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전략 및 사업 기획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온라인 서비스 운영과 함께 서비스 기획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마케팅 기획자, 온라인 사업 기획자에서 서비스 기획자 그리고 웹/앱 기획자의 업무를 하게 되면서 정리한 기획 과정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개념
아무래도 마케팅 기획 및 사업 기획을 진행하다 보니 어떤 일이든 구조화하고 체계화하는 게 습관이 된듯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도 이런 기획자로써 특성이 적용되었습니다.
마케팅 기획자나 온라인 사업 기획자 관점에서 온라인 서비스는 제공 상품(가치) 또는 사업의 내용입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다양한 업무 요소들이 결합, 작동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서비스 상품 개발과 제공 또는 사업 구현을 위한 업무를 담당할 필요 인력과 이들이 작업하여 도출할 업무 결과 상호 연결 과정을 디자인하는 것은 기획자로써 너무나 기본적으로 처음 해야 할 일입니다. 이것을 R&R(역할과 책임), 업무분장, 직무 구성과 기술, 가치사슬 등으로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 관점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완전히 다른 업무와 책임을 요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 경험(제공 가치)을 중심으로 사업적 가능성 및 경쟁에서 우위 요소, 수익성을 기획하는 작업으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이러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기능과 웹 또는 앱에서의 모습, 여러 브라우저나 운영체제 별 스마트폰 등 각 작동 기기에 따른 인터페이스 최적화 작업, 그리고 운영 공간 등의 개발 작업을 기획하는 작업이라 개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 상품의 제공 가치와 경험 가치를 중심으로 사업성을 기획.
-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 제공 가치가 구현될 공간을 개발하는 기획.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는 기간이라는 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 중이라면 항상 기획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용 유저가 서비스에 대해 발생시키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가설과 테스트를 진행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개발 기간이 존재합니다. 온라인에서 제공할 기능이나 디자인 등 구체적 작업 실체가 존재하고 이를 개발하는 기획(계획 및 관리)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A/B 테스트 등이 종종 개발 내용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엄밀히 온라인 개발 기획에는 테스트 개념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개발 기간 한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개발 기획 시 요구되는 A/B 테스트는 기능의 일종이거나 A와 B안 두 개의 화면 구성을 의미합니다.
-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는 기획 기간이 존재할 수 없음. 온라인 서비스에는 제공 기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에는 개발 기간이 존재함. 특정 기능 및 화면 개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
온라인 서비스 개발
서비스 이루어질 온라인 서비스 공간을 만드는 과정을 온라인 서비스 개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스타필드와 같은 쇼핑 테마파크를 개발하는 작업과 비슷합니다. 단지 이것이 온라인에 만들어지는 것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개발에는 분명한 개발 목적물이 있어 기간이 존재합니다. 개발 목적물은 기능과 디자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됩니다. 실제로 온라인 서비스 공간이 형성되는 곳은 서버입니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같은 개인 단말기를 통해 서버에 구성된 가상의 쇼핑 또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접속하여 즐기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목적물
온라인 서비스 개발 목적물을 요구사항 명세서라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서비스 기획서가 아닌 요구사항 명세서의 형태로 제공되는 이유 중 하나는 서비스 기획서에는 외부 유출되면 안 되는 보안 사항이 많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내부 개발의 경우는 문제가 안될 수도 있지만 외부 개발자를 통해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 보안 사항 유출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요구사항 명세서로 보안 사항은 최대한 감추고 개발에 필요한 내용만을 추려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도 중요한 보안 사항을 모두 감출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개발이 진행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은 서비스 개발 시 기획 과정과 이에 따른 산출물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시작하여 스토리보드로 끝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나 디자이너가 전달받는 문서는 대부분 요구사항 명세서, IA, 스토리보드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기획 과정 중에는 이런 문서 작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더 많은 문서가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기업 또는 프로젝트에 따라 요구하는 문서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 나타낸 문서는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문서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 요구사항 명세서 (요구사항 상세화)
- 개발에 필요한 서비스 정책 정리
- 서비스 기능 정의서
- IA 또는 메뉴 구조도
- 서비스 프로세스 정의서
- 와이어프레임 (필요시)
- 화면 정의서 (화면 개발이 중요한 프로젝트 시)
- 스토리보드
온라인 서비스 운영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완성은 개발이 아니라 서비스 운영에서 완성됩니다. 서비스가 사용자의 경험에 의해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화 또는 추천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개발은 운영 시 발생되는 데이터에 따라 추가되거나 보강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가 진행되는 중에 서비스 개발이 끝나는 일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운영 과정 중 온라인 서비스 이용자가 많아지고 제공되는 기능이 늘어날수록 데이터 관리와 활용의 중요성은 커집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 트래픽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해집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 기획, 핵심 기능 개발 및 데이터 관리와 활용, 트래픽 관리 등의 온라인 서비스 운영에 핵심이 되는 요소는 외주를 줄 수 없습니다. 외주는 단순 개발에 해당하는 부분만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 서비스 핵심 기능을 개발하는 개발자가 외주라면 비용도 엄청 비쌀 뿐 아니라 서비스와 관련한 핵심 내용이 외부에 유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는 또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를 할 것이고, 외주 프로젝트 특성상 같은 서비스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가 우대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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