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작업은 앱이나 웹을 사용자가 이용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한 마디로 앱과 웹의 이용 방식을 설계하는 기획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기획자 측면, 후자는 사용자 측면의 UI 설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UI는 조금 다른 기획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사용자가 앱과 웹을 이용하는 방식을 UI라 합니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 핵심은 이용입니다. 앱과 웹을 이용할 수 없다면 어떤 UI라도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이용은 크게 두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UI는 크게 사용자와 앱/웹 화면의 상호작용, 화면과 서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용은
- 사용자와 앱/웹 화면의 상호작용에서 한번 이루어지고
- 화면과 서버의 상호작용에서 두 번 일어납니다
이 두 단계의 상호작용이 성공할 때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비로소 목적된 이용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와 앱/웹 화면 간 상호작용
우리가 앱이나 웹을 이용할 때 보고, 이용하는 방법들을 기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기획자들이 투입되어 작업됩니다. 기획자들의 작업 이후에는 디자인과 퍼블리싱이 진행됩니다.
여러 명의 기획자가 작업을 하므로 반복적으로 이용되는 화면 컴포넌트의 경우 공통이라는 형식으로 통일성을 유지합니다.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또한 공통의 경우 같은 UI 형식으로 작업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날짜 선택을 하는데 메뉴마다 다르다면 사용성에 문제가 되기에 이런 문제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통 작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I 컴포넌트 기반으로 작업되기도 하지만, 앱이나 웹 시스템의 UX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메뉴에 따라 UX 설계에 따라 다른 형식의 UI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UI는 설계되는 앱과 웹의 목적성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이렇게 보면 사용자와 앱/웹 화면 간의 UI는 전체 앱/웹 설계와 UX, 경쟁 전략 기획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앱/웹 개발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와 앱/웹 화면 간의 UI는 전체 기획 단계 중 거의 마지막에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앱/웹 비즈니스 시스템 로직과 구성, 기능과 화면 구성이 모두 결정된 이후 전체 화면에서 공통과 특징, 개성과 경험 프로세스 등에 기반하여 사용자 간의 UI를 설계하게 됩니다.
이런 기획 특성으로 인해 사용자와 앱/웹 화면 간의 UI는 주로 웹에이전시 기획자가 진행하게 됩니다.
앱/웹 화면과 서버 간 상호작용
앱/웹 시스템에 적용되는 비즈니스 로직이 작동하는 기획/설계를 의미합니다.
이를 개발 기획이라고도 할 수 있고, 개발할 대상이 되는 구체적인 앱과 웹을 설계하는 BA(비즈니스 구조)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앱/웹 개발에서 개발자가 무엇을, 어떻게 개발할지 정하고, 계획하는 설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와 앱/웹 화면의 상호작용 설계에 비해 그리 많지 않은 기획자가 투입됩니다. 그리고 이 업무 기획자들의 작업 후에는 백엔드와 프런트엔드 개발이 진행됩니다.
개발을 진행해야 하므로 개발 목적 대상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흔히 정책, 데이터, 프로세스, 기능 등의 기획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화면과 연동되는 개발이 진행됩니다.
앱/웹 정책, 데이터, 프로세스, 기능 등의 기획이 완료된 이후 화면과 서버가 연동되는 개발이 진행되기 전에 이루어지는 기획이 위에서 말한 사용자와 앱/웹 화면 상호작용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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