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는 사진과 동영상에 포함된 감성 정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 감성은 사회적으로 연결된 사람들과 개인의 취향 특성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기서 데이터가 마케팅 페르소나의 영향력 크기 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됩니다.
□ 페르소나가 소비자에 영향을 주는 과정
소비자는 페르소나와 관련한 정보에 노출되면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페르소나 관련 정보는 사진 이미지나 동영상입니다. 세세한 설명보다는 전반적인 느낌이나 어떤 한 장면의 감성이 강력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럼 사진과 동영상으로 전달되는 마케팅 페르소나 정보에 대해 어떻게 하면 소비자가 더 많은 영향을 받게 할 수 있을까는 마케터의 고민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자신의 취향이나 신념, 욕망 등에 적합한 정보의 경우 영향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주위에 정보에 동조하고 따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페르소나 정보에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페르소나 마케터는 시장을 세분화하여 페르소나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페르소나를 노출하여 세분 시장의 소비자들을 잠식해 나가게 됩니다. 어떤 시장이던 마테팅 페르소나에 대하여 영향을 잘 받는 소비자도 있지만 영향이 미약한 소비자도 있습니다. 그래서 페르소나 마케팅은 한 번에 끝나는 단기 이벤트가 아니라 점차 시장을 잠식해 나가는 캠페인적 성격을 띠게 됩니다.
이러한 잠식은 초기에는 별로 효과가 없어 보이지만 잠식이 진행되면 될수록 시장에 대한 페르소나의 영향력은 목표한 세분 시장이 아니라 전체 시장에 미치게 됩니다.
페르소나 마케팅 한 제품 또는 브랜드는 소비자들 사이에 느낌 있는 제품, 가지고 있음을 알리고 싶은 제품이 되는 것입니다.
□ 데이터와 소비자의 변화
페르소나를 통한 소비자 변화는 태도와 구매 조형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할 매체를 선정하고, 노출할 콘텐츠 선정을 통해 시작됩니다. 마케터는 콘텐츠의 도달과 노출 횟수를 검토하고 반응 정도에 따라 콘텐츠를 조정합니다.
페르소나 마케팅은 꿈에서 본 정보를 통해 장자가 나비인지, 나비가 장자인지 몰랐다는 이야기처럼 정보를 통해 소비자가 페르소나인지, 페르소나가 소비자인지 모르게 만들어 갑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소비자가 페르소나인지, 페르소나가 소비자인지 모르는 상태가 된 소비자는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에 엄청난 부자연스러움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페르소나 마케팅의 이 과정은 모두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실제 우리는 다양한 첨단 기술로 이미 장자의 꿈을 느끼고 있습니다. 바로 3D, AR, VR, MR 등을 통해서입니다. 3D,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 현실을 경험하는 사람이 부작용 없이 진짜처럼 느끼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보 데이터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페르소나 마케팅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실제로는 있지 않지만 있을 것 같은 현실을 주입하여 실제로 현실로 인식하게 만들어 제품을 구매하게 끔 합니다. 이때 데이터는 3D,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 현실 진짜 같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 같이 페르소나를 소비자의 현실이자 생활로 느껴지게 만들어 줍니다.
□ 데이터와 소비자
사람이 3D와 VR의 공간을 실제와 같이 느끼는 것은 데이터가 그렇기 때문이 아닙니다. 바로 사람의 뇌가 그렇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 정보를 일부 누락하는 경우 사람의 뇌는 자동으로 누락된 부분을 채워 인식하게 됩니다. 이때 실제 데이터와 다른 데이터가 섞이게 되고 이는 사실이 아닌 뇌가 만들어낸 것을 사람은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곳곳에서 일어납니다. 첫인상 효과와 사는 지역을 통해 그 사람을 예상하는 것, 비즈니스에서 타고 온 자동차 효과, 물건을 살 때 매장 인테리어 효과 등 사람의 일상에서 일부 정보에 의해 전체 데이터가 변형되는 현상은 종종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데이터는 사실 또는 실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바로 소비자가 그렇게 인식하게 될 것을 의미하고, 인식하게 된 사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페르소나 마케팅의 데이터는 관계성과 학습 히스토리, 취향과 욕망을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는 사람에 인식되는 순간 처리 과정에서 사회적 관계성, 학습 히스토리, 취향, 욕망 등에 의하여 소비자마다 다르게 결론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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