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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어떻게 수익성 있는 앱과 웹 서비스를 기획 하는가

by 애플_피시 2024. 11. 4.

앱과 웹 서비스가 수익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용자가 더 자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그 앱과 웹을 이용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더하여 다른 앱과 웹보다 더 나은 가치라는 점을 사용자가 인식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수익이 높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수익성 있는 앱과 웹의 가능성은 높다 할 것입니다.
 
 


적절한 사용자에게 서비스 제안

 
사용자가 해당 앱과 웹이 있는지조차 모른다면 이용 발생을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무리 앱과 웹의 인지율이 높다고 해도 대부분이 특별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사용자들이라면 사용자 증가와 이용률이 높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해당 앱과 웹의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그 앱과 웹이 있음을 알리는 것이 수익성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절한 사용자에게 앱과 웹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을 '온라인 서비스 시장 선정'과 '효율적인 서비스 프로모션(홍보/광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기업의 서비스 제안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력이 되는 것을 가치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앱과 웹 서비스 시장과 서비스 프로모션을 통한 제안의 중심에는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수익성 있는 앱과 웹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하고 그 시장에 제안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치와 수익의 관계

 
앱과 웹 수익은 가치 있는 앱과 웹들 중 경쟁을 통해 시작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할 가치가 없는 앱과 웹은 아예 이용 고려 온라인 서비스에 조차 들지 못합니다. 결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조차 없는 앱과 웹들이 바로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할 가치가 없는 온라인 서비스 앱/웹인 것입니다.
 
사용자는 이용할 가치가 있는 앱 또는 웹이라 생각한다면, 그 앱/웹을 쓸 것입니다. 사용자가 있어야 수익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그러나 앱/웹 가치가 꼭 사용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경쟁 때문입니다.
 
사용자는 여러 앱과 웹을 써 본 후에 가장 마음에 드는 앱과 웹을 반복적으로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가치가 있는 앱과 웹이 아니라 더 가치가 있는 앱과 웹이 더 나은 MAU, DAU 지표를 보입니다.
 
경쟁 시장에서 나타나는 가치의 상대적 우위가 수익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기획 시 인식해야 합니다.
 
 

왜 서비스 제안이 중요할까?

앱을 보면 크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과 아이폰 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한 후 아이폰 사용자를 타깃으로 서비스 프로모션을 한다면 수익성 향상에 의미가 없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사용자 취향도 중요합니다. 취향이 다른 사용자에게 아무리 서비스 프로모션을 해도 수익성 향상에 의미가 없습니다. 다른 앱도 많은데 굳이 취향에 안 맞는 앱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온라인 서비스인 앱과 웹이 거리와 지역의 제한 없이 접근하고 제안할 수 있다고 해도, 정확한 타기팅이 되지 않는다면 막대한 비용 부담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기획을 해야 할까?


앱과 웹이 수익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명확히 해당 앱과 웹의 시장을 파악해야 하며, 그 시장에 제안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먼저 신규 사용자 확보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앱과 웹의 신규 가입자들이 열렬한 홍보 요원이 되어 활동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그로스 해킹의 성공 기본 징후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적게 들고 기존 사용자는 해당 앱과 웹에 계속 남아 사용하면서 신규 사용자들을 자발적으로 모아 오기에 매출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비용은 낮고 매출은 크므로 그 앱과 웹은 당연히 수익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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