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도 물량 1만 개 4시간 만에 매진, 11번가 매출 1위. 리스테린의 헬씨 브라이트가 인스타그램에서 300명의 인플루언서와 진행한 마케팅을 통해 거둔 것입니다. 리스테린은 어떻게 해서 이런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일까 사례를 정리한 후 비용과 성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리스테린 헬씨브라이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개요
리스테린 구강청결제 제품 중 헬씨 브라이트는 치아 미백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일본, 홍콩 등에서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2018년 국내 출시와 함께 8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20~30대 뷰티에 관심 많은 여성을 타깃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서 메가 인플루언서까지 약 300명의 인플루언서가 참여하였습니다. 리스테린 헬씨브라이트 모델인 메가 인플루언서 하늘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리스테린 헬씨브라이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
인플루언서가 300명 참여한 마케팅이라는 것은 2018년 기준으로 보아도 인플루언서 섭외 비용 만으로 최소 6000만 원 이상 들어간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전체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구성한다는 기준이므로 실제 협찬 광고 비용은 이보다 더 들었을 것입니다. 100만 인플루언서로 유명했던 하늘의 광고 협찬 비용은 제외하더라도 이 정도 금액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소액으로 진행되었던 점에 비추면 상당히 큰 규모의 마케팅 프로젝트였습니다.
리스테린 헬씨브라이트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과
리스테린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1290만 도달과 54만 좋아요를 인스타그램에서 달성했습니다. 2018년 국내 인스타그램 사용 계정이 대략 1570만 정도로 추정되었으므로 최소한 타깃은 1번은 이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보았을 것입니다. 보통 인스타그램에서 도달보다 노출이 더 많이 나오므로 여러 번 광고를 본 타깃도 꽤 되었을 것입니다.
리스테린이 11번가에 공급한 초도 물량 1만 개는 4시간 만에 매진되었고 당일 11변가 전체 매출 순위 1위에 오릅니다. 올리브영에서 헬씨 브라이트는 구강청결제 카테고리 1위를 달성합니다.
마케팅 성과의 이유
지금은 화홍이나 인플루언서에 의하여 수만 개 제품이 1시간도 안되어 팔리는 것을 너무 많이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8년도만 해도 이런 성과를 예상하고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소규모 공구만 이루어질 뿐이었습니다. 또한 이들을 팔이 피플이라고 비하하여 부르는 시기였습니다.
보통 도달의 10%~20% 사이에서 좋아요가 발생합니다. 리스테린 헬씨브라이트 마케팅을 보면 1290만 도달 중 54만의 좋아요가 나왔다는 것은 팔로우가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다수 마케팅에 참여하였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1290만을 300으로 나누면 4.3만이 나옵니다. 인플루언서가 게시물을 오리면 팔로우 모두에게 도달하는 것은 아니므로 인플루언서 당 평균 팔로워는 최소 10만은 넘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해도 이 마케팅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다 합치면 약 3000만 명이 됩니다.
이 이야기는 리스테린 헬씨 브라이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기획될 때 인스타그램 내 타깃이 전부 최소한 1회 이상 협찬 광고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규모를 확보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임팩트가 되는 메가 인플루언서인 하늘을 모델로 앞세웠을 뿐 아니라 뷰티에 관심 있는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다수의 인플루언서들을 이용해 콘텐츠를 노출했다는 것입니다. SNS에서 신뢰성 있는 다수 노드(인플루언서)의 정보는 그것이 광고일지라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 있는 모델, 충분한 도달과 노출, 다수의 정보 노드(인플루언서) 일관된 이야기는 SNS 같은 네트워크에서 태도와 기억 조작은 물론 구매 행동을 일으키는 강력한 동력이 됩니다. 이는 충분한 예산이 뒷받침 될 때 가능한 것이므로, 리스테린이 헬씨브라트 캠페인에 이만큼 비용을 투자했다는 점이 1차적 성공 요인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덧붙여 이야기하자면, 리스테린은 헬씨브라이트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2020년 초반까지 꾸준히 진행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인스타그램을 보니 대부분 관련 콘텐츠가 내려져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것은 아마 2가지 이유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하나는 2020년 중반에 벌어진 하늘의 쇼핑몰 후기 조작과 갑질 사건 때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은 같은 2020년 뒷 광고 논란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이전보다 광고 협찬 표시가 강화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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