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투자 결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투자 결정은 사업 기획을 통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사업 기획 결과 투자가 결정되었다는 것은 해당 기업이 생각하는 기대 매출이 투자 비용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에서의 사업 아이템
게임 앱, 쇼핑 앱, 대출 비교 앱, 반려 동물 건강 관리 앱, 지도 앱 등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앱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앱들은 기업 입장에서 사업 아이템입니다. 단지 코드로 되어 있는 iOS, 안드로이드 기반 프로그램으로 서비스 시 충분한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인 것입니다.
회계 시스템, 물류 시스템, 증권 거래 시스템, 예금 거래 시스템 등도 시스템이란 이름이 붙어 있을 뿐이지 사용자 입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하는 것이면 앱, 브라우저로 이용하는 것이면 웹 사이트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하나의 사업 아이템일 뿐입니다.
사업 아이템이라는 말은 투자를 하면 충분한 기대 매출이 예상되면 사업을 할 것이고, 조사/분석을 해보니 시장은 존재하지만 현재 우리 기업이 투자를 해도 기대되는 매출이 투자 비용도 건지지 못할 정도라면 사업을 안 하는 사업의 대상이란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즉 앱이나 웹도 어떤 것이 되었든, 사업 대상이 된다면 아이템으로 투자 비용과 기대 매출의 예상 밸런스에서 진행이 결정되게 됩니다.
온라인 사업 전략
같은 쇼핑 앱이라도 조금씩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SNS라도 트위터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밴드는 전혀 다릅니다.
그래서 각 앱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은 서로 다를 수 있고, 시장 조사 기관에서 나오는 주 이용 연령층과 성별도 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기업이 앱이나 웹 관련 사업을 할 때 차별화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차별화는 다른 앱/웹 서비스들과 경쟁에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더 오랜 이용 시간을 발생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서 다른 경쟁 기업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게 될 것입니다.
다른 기업의 앱이나 웹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전략이라 합니다.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전략이기에 온라인 사업 전략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야기할 온라인(앱/웹) 서비스, 온라인(앱/웹) 서비스 개발은 이 온라인 사업 전략의 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계획된 사업 설계에 따라 경쟁에서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온라인(앱/웹) 서비스 기획과 온라인(앱/웹) 서비스 개발을 사업 전략의 수행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업 전략 과정 요약
더 복잡하고 심오한 사업 전략 과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주요 요점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시장 파악
사업을 진행할 시장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는 마치 요즘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시장 파악은 환경 분석이라도 하며, 거시 환경과 과업 환경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앱/웹) 사업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자주 부딪치는 시장을 과업 환경이라고 합니다.
과업 환경 분석은 크게 5개의 힘을 조사/분석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5 포스 분석이라고 합니다. 이외 다른 방법의 분석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 경쟁 기업 또는 온라인(앱/웹) 서비스
- 사용자
- 잠재 진입자 (최근 쿠팡과 CJ의 잦은 충돌은 잠재 진입자였던 쿠팡이 물류, OTT, 뷰티 등 기존 CJ 사업을 잠식하기 때문입니다)
- 대체품 (영화관의 관객 수 감소를 대체품인 OTT, 즉 집에서 넷플릭스 보기 때문이라 하기도 합니다)
- 공급자 (롯데온에게 SI, 웹에이전시는 공급자입니다)
이외 환경에는 자사 내부 환경도 존재합니다. 실제 많은 적자 기업들이 우수한 브랜드와 자본력이 있음에도 내부 환경의 부실로 경쟁에 뒤처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단지 앱 또는 웹을 개발하는 능력뿐 아니라, 개발자를 관리하고 동기부여 하는 기업 문화와 시스템도 포함됩니다.
- 사업 기회 포착
기업의 사업의 방향성 또는 철수를 결정하는 것은 수집/분석된 환경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 과업 시장의 기회와 위협 속에서 매출 가능성을 추정하여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 방식을 SWOT 분석이라고 합니다.
이 SWOT 분석 결과는 앞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설계할 때나 개발을 위한 팀을 형성할 때 자료가 됩니다.
- 사용자 확보 전략
사용자 확보는 다른 온라인(앱/웹) 서비스보다 나은 이용 만족을 제공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가입하고 이용 중인 사용자라도 다른 온라인(앱/웹)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더 좋다고 느낀다면 우리 서비스의 이용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앱을 스마트폰에서 지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를 잡아 두고, 이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 기업은 전략 효율이 좋은 사용자들을 그룹핑하여 공략합니다. 이를 사용자 세분화라 합니다.
이러한 세분화된 사용자 그룹 중 핵심 공략 그룹이 목표 사용자 그룹이 됩니다. 그리고 이 사용자들을 가입시키고, 만족시켜 서비스에 강력한 충성도를 보이게 하는 것을 포지셔닝이라 합니다.
이 과정을 줄여서 STP라 부릅니다.
이렇게 정리된 온라인(앱/웹) 서비스 사업 전략 내용을 바탕으로 이후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 및 온라인(앱/웹) 서비스 개발의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앱/웹의 기능과 화면 구성, UI, 카테고리 등은 다 이 사업 기획과 그다음 이어질 서비스 기획의 근거를 바탕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많은 앱/웹들이 개발에는 성공하지만 서비스에는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 온라인(앱/웹) 서비스 사업 전략에 의하여 개발된 것이 아닌 온라인 서비스 시장 트렌드나 인기 서비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도 있기는 합니다.
온라인(앱/웹) 서비스 개발은 사업 전략의 실행 단계가 되어야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충분한 규모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 전략에 따라 매출을 기대할 수 없는 앱과 웹의 개발은 투자 수익률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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