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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페르소나 마케팅 기획을 위한 제품 시장 환경 분석

by 애플_피시 2021. 10. 19.

간단히 페르소나 마케팅을 페르소나를 기준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페르소나 마케팅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페르소나를 설정할 수 있어합니다. 이에 대한 데이터는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므로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기획을 위한 제품 시장 외부 환경

 

마케팅 페르소나는 제품이 목표한 핵심 소비자의 욕구와 욕망, 가치 등의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도출하여 표현된 것을 말합니다. 한 마디로 제품의 대표 소비자의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기획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큰 두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장의 소비자들의 가치, 욕구, 욕망 등은 어떻게 그룹 지어질 수 있는가입니다. 이 그룹은 제품 마케팅의 효율과 비용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중요성을 가지게 됩니다.

둘은 시장의 소비자들의 중 특정 그룹 소비자들이 가진 욕구, 욕망, 가치 등을 상대적 우위를 가지고 마케팅할 수 있는가입니다. 아무리 특정 그룹 소비자들이 가진 욕구, 욕망, 가치 등에 적합한 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경쟁 회사가 더 잘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기획에서 진행하는 외부 환경 분석은 제품 시장에서 그룹 지어질 수 있는 소비자들의 가치, 욕구, 욕망 등에 대한 데이터와 함께 같은 제품 시장에서 있는 경쟁 기업들의 핵심 역량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시장 소비자들의 욕망, 욕구, 가치 등이 어떤 모습이고 현재 제품 시장이 어떻게 그룹 지어져서 마케팅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제품 시장 경쟁자들이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이들의 마케팅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기획을 위한 제품 시장 내부 환경

 

내부 환경 분석은 제품 시장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기업 내부적으로  가장 잘하고 뛰어난 마케팅 역량은 보조적 의미만 지닙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 시장에서 마케팅하고 있는 기업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소비자의 가치, 욕구, 욕망 등을 만족시킬 마케팅 역량인데 이는 외부 환경 분석만으로 파악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내부 환경 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은 물론 유통, 광고 등 가치 생산과 전달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인식하는 마케팅 가치는 다양한 요소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집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잘 만든다거나, 광고를 잘한다든지, 많은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든지 하나의 강점으로 형성될 수 없습니다. 때때로는 내부 경영 관리 역량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마케팅 가치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기업의 내부 환경은 목표한 제품 시장 소비자 그룹의 가치, 욕망, 욕구 등을 충족하는 마케팅을 형성하는 핵심 자원 또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시장을 잘 분석하고 경쟁 기업들의 약점을 완전히 파악했다고 해도 이를 실행할 역량이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결과는 이 마케팅 역량을 페르소나를 시장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가 즉, 시장 소비자들이 제품 기업이 구성한 페르소나를 받아들여 내면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일 수 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인기를 얻는 샤오미가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판매한다 해도 프리미엄 스마트폰 소비자에게 받아 들어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내부 환경 분석 결과를 통한 페르소나 마케팅 실행은 기업에게 막대한 비용 손실만 가져다주게 되므로 내부 환경 분석의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과 연결되는 환경 분석

 

마케팅은 정적 활동이 아닙니다. 시간과 시장 변화에 대한 역동적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마케팅 상황이 현재와 다르고, 현재의 마케팅 상황이 미래에도 연속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전략의 의미가 생기고, 시장 점유율은 변동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 외부 환경 분석과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구축한 최적의 페르소나 아닌 현재에 마케팅 성과가 미약하지만 전략적 관점에서 미래에 시장에 대한 페르소나를 위한 마케팅이 실행되어야 하기도 합니다. 

 

나이키의 여성 고객 공략을 위한 페르소나 구축과 한정판 운동화를 위한 페르소나 구축, 과거 가성비 자동차로 인기 있던 도요타의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한 페르소나(렉서스) 구축 또한 미래 시장을 위한 페르소나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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