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쿠팡, 위메프 등 쇼핑 카테고리 구성 변화 이유

by 애플_피시 2022. 7. 24.

과거 쿠팡과 같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메뉴는 판매 상품 유형별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카테고리 트렌드는 기존 구매 또는 검색 상품과 비슷한 제품을 모아 보여주거나 행사별로 메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쇼핑앱 카테고리 변화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품 내비게이션에서 구매욕 자극으로

쿠팡, 위메프와 같은 쇼핑앱의 카테고리는 과거 의류, 식품, 가전, 컴퓨터 등 상품 유형별로 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쇼핑앱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쿠팡과 위메프 등 모바일 쇼핑 플랫폼은 너무 많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에 과거와 같이 상품 유형별로 구분되어 있는 카테고리를 찾아 들어간다 해도 일일이 보기에 부담스러운 정도의 판매 상품을 보게 됩니다.

 

과거 판매 상품이 적을 때는 쇼핑앱 메인 페이지 노출만으로 충분했지만 판매하는 상품이 많아 지자 카테고리를 만들어 직관적으로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내비게이션을 만들었으나, 더 많아지자 상품을 찾는 거 조차 사용자에게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맞추어 이용자의 구매욕 자극을 위한 쇼핑앱 내에서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의 종류가 많아지고 또 판매 상품이 많아짐에 따라 쇼핑앱 수입 창출을 위해 더 많은 판매 촉진 행사를 진행해야 함에 따라 메인 페이지와 카테고리 행사 등이 많아질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쇼핑앱은 더 많은 판매 촉진 상품을 판매자에게 판매하는 것은 물론 쇼핑앱 이용자가 더 많은 쇼핑앱 판매 상품을 구매하게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카테고리 변화의 원인

판매하는 상품이 많다는 것은 쇼핑앱의 구색을 잘 갖추어 쇼핑앱을 방문하면 이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이 반드시 있다는 의미도 되지만,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찾기에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쇼핑앱 내 상품 정리에 있어서도 상품이 많으면 카테고리의 하위 구분이 많아지게 될 수밖에 없어 이용자는 상품을 찾기 위해 더 많은 클릭을 해야 합니다. 클릭을 줄이기 위해 하위 카테고리를 줄이면 너무 많은 상품이 노출되어 스크롤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선택한 노출 방식이 연관 상품 또는 추천 상품과 인기 상품과 행사 상품 중심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쿠팡 메인 페이지 노출 카테고리

쿠팡 앱을 켜면 메인 페이지 상단의 주요 카테고리와 하단의 앱 상품 기본 카테고리 외에 메인 페이지 역시 다양한 카테고리 형태로 상품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구성 노출되는 카테고리를 보면, '내가 본 상품의 연관 상품', '추천 상품', '판매자 특가', '놓치지 마세요', '최근 찾던 상품과 연관 상품', '요즘 뜨는 상품, '파격 특가', '쿠팡 라이브 방송 중 특가', '요즘 잘 나가는 상품'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메인 페이지에서 상품을 클릭하여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도 있지만 더보기를 해당 상품들이 모여 있는 카테고리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최근 쿠팡 앱 사용자 중 전통적인 쿠팡 앱 상품 정리 카테고리인 하단 카테고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메인 페이지에 정리되어 있는 연관 상품이나 추천, 특가 상품을 통해 구매를 더 많이 할 것입니다.

 

이러한 메인 페이지 노출 구성은 사용자 구매,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카테고리를 노출하여 각 개별 이용자의 구매욕 자극의 최대 효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위메프 메인 페이지 노출 카테고리

위메프는 쿠팡과 조금 다른 메인 페이지 카테고리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메프는 주로 특가, 행사 상품을 중심으로 메인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온라인 쇼핑 사용자들의 메인 특성이 가격 비교 및 할인 구매 탄력성에 기반한 구성으로 여겨집니다.

 

위메프 메인 페이지 노출 카테고리를 보면 '투데이 특가', '최근 본 상품의 연관 상품', '프로모션 상품', '리뷰 특가', '타임 특가' 등의 상품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쿠팡이 카테고리로 묶어 메인 페이지에 상품을 노출한다면 위메프는 프로모션 카테고리 상품 중 일부를 메인 페이지에 노출하는 형태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주로 상품 자체가 노출되고 상품 정보에 특가 또는 행사 상품 표시가 있습니다.

 

위메프도 전통적인 쇼핑 카테고리가 존재하지만 메인 페이지 상단에 '특가', '패션 뷰티위크', '투어 컬처 위크', '베스트', '베이비 프로', 마트 프로', '디지털 프로', 라이프 프로' 등 판매 촉진 카테고리를 따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판매를 위해

이러한 카테고리 및 상품 노출 경향은 모바일 쇼핑 앱이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고, IT 기술이 과거에 비해 발전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더하여 모바일의 화면이 PC에서의 온라인 쇼핑 때 보다 더 적은 정보를 노출할 수 있기에, 또 스마트폰이 PC에 비해 더 개인화된 기기이기 때문에 추천, 연관 상품 등 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개인화 서비스가 어느 수준의 개인화 기술에 의해 노출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개인화 느낌의 카테고리명 카피만으로도 쇼핑앱 사용자의 구매 욕구를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적은 상품 노출을 통해 구매 정보 처리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구매를 위한 정보 트래픽에 의한 구매 없이 쇼핑앱을 벗어나는 현상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쇼핑 상품 노출은 시스템이 하지만 쇼핑 구매 의사결정은 사람인 쇼핑앱 이용자가 하는 것이므로 이에 따른 판매 전략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쿠팡, 위메프 카테고리 메뉴의 변화는 이를 적용한 것이라 보입니다.

 

앞으로 쇼핑앱은 더 많은 판매를 위해 개인화와 상품의 콘텐츠 특성을 높여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상품 노출 트렌드가 SNS 피드와 비슷해지는 경향도 있고 모바일 라이브 방송 흐름에 따라 이 경향은 앞으로 더 강해질 것입니다. 그것이 현재와 앞으로 쇼핑앱 이용자에게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