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페르소나 마케팅에서의 페르소나의 마케팅 활용 방법

by 애플_피시 2021. 10. 18.

페르소나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가면, 연극 무대의 배우 등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 영화나 연극 등 콘텐츠 분야에서 사용되다가 마케팅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는 제품 타깃 시장의 핵심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

 

마케팅 분야에서 페르소나를 말할 때는 공략할 핵심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시장 전체 소비자가 아닌 해당 제품을 커뮤니케이션하고 판매할 소비자를 의미하므로 세분 시장 소비자 중에서도 타깃 시장 중 핵심 소비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페르소나입니다.

 

  • 페르소나는 마케팅 대상을 세분 시장 이상 좁게, 더 좁게 정의한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어떤 소비자가 좋아할 제품을 만들어야 하나, 기능은 어떤 것을 넣어야 하고 빼야 하나, 어떻게 광고해야 하나, 카피는 무엇이 좋을까, 제품 가격은 어느 정도가 많이 판매될까, 어떤 유통 채널이 더 많은 구매가 일어날까 등에 대한 기준이 페르소나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략의 최종 형태이며 마케팅 4P를 위한 최고의 데이터입니다.

 

 

마케팅 전략에서 페르소나의 가치  

 

페르소나에는 제품 구매 이유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바로 소비자의 욕망과 가치를 통해 나타내어집니다. 마케팅하는 궁극적 목표가 다른 기업 제품들과 경쟁에서 승리하여 최종 소비자의 구매 선택을 받는 것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욕망과 가치가 반영된 제품을 만들어 제공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입니다.

 

  • 소비자의 욕망과 가치가 반영되어 있는 페르소나는 마케팅 경쟁 승리의 핵심 키입니다.

  

현대 시장에는 수많은 제품들이 경쟁을 합니다. 어떤 제품은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것을 넘어 강한 애착을 가지지만 어떤 제품은 시장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분명 대규모 광고와 이벤트를 했음에도 소비자가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소비자 개인의 욕구와 관련이 없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관심 밖 제품이라는 의미인데 현대와 같이 과잉 정보 시대에 개인의 가치와 관련이 없는 제품이 존재할 기억의 자리는 없습니다. 개인에게 중요한 제품 정보도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만난 사람을 모두 기억 못 하듯 제품도 그러합니다. 그래서 기업은 안 좋은 이슈라도 만들어 소비자 기억에 남으려 하는 것입니다. 무플보다는 악플이 더 좋듯이 말입니다.

 

이 기억의 제일 기준이 바로 욕망과 가치이고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를 통해 구체화하고 캐릭터 화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메타버스와 연결되는 페르소나 활용 방법   

 

마케팅 진행 시 페르소나 데이터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은 스토리와 캐릭터의 타당성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광고나 유통 채널 설계, 제품 디자인 등에 페르소나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 가면이라는 의미의 페르소나나 연극, 영화 등에서 활용된 것은 가상의 스토리와 캐릭터성 때문입니다

 

지금의 많은 소비자는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이나 광고를 통해 확보합니다. 이러한 정보 습득은 실제 제품을 보는 것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닌 가상현실을 통해 제품 정보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제품 소개와 리뷰글, 광고나 드라마 PPL을 통해 경험한 제품은 직접이 아닌 간접 경헝이며 제삼자에 의해 만들어진 메타버스 상 정보입니다.

 

그러기에 소비자가 이런 간접, 가상 정보를 현실감 있고 자신 스스로와 동일시할 수 있도록 스토리와 캐릭터를 부여해야 합니다. 룰루레몬의 페르소나 오션, 나이키 페르소나 제시와 알렉스, 크리스 역시 스토리와 캐릭터성을 통해 마케팅적 의미가 부여될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