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11번가의 미래가 결정될 블랙프라이데이 아마존 제휴 행사 결과

by 애플_피시 2021. 10. 12.

11번가는 거래액 10조로 국내 4위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지만 20조 이상 규모의 3위권 그룹과 차이가 많이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아마존과 제휴 후 진행되는 최초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성공은 11번가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11번가 아마존 제휴 효과

 

11번가는 2020년 기준 거래액 10조 원의 4위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바로 위 3위인 이베이코리아(옥션,  지마켓) 거래액이 20조 원으로 2배가 차이가 났습니다. 여기에 신세계/이마트 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함에 따라 SSG닷컴과 옥션, 지마켓이 하나가 됨에 따라 거래액 차이는 더 커졌습니다.

 

이런 위기의 11번가의 지원군으로 아마존이 등장했습니다. 우선은 미국 아마존 판매 상품의 직구 몰을 11번가 안에 입점시키는 형태로 한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 아마존은 들어왔습니다. 대에 맞추어 같은 그룹의 SKT는 T우주 패스라는 구독 상품을 통해 아마존 직구와 연계한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아마존을 중심으로 11번가와 SKT 연합 전선이 구축된 것입니다. 이 효과는 11번가 사용자 증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1년 월별 11번가 사용자 MAU - 모바일인덱스 자료]

  • 1월 902만 3130 명
  • 2월 834만 9000 명
  • 3월 965만 4597 명
  • 4월 910만 2946 명
  • 5월 925만 7092 명
  • 6월 907만 7802 명
  • 7월 934만 6244 명
  • 8월 946만 9859 명
  • 9월 991만 1298 명

 

11번가 쇼핑앱에 아마존 스토어를 오픈한 것은 8월 31일 입니다. 아마존 직구 카테고리가 오픈된 후 아마존 무료 배송 혜택을 포함된 구독 상품인 T우주 패스는 15만 명가량 가입자를 모집했습니다. 이런 긍정적 이슈로 인해 11번가 월간 이용자는 8월 946만 9859명에서 9월 991명 1298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흐름 상 진짜 승부는 11월 블랙프라이데이에 결정 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와 11번가 그리고 쇼핑 플랫폼 경쟁

 

쇼핑 축제인 연말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해 국내 직구 시장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쇼핑 제품들의 할인 구매 시기인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연간 소비의 약 20%가 발생할 정도로 소비자가 기업에 있어 최대 쇼핑/판매 기간입니다. 이 때는 국내 기업의 제품을 미국에서 구매하는 것이 관세나 배송비를 더하더라도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여 직구 플랫폼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11번가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아마존과 제휴를 통해 국내 블랙프라이데이 직구 쇼핑  유저를 상당히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해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넷째 주 금요일인 블랙프라이데이는 올해 11월 26일이 됩니다. 그러나 올해는 ㅗ로나의 영향으로 배송 등의 물류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아마존은 이미 10월 3일부터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11번가도 아마존과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관련 구체적인 일정을 협의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지금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행사의 할인율은 최대 50%이지만 11월 26일인 블랙프라이데이에 가까워질수록 할인율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11번가를 통한 아마존 직구의 거래량도 더 증가할 것이고 이것은 월간 사용자수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아마존과 11번가 협력 첫해인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직구의 성공 여부는 향후 아마존의 국내 진출은 물론 3위 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과 11번가의 거래량 차이를 줄일 수 있을지 아니면 상위권 경쟁에서 11번가가 탈락할지 구체화하게 될 것입니다.

 

쇼피파이 모델을 채용한 2020년 기준 거래액 28조 원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 한국의 아마존을 꿈꾸는 거래액 22조 원 쿠팡, 국내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과 오프라인 쇼핑 강자가 결합한 24조 원의 지마켓/옥션/SSG 연합 그리고 아마존과 제휴한 10조 원 거래액의 11번가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명운을 건 대결은 11월과 12월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쇼핑 시즌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