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앱, 웹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 시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 상세화

by 애플_피시 2022. 1. 7.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 한 가지를 꼽으라면 주저 없이 요구사항 명세서 상세화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무리 온라인 쇼핑으로 좋은 기능과 디자인의 서비스를 개발했어도 요구사항은 SNS를 말하고 있다면 좋은 기능, 디자인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획자의 기본 덕목

 

기획은 과거와 현재를 기반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작업입니다. 과거와 현재에 일어난 현상뿐 아니라 현상이 만들어 낸 데이터의 상호 관계와 이것들이 만들어 낼 미래 또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정보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개발 실무를 하다 보면 데이터나 데이터들의 상호 관계 수준이 아니라 의외로 기본적인 회의 중 나온 말과 의도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기획자가 많습니다. 아니라는 말은 맞다고 받아들이거나, 하지 말라는 말을 하라는 말로 이해하고, 심지어 화를 내고 회의 분위기가 험악했는데 분위기 좋게 회의가 잘 끝났다고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이러다 보니 개발 기획 시 전달받은 요구사항 명세서 그대로, 상세화 작업 없이 스토리보드 작업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상세화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서비스 기획자나 사업 기획자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파악해야 한다는 것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외로 이런 기획자가 현장에는 많이 있다는 점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요구사항 명세서 상세화의 중요성

 

줄여서 요구사항 상세화 작업은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하는 작업입니다. 같은 이커머스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해도 쿠팡을 개발하는 것과 스마트 스토어를 개발하는 것은 다른 일입니다. 또한 비슷한 유통 대기업 통합몰인  SSG.COM과 롯데온이라도 이것을 개발하는 것은 완전 다른 일입니다.

 

그러나 많은 개발 기획자들은 쿠팡과 스마트 스토어, SSG.COM, 롯데온은 온라인 쇼핑 개발이므로 같은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결국 각 기업의 온라인 사업 기획 담당자가 그리는 서비스 전략이나, 서비스 기획자가 구상한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은 무시된 채 똑같은 상품 나열과 장바구니, 구매 등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디자인 또한 전형적 이커머스 형태를 띠게 되어 차별적 이커머스의 개성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요구사항 상세화는 이런 개발의 오차를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개발 환경의 특수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각 기업마다 데이터 방식, 결제 솔루션, 통합 장바구니 참조 객체 등 기존 개발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상세화를 하지 않는다면 또는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다면 해당 온라인 서비스 개발 환경의 특수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됩니다.

 

당연히 개발 리스크는 커지고 실패 가능성은 올라가게 됩니다.   

 

 

요구사항 상세화 작업으로 완성되는 업무

 

요구사항 상세화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기능 정의서, 정책, 중요 화면 디자인, 구조와 함께 WBS 작업이 거의 완성됩니다.

 

요구사항이 해당 서비스 개발에 대한 필요 사항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요구사항을 상세화 한다는 의미는 개발 대상을 파악하고 범위를 확정한다는 말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책 및 기능, 화면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이 도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요구사항 상세화 작업은 앞으로 무엇을 개발할지를 정의하는 작업이 됩니다. 개발 내용과 범위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WBS 만든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WBS가 안 나온 상황에서 R&R을 정한다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 정책
  • 개발 기능 정의
  • 화면 구성, 디자인
  • WBS
  • R&R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에서 요구사항 상세화가 중요한 이유

 

흐름의 설계와 관리라는 기획의 특성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의 가장 처음 업무는 요구사항에서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시작이 잘못된 기획은 끝도 잘못되기에 요구사항 상세화가 중요한 것입니다.

 

현장을 보면 온라인 서비스 개발 업무가 각각 단절된 것처럼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획 없이 개발이 진행되고, 개발과 상관없는 기획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기획 과정 중에서도 요구사항 상세화 내용도 없고, 기본적인 기능 정의도 없는 상황에서 스토리보드 작업을 지시받기도 합니다. 이것은 기획이나 프로젝트 관리가 아닌 갑과 을의 권력관계에 따른 요구일뿐이기에 항상 마지막에 가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기획은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무엇을 만들지, 어디까지 만들지를 파악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 작업은 프로세스, 즉 흐름에 기반하고 있기에 가장 먼저 진행되는 요구사항 상세화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기획이 잘 될 수 없고, 그 기획을 기반으로 한 개발과 디자인 잘 될 수가 없게 됩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온라인 쇼핑몰을 개발을 주문했더니 기획자가 자기는 인스타그램 같은 SNS가 좋다고 인스타그램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인스타 Shop 기능 넣고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