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 놓인 마케팅을 해야 할 환경과 상황은 항상 변화합니다. 시장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마케터만큼 무능력한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터에게는 마케팅 관련 지식과 직관력만큼이나 리딩을 하는 경력이 많은 시니어 마케터에게는 경험과 메타인지가 중요합니다.
변화 인지 및 변수 수용성
마케팅 기획은 미래 마케팅 경쟁력에 관한 계획과 설계를 말합니다. 이 말은 과거, 현재와 미래 시장 환경은 달라진다는 점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터에게 시장 변수가 변하는 것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변화 인식이 늦어지고 받아들이기 힘들어집니다. 하다못해 일상에서 즐기는 음식이나 음악도 나이가 들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집니다. 이런 현상을 보수화 된다고 말하는데 마케터에게는 이는 슬픈 일입니다.
문제는 경력이 쌓이면 나이가 들었다는 것이고 그러면 마케터도 시장의 변화를 잘 인식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런데 경력 많은 마케터가 관리 위치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변화 변수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능력은 다양한 경험에 바탕을 하고 있습니다.
경험 많은 경력 마케터는 실제로 다양한 환경과 마케팅 상황을 경험하여 왔습니다. 그러므로 변화를 인지하는 것은 부족하지만 변화를 수용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는 역량은 뛰어난 것입니다.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문제는 경력은 많은데 경험이 적은 마케터가 관리자 위치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입니다.
참을성, 충성도의 다른 의미
경력은 많은데 경험이 적은 관리자의 특징은 도전성은 작고 참을성과 충성도는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몇 년 전 은행권에서 대규모 명예퇴직을 시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기존 퇴직금에 위로금까지 어지간한 스타트업에서 스톡옵션에 해당할 만큼 돈을 주면서 은행에서 나가라고 한 것입니다.
은행이 명예퇴직을 한 것은 능력이 없고 경력은 많아 비용이 큰 직원을 내보내기 위해 좋은 조건을 제사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능력 있는 직원들이 대거 명예퇴직으로 나간 것이었습니다. 능력 있는 직원 입장에서 나가도 바로 다른 회사에 더 좋은 조건으로 들어갈 수 있기에 앞으로 없을 이렇게 좋은 퇴직 조건에서 바로 명예퇴직 신청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은행이 골머리라는 뉴스가 나오기까지 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력서를 검토할 때 젊은 시절 이직이 별로 없는 사람은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능력이 없기에 다른 회사로 옮기기 어려우니 한 곳에 오래 있었던 것은 아닌가 생각하는 것입니다. 젊음은 변화를 갈망하고, 안정보다는 도전을 선호하기 성향을 일반적으로 지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젊었을 때 능력은 비슷해도 경험이 많은 사람이 나이 들면 더 나은 능력을 보여 준다는 점도 한몫을 합니다. 어렸을 때 다양한 책을 보고 국, 영, 수 외에도 다양한 공부를 해 보라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결국 문화권에 따라 충성도는 옮길 능력이 없거나 변화를 싫어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하고, 자주 이직한 것은 이직할 능력이 되거나 지적 호기심과 도전 능력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경력보다 중요한 경험과 메타인지
사람인 이상 같은 환경에 오랜 시간 있다 보면 세상이 영원이 변화지 않을 것 같이 느껴집니다. 기업이라는 조직은 사회에서 사람을 가장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곳으로 특히 대기업일수록 안정성은 뛰어나고 주변의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대기업에 입사할 정도면 능력은 최상위이지만 장시간 변화 없는 안정적 환경에 있다 보면 생각의 범위는 좋아지고 사고의 관성에 젖어들어 능력 발휘를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대기업들은 매년 일정 수 이상의 신입 사원과 함께 경력 사원도 채용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메기 효과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직원을 뽑아 변화를 흡수한다면 개인은 경험과 메타인지의 결합을 통해 변화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험은 직접 경험 외 간접 경험을 의미하고, 메티인지는 개인의 객관화를 의미합니다.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을 때 사고의 관성에서 벗어 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적절하게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경력이 쌓여갈수록 보수화 되는 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수용할 수 있는 메타인지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과거의 다양한 경험과 메티인지가 바탕이 되어야 스스로 인지 못하는 시장 변화 변수를 다른 사람을 통해 흡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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