깅스 시장의 매출이 얼마고 어떻게 커져 왔기에 안다르, 젝시믹스 등이 짧은 기간 동안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국내 레깅스 시장의 성장
국내 레깅스 시장은 안다르가 설립된 2015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왔습니다. 지금 1위 레깅스 기업인 젝시믹스는 2017년 설립되었습니다. 그럼 이 시기 국내 레깅스 시장 매출 규모는 어떻게 변해 왔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유로모니터 자료에 의하면 국내 레깅스 시장의 매출은 2016년 6,386억, 2017년 6,801억, 2018년 7,142억, 2019년 7,527억으로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외출이 줄어듦에 따라 국내 전체 의류시장 매출 규모는 2019년 24조 8,600억 원에서 2020년은 약 4.3% 줄어든 27조 2,400억 원이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전체 레깅스 시장 매출은 2019년 7,527억 원에서 2020년 7,620억으로 성장합니다.
지금은 레깅스는 필라테스/요가복에서 집안에서 편하게 입는 옷이고, 친구를 만날 때도 입는 옷으로 뿐 만 아니라 한 때 유행이었던 등산복을 대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유행에 힘입어 국내 레깅스 시장 규모는 미국, 일본에 이어 전체계 3위에 해당할 정도로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주요 레깅스 전문 기업의 성장과 점유율
이 시기 국내 레깅스 전문 기업은 얼마나 성장한 것일까 알아봅니다. 안다르의 대략적인 매출은 2016년 67억, 2017년 181억, 2018년 333억, 2019년 721억, 2020년 760억이었습니다. 젝시믹스의 경우 2017년 설립되었으므로 2018년부터 대략적인 매출을 살펴보면, 2018년 217억, 2019년 569억, 2020년 1,093억이었습니다.
2020년 국내 레깅스 전문 기업 3사 젝시믹스, 안다르, 뮬라 웨어(2020년 454억 매출)의 매출은 2,307억 원으로 전체 레깅스 시장의 30.28%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레깅스 시장 전체 매출이 2016년 이미 6,386억이었으나 이때 현재 1위 기업인 젝시믹스가 설립되기 전이고 안다르 역시 매출이 67억에 불과하였습니다. 불과 몇 년 사이 레깅스 전문 기업들의 성장이 놀라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레깅스 시장 예상
국내 레깅스 전문 기업 4사가 설립되기 전부터 레깅스 시장은 존재하였습니다. 단지 지금과 같이 일상에서도 입는 애슬레저 의류라기보다는 운동복에 가까웠습니다. 그러나 레깅스 3사가 설립되고 나서 레깅스는 운동복에서 일상복, 등산복 등 다른 의류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이 입는 옷에서 남성들도 입는 옷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TV를 보면 남자 연예인도 레깅스를 입고 방송에 출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레깅스 시장의 주요 포인트는 레깅스 착용 확장성과 레깅스와 함께하는 다양한 의류, 뷰티 제품의 성장 그리고 골프웨어의 성장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레깅스 3사 이전에도 레깅스 시장은 존재했습니다. 단지 레깅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전문 레깅스 기업이 탄생했고 레깅스 시장을 잠식해 나갔다는 것입니다. 2016년 레깅스 전문 3사의 점유율은 1% 수준이었지만 2020년은 30.28%에 달했습니다. 이런 성장과 함께 기존 다른 의류/패션 기업들의 대응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영향인지 2020년 레깅스 전문 3사의 수익성은 1위 젝시믹스의 108억 영업이익을 제외하고 안다르 89억 적자, 뮬라 웨어 144억 적자로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과거 아웃도어 의류 열풍에 이어 레깅스 열풍이 있었고 2020년은 골프웨어(의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레깅스가 필라테스/요가 스튜디오를 넘어 일상으로 확장되었듯 2021년에는 골프웨어가 골프장을 넘어 일상으로 넘어올 기세입니다. 특히 20대~30대에서의 골프웨어(의류) 열풍은 과거 레깅스 열풍을 보는 듯합니다.
젯시믹스의 애슬레저 뷰티로의 확장과 기존 스포츠 및 의류/패션 기업의 레깅스 시장 진입, 골프웨어(의류) 열풍. 이 세 가지 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따라 2021년 레깅스 시장 변화가 달라질 것입니다. 2020년 안다르, 뮬라 웨어 경영성과에서 보듯이 이미 시작되었는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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