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퍼 논란과 함께 신생 SNS의 돌풍으로 시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페이스북에서 왓츠앱, 인스타그램에 이르는 강력한 제국은 조금씩 균열이 가는 것 같습니다. 이에 언론에 나타나는 페이스북의 강점, 약점, 위기, 기회 등 SWO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의 강점과 약점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NS입니다. 페이스북의 이용자는 28억 명이 넘고,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10억 명에 달합니다. 왓츠앱 또한 20억 명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페이스북 관련 SNS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이 세계 최대 광고 플랫폼으로 수익을 올리는 기반입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알고리즘도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하고 강화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렇게 수많은 사용자들과 알고리즘은 국가적 문제가 될 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퍼를 통해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만 해도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페이스북의 강력한 무기였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페이퍼를 통해 이 알고리즘이 사람들의 의견을 국단적으로 양극화하고 또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점이 밝혀진 이후로는 페이스북의 위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이용자들과 이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태도와 행동 조형 알고리즘이 페이스북의 강점이라면, 오래된 만큼 이용자와 여기서 네트워크 되는 정보와 계정의 노쇠화는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SNS로의 문제인 이용자들의 중복 계정 문제도 약점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계정의 상당수는 중복 계정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광고 플랫폼으로의 신뢰성과 광고 효율성을 낮추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는 아무리 광고 노출의 중복을 피한다 해도 중복 계정으로 인한 반복 노출은 피할 수 없어 사용에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강점 (S)
이용자 수와 보유 자금. 그리고 알고리즘 기술
- 페이스북 약점 (W)
SNS 노쇠화와 중복 계정
페이스북 위협과 기회
페이스북의 위협 요소는 크게 거시 환경 변화와 과업 환경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거시 환경에 나타난 페이스북 위협 요소는 앞서 언급한 페이스북 페이퍼가 공개되면서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페이스북 제재 현상입니다. 또한 과거 인스타그램 인수 시 페이북과 독립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약속을 버리고 데이터를 통합화 한데 따른 독과점 이슈는 언제든지 다시 떠오를 수 있습니다.
과업 시장인 세계 SNS 시장에서의 페이스북은 여전히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이기는 하지만 새롭고 신선한 SNS는 아닙니다. 이로 인해 젊은 이용자들 줄어들고 있다는 점은 페이스북으로서는 상당히 위협이 될 요인입니다.
현재 미국 내 조사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선호도에서 페이스북은 중국 SNS인 틱톡과 자국 신생 SNS인 스냅챗에게 뒤지고 있습니다. 틱톡과 스냅챗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한 서비스인 릴스와 스토리에도 불구 선호도의 차이는 여전합니다.
신생 SNS의 등장은 진부해진 페이스북 서비스에 신선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거 직원 13명뿐이었던 인스타그램을 10억 달러에 인수했던 것을 보듯이 페이스북은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새로 뜨는 ㅅ비스를 흡수하여 기업에 신선함을 공급하였습니다. 또 스냅챗, 틱톡 등 신생 SNS가 성장함에 따라 페이스북에 뒤 따르던 독과점 이슈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SNS인 틱톡의 세계적 인기는 페이스북에 붙는 독과점과 데이터 독점, 알고리즘의 의견 양극화, 청소년 문제 등을 희석시킬 수 있습니다. 얼마 전 틱톡은 데이터의 중국 국가 검열과 사용 이슈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10대에 인가 많은 틱톡의 특성상 미국 청소년들의 중국 사상 오염에 대한 분제는 정치권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문제입니다.
틱톡의 성장과 영향력은 페이스북 알고리즘 문제와 청소년에 대한 유해한 정보 문제의 해결점을 제시해 줄 수도 있습니다.
- 페이스북 기회 (O)
새로운 SNS 등장으로 신선함 수혈. 중국 틱톡의 성장
- 페이스북 위협 (T)
스냅챗, 틱톡에 대한 10대 이용자 선호와 페이스북 이탈 조짐. 페이스북 페이퍼에 따른 각국의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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