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인터넷 기사로 분석한 안다르 SWOT

by 애플_피시 2021. 10. 18.

2021년 10월 지금까지 언론에 공개된 안다르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SWOT인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공개된 정보는 인터넷 뉴스 검색을 통해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최근 몇 년 간 기사 내용을 의미합니다.  

 

 

안다르 강점과 약점 요소

 

SWOT의 SW에 해당하는 강점과 약점은 안다르 내부 환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뉴스에 나타난 안다르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한국형 가성비 레깅스 유행을 연 브랜드

안다르의 가장 큰 강점은 한국인 체형과 스타일을 돋보이게 해주는 한국형 레깅스를 가장 먼저 개발하고 유행을 이끈 브랜드로 인지도가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또한 소비자 만족이 높은 저렴한 가격이면서 품질은 상대적으로 높은 레깅스를 만들 수 있는 역량 즉, 가성비 레깅스 또한 안다르의 강점입니다.

 

다른 레깅스 브랜드와 다른 또 하나의 강점으로 창업자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안다르의 창업자이자 신애련 대표는 다른 레깅스 브랜드의 대표에 비해 대중적 인지도나 호감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신애련 대표의 모습을 보고 안다르 레깅스를 구매하는 고객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안다르 레깅스 초기 신애련 대표는 안다르의 모델이자 뮤즈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 강점은 이번 신애련 대표의 남편인 오이사의 갑질 관련 사건 논란이 커지면서 대표직 사임으로 상당히 사라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약점에서 다루겠습니다.

 

  • 안다르 성장을 막는 내부 문제  

최근 몇 년 안다르 성장의 중요한 시기에는 항상 내부 문제가 있었습니다. 과거 연예인 모델 TV 광고를 통해 적극적 마케팅을 하던 시기에는 사내 성추행 문제가 불거지면서 성장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올해 에코마케팅이 안다르를 인수한 이후 다시 매출 상승이 이루어지는 시점에는 사내 갑질 문제가 또 터져 나왔습니다.

 

안다르의 가장 큰 약점 요소는 이런 연속적인 사건들로 보았을 때 안다르는 경영 관리 능력에 한계를 보이는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번 에코마케팅 인수로 인해 많은 기존 안다르 직원의 퇴사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안다르 강점인 가성비 레깅스 생산 역량 및 신제품 개발 역량을 상실한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갑질 사건은 사실 여부를 떠나 안다르 레깅스 개발의 주역 중 한 명이었던 신애련 대표가 사퇴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기사 내용을 보건대 안다르 약점 요소는 경영 관리과 위기관리 역량은 부족으로 보입니다.

 

 

안다르 기회와 위협 요소 

 

기회와 위협 요소는 안다르가 사업을 하는 환경과 관련이 있는 요소로 SWOT 중 OT에 해당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사 자료를 통해 기회와 위협 요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애슬레저, 골프 시장과 접점 형성

국내 레깅스 시장은 약 7500억 정도라면 애슬레저 시장은 약 3조 원 정도입니다. 골프의류 시장은 더 커서 약 5조 원에 달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과거 레깅스가 요가/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나와 일상복으로, 등산복으로, 러닝복으로 확대되면서 안다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듯 애슬레저와 골프 의류와 접점의 형성은 또 다른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가성비 레깅스 시장 포화

국내 레깅스 시장이 약  7500억 원 정도라고 먼저 언급하였는데 가성비를 기반한 1위와 2위인 젝시믹스, 안다르 매출 합계만 해도 1800억 원을 넘습니다. 이미 가성비 시장은 포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젝시믹스는 화장품 및 가심비 레깅스를 출시하였습니다. 2021년도 상반기 젝시믹스 레깅스 매출에는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 레깅스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가성비 레깅스 시장 포화는 안다르에게 상당한 위협 요소가 될 것입니다. 2020년에서 2021년 상반기 합병과 관계된 여러 문제로 준비를 못한 상황에서 안다르의 캐시카우 역할을 해야 할 가성비 레깅스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수익성이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젝시믹스가 가성비 시장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코스닥 상장은 물론, 화장품, 가심비 레깅스 개발을 성공했고 애슬레저 시장 확장을 위한 준비를 했다면, 안다르는 여러 문제가 겹쳐 이 시기 막대한 적자를 보았기 때문에 준비는커녕 수확도 못한 상황입니다.   

 

 

안다르 SWOT 정리

 

현재 안다르가 처한 SWOT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분석은 누구나 볼 수 있는 인터넷 공개 자료만을 기반으로 하므로 정확히 맞는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기사화될 정도이므로 상상이나 추측은 아닐 것입니다.

 

  • 강점(S) :  레깅스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한국 소비자에 맞는 레깅스 개발 역량
  • 약점(W) : 그동안 발생한 내부 문제로 보는 경영 관리 역량
  • 기회(O) : 더 큰 시장인 애슬레저, 골프의류 시장으로 레깅스 패션 확산
  • 위협(T) : 가성비 레깅스 시장 포화에 따른 기회 요소 활용을 위한 캐시카우 한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