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캐스퍼의 높은 출시 가격은 같은 현대 소형 SUV 베뉴와 시장 잠식 우려를 낳기도 하지만 타깃 소비자층이 작고 귀여운 차를 선호하는 여성 운전자라면 현대 캐스퍼 가격이나 디자인은 미니의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자기 시장 잠식 우려도 줄어듭니다.
현대 캐스퍼의 타깃으로 본 가격의 이유
현대 캐스퍼가 경차이기는 하지만 경형 SUV라는 카테고리 특성상 전형적 경창인 스파크나 모닝보다는 기아 레이와 구매층이 겹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레이 역시 현대기아차 그룹의 형제 모델이므로 캐스퍼는 레이와 구매층 교집합이 있으면서 차집합의 부분의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된 경차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레이보다 100만 원 정도에서 300만 원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캐스퍼의 특성상 기존 경차 이상의 구매 니즈가 있으면서 작고 귀여운 차량을 희망하는 구매층을 타깃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보면 현대 캐스퍼가 노리는 시장은 남성 SUV 운전자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점에서 차량 구매 가격이 겹치는 베뉴와의 서로 시장을 잠식하는 카니발리제이션은 존재는 하나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대 캐스퍼가 타깃 하는 구매자와 베뉴 구매자와는 겹치는 부분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베뉴는 SUV 구매를 원하지만 가성비를 희망하는 구매층을 타깃 한다면 캐스퍼는 작고 귀여운 경차의 구매를 원하지만 차박도 가능한 가심비의 경형 SUV를 원하는 구매층을 타깃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정리하면 현대자동차가 노리는 시장은 BMW의 미니(mini)를 원하지만 경제적 여력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여성 운전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 미니(mini) 구매 운전자의 징검다리 차량을 목표로 한 것이 현대 캐스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여성 SUV 운전자 시장을 위한 차
같은 가격이라면 더 작고 엔진 성능이 떨어지는 차를 선택하는 차량 구매자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도심 운전이 미숙하고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라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작고 귀여운 차를 원한다면 크고 엔진 성능이 뛰어난 차보다 우선은 크기가 작은 차가 먼저일 것입니다. 이런 니지가 큰 차 구매층은 남성 운전자보다는 여성 운전자에 많고 여기에 딱 맞는 차가 바로 BMW 미니(mini)인 것입니다.
실제 여성 운전자가 선호하는 차 순위 상위권에서는 항상 미니(mini)가 있었습니다. 특히 20대~30대 여성의 차로는 쭉 미니(mini)의 인기는 높았습니다. 문제는 미니(mini)의 가장 저렴한 모델도 3000만 원이 넘는 가격입니다. 현대 캐스퍼의 1385만 원에서 2050만 원의 가격대와 경차 혜택은 BMW 미니(mini)를 원하지만 아직 경제력이 부족한 20대~30대 여성 운전자의 대안 차로 인기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경제력이 준비된다면 이 여성 운전자층은 캐스퍼 다음 차로 BMW 미니(mini) 선택할 것입니다. 현대차는 캐스퍼 이후 두 번째 구매 차량을 준비해야 할 과제는 남습니다.
현대 캐스퍼 가격의 또 다른 이유 독점이익과 해외 수출
여러 비용 절감 요소를 현대차는 캐스퍼 홍보에 이용했음에도 공개된 가격은 예상을 넘어도 상당히 넘어선 가격입니다. 현재 시장에 떠도는 이야기를 보면 캐스퍼의 수출 가격은 국내 판매 가격에 비해 상당히 저렴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가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 가격을 이렇게 다르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국내 시장이 현대기아차 그룹의 독점에 놓여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독점시장이기에 캐스퍼 가격이 비싸도 살 사람은 사게 될 것입니다. 굳이 가격을 낮추어 이익을 적게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캐스퍼에서 현대차는 독점 가격전략을 통해 초과 독점이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차 가격을 낮게 출시할 이유가 없습니다.
현대차는 상당한 수순의 독점이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것입니다. 캐스퍼의 차량 특징 상 주 공략 해외 시장은 개발도상국이 될 것입니다. 이 시장은 빈부의 격차가 심해 캐스퍼를 국내와 같이 높은 가격에 판매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국내와 같이 하면 구매 가능 시장이 너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도, 중국과 같이 시장은 크지만 아직 1인당 구매 여력이 낮은 개발 도상국에 최소 마진 또는 시장 침투 가격으로 판매를 진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팔면 광고나 프로모션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손실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독점이윤으로 채워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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