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알려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욕구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욕구 이론 중 가장 많이 알려진 매슬로우 이론의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의 5단계를 통해 인스타그램 노출을 알아봅니다.
매슬로우 욕구 이론
매슬로우 욕구 이론은 5단계로 욕구가 이루어져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하위부터 욕구 충족이 이루어지며, 이미 충족한 욕구는 동기 유발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5단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입니다.
욕구 이론에 따르면 구매나 소비, 서비스 이용, 선호 등의 태도나 행동은 각 소비자가 가진 욕구를 기반으로 형성, 표현됩니다. 이때 맨 하위 욕구부터 소비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주며 점차 상위 욕구로 이동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많은 마케팅 사례에서 소비자의 선호, 좋아함 같은 태도나 구매나 서비스 이용과 같은 행동이 단계적 욕구에 기반하여 이루어진 다기보다는 여러 욕구의 상호 작용 또는 특정 욕구의 강한 자극으로 발행하는 경우도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은 사람의 욕구가 어떤 것이 존재하고 사람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여 준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사회적 욕구에 기반한 인스타그램 노출
인스타그램이 SNS라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사회적 욕구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아니 모든 SNS는 사회적 욕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요소가 무엇인지가 각각의 SNS마다 다를 뿐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기반 SNS입니다. 지금은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시작부터 기반이 된 것은 일상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이 성장하면서 기존 파워블로거와는 조금 다른 형태 영향력을 지닌 인플루언서가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 인스타그램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사회적 욕구 기반
- 인스타그램은 사진 기반 SNS → 시각적 자극 기반
이런 인스타그램의 특징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인스타그램이 되면서부터 시각적 자극 피드백에 기반한 산업이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디 프로필, 다이어트, 패션, 레깅스, 골프웨어 등의 산업이 있습니다.
이런 인스타그램 사용의 결과가 사회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를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존경 욕구의 요소
존경 욕구는 인정 욕구라고도 합니다. 이를 인스타그램에 적용하면 사회적 욕구를 가지고 사진을 올려는 행위는 어떤 인정을 받으려는 것에 대한 욕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어떠한 게시물이 더 많이 노출될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인정 욕구는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은 물론 인스타그램 사용 유저의 활동을 촉진하는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 관점에서는 플랫폼 활성화와 연결됩니다.
인스타그램 내에서 활동에 대한 인정은 크게 팔로워 증가, 게시물 좋아요 수, 댓글 수로 표현됩니다.
- 팔로워
- 좋아요
- 댓글
인스타그램 시스템은 팔로워가 많은 계정의 콘텐츠가 더 많은 유저가 좋아할 것이라 생각할 것이고, 좋아요가 많은 게시물을 유저가 보기를 원하는 게시물로 판단할 것이며, 댓글이 많은 게시물을 참여도가 높은 게시물로 생각할 것입니다.
이런 게시물이 많을수록 인스타그램 사용은 활성화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생길 것이라고 인스타그램 시스템은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이런 게시물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더 많이 노출하려 할 것이고 추천해 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합니다.
인스타그램이 더 많이 노출하고, 추천하는 게시물이 어떤 것이냐에 대한 것은 인스타그램이 성장하고 활성화되면서 함께 성장한 산업이 무엇인지를 보면은 알 수 있습니다.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성장과 함께 성장한 산업
2015년 전후 인스타그램이 주목을 받고 2018년 이후 국내 대세 SNS로 자리한 시기 성장한 산업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것들도 있겠지만 당장 생각나는 몇 가지만 정리합니다.
- 인플루언서 커머스
- 바디 프로필
- 다이어트, 몸매 관리
- 레깅스
- 골프웨어
레깅스는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실내 운동복에서 일상복이 되었고 지금은 아웃도어 등산복을 밀어내고 등산복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 레깅스 복장이 주로 실내에서 야외로 확장
바디 프로필은 연예인 또는 연예인 지망생 아니면 전문 피트니스 선수나 찍는 것이지 일반인들이 바디 프로필을 찍는다는 것은 과거에는 생각하기 어려웠습니다. 아무래도 노출 수위나 포즈가 유교 사고가 지배적인 국내 정서 상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일반인 거부감 없이 바디 프로필을 찍고 이를 통해 전문 다이어트 트레이너로 직업을 바꾸기도 합니다.
- 몸매를 보이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것으로 변화
팔이 피플이라 불리기도 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이제 거대 산업이 되었습니다. 몇 년 전 유명 여자 아이돌이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진행한 것이 기사화되기도 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판매를 통해 한 해 수 십억 매출을 올리는 것은 너무 많이 있고 수 백억 매출을 올리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커머스 성장과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산업도 성장
골프웨어의 경우도 2019년 이전 주로 칙칙한 아저씨 패션이 주를 이루었다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골린이들이 생기면서 화려하고 몸매를 부각하는 패션으로 변화하였습니다.
- 몸매 좋은 젊은이들의 인스타그램 사진 촬영 장소로 골프장으로 변화
인스타그램 성장과 함께 성장하거나 변화한 산업을 보면 주로 사진으로 보이는 몸매와 관련된 것이 많다는 것은 부정할 수는 없을 듯 보입니다.
인스타그램 노출 알고리즘 파악
인스타그램과 함께 성장한 산업을 보면 몸매와 패션, 스타일링과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이것은 인스타그램이 사진 기반 SNS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노출 알고리즘의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작년 진행되었던 인스타그램 노출 알고리즘 연구에도 이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노출이 많을수록 더 많이 인스타그램 내에서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의 성장과도 관련이 있고 인스타그램이 성장시킨 산업 또는 인플루언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 비키니, 속옷, 레깅스, 바디슈트 등 노출이 많을수록
- 패션, 뷰티 등 스타일링과 관련 있을수록
- 운동, 다이어트 등 몸매와 관련이 있을수록
위의 결과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이 어떤 사회적 관계의 형성을 유도하는지, 인스타그램 시스템이 어떤 존경(인정) 결과에 주로 반응하는지를 인스타그램이 만든 결과를 통해 역추적한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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