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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마케팅 SWOT 분석과 성공적 목표 시장 타기팅 조건

by 애플_피시 2021. 9. 21.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광고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은 시장에서 경쟁에 승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경쟁의 승리를 위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SWOT 분석을 합니다. 이렇게 철저한 준비를 하지만 결국은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기업이 승리하게 됩니다.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제품의 비밀 타기팅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소비자 마음에 가장 드는 제품일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소비자 필요와 욕구, 가치 등을 가장 잘 반영한 제품을 소비자는 구매합니다. 그런데 소비자마다 필요, 욕구, 가치는 다르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어떤 소비자들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합니다. 다른 소비자는 비싸더라도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제품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소비자는 편리성이, 고장이 잘 안 나는 튼튼함이, 다양한 기능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각 소비자들마다 제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를 수도 있고,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필요와 욕구, 가치 차이로 인해 하나의 제품과 관련한 시장은 여러 세분 시장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일정 이상 품질을 확보되는 제품을 중요시하는 가성비 소비자에게 기능은 단순하지만 브랜드 가치가 높은 명품 제품은 구매 선택받지 못할 것입니다. 반대로 명품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가성비 제품을 구매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시장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이 다르게 됩니다.

 

이렇게 각각 세분 시장을 검토하여 목표한 세분 시장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가치에 최적화된 제품을 마케팅하는 것을 타기팅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판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적절한 세분 시장을 타기팅 하는데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의 SWOT 분석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타깃 시장 검토 : 마케팅 강점(S)과 약점(W)

 

마케팅 SWOT에서 강점(S)은 잘하는 것이라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일정 품질의 제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면, 이 기업의 강점은 제품 생산 능력입니다. 이런 기업은 브랜드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가성비 시장을 공략할 수도 있고 다른 기업의 제품을 대신 만들어 주는 사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OEM 기업이나 다이소 같이 저가 생활용품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약점(W)은 기업이 잘 못하는 것이라 간략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OEM 기업과 다이소 같은 기업의 브랜드가  약합니다. 만약 제품을 최저가에 잘 만들 수 있는 이런 기업들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샤넬과 같은 명품 브랜드 시장을 공략한다고 하면 판매가 잘 될까 하는 것입니다. 다이소에서 10만 원짜리 슬리퍼를 판다고 했을 때 옆에 걸린 5000원 슬리퍼를 제치고 10만 원짜리를 사겠느냐는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의 경우 이 보다 더 비싼 가격에도 팔리겠지만 다이소에서는 안 팔릴 것입니다.

 

이렇게 기업은 강점을 중심으로 마케팅 시장 타기팅을 해야 다른 기업의 제품들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약점이 분명한 부분을 중심으로 시장 타기팅을 하면 안 됩니다. 

 

 

타깃 시장 검토 : 마케팅 기회(O)와 위협(T)

 

경기가 안 좋아지면 시장은 양극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는 안 좋아지고 중산층이 줄어들고 있다고 뉴스에 나오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명품을 사기 위해 줄을 서고 있고, 온라인 명품 쇼핑몰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다이소 같은 저가 생활용품점이 성장하고 유니클로와 같은 한 시즌용 저가 패션의 SPA가 성장합니다. 최근 뉴스를 보니 노 재팬 운동으로 줄어들었던 유니클로 매출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경기 불황에 따른 양극화 때문입니다.

 

이렇게 경기가 안 좋아지면 가성비 제품을 만드는 기업과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은 기회가 됩니다. 그러나 가성비와 명품 사이 중간 브랜드 제품에게는 위협이 됩니다. 기획가 되는 시장은 타깃에 포함되어야 하고, 위협이 되는 시장을 타깃에 포함시키면 안됩니다.

 

마케팅 SWOT의 기회(O)와 위협(T)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하나는 세분 시장은 그대로인데 각 세분 시장의 크기가 이전과 달라지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둘은 기존 세분 시장이 사라지고 새로운 세분 시장이 생기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소비자 자 측면과 기업 측면의 두 가지로 다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측면의 세분 시장 변화는 소비자 필요와 욕구, 가치의 변화로 발생합니다. 기업 측면의 세분 시장 변화는 신기술과 신제품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갤럭시 Z플립, Z폴드처럼 폴더블 기술이 반영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새로운 세분 시장이 형성되는 것이 기업 측면의 세분 시장 변화의 대표 사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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