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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개발된 앱과 웹에서 문제가 생기는 이유 중 기획 관련 사항 중 핵심

by 애플_피시 2023. 9. 17.

보통 기획자 또는 PM, PL로 앱/웹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확실히 잘못 진행되고 있음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당장은 별거 아닌 듯 보이지만 개발이 진행될수록 큰 문제가 되어 개발 팀의 앞을 가로막게 됩니다. 모든 일에서 이런 문제는 기본을 확실히 하지 않는데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앱과 웹 기획 시 기본 중 기본 작업

 

만약 100층 건물을 건설한다고 할 때 기초를 확실히 다지지 않고 눈에 보이는 성과를 위해 지상의 층을 올리기 시작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 1층, 2층 등 아래층을 올릴 때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20층, 50층 등 고층의 층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바닥 기초의 문제는 나타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70층, 80층을 올릴 때쯤은 기초의 문제는 건물 전체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커질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이 문제는 그동안 지은 80층을 다 해체하고 다시 기초를 다져야 해결될 수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초고층 건물 공사에서 기초처럼 앱과 웹 기획 시 기본 중 기본이 되는 작업이 있습니다. 제가 기획자이므로 앱/웹 개발 시와 디자인 시 기초 사항에 대한 부분까지 언급하는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 십 년간 기획 경험 상 너무 분명한 기획 기본은 있습니다.

 

이 기획의 기본 중 기본 내용은 마치 건물의 기초처럼 스토리보드가 표현하는 내용에서는 잘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토리보드 내용이 전달하는 앱/웹의 내재된 의미상에는 존재하게 됩니다. 마치 건물의 지하 기초는 보이지 않아도 건물이 올라갈 때 나타나는 현상에서는 기초 상태를 추정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앱과 웹의 사용자 및 기능 정의

 

앱 또는 웹 기획 시 사용자 및 사용자가 이용할 기능에 대한 부분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흔히 사용자 관련 사항은 회원 가입 및 로그인, 로그아웃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앱/웹 사용자에 대해 기획자가 고민해야 하는 관련 사항들은 조금 더 있습니다.

  • 일반 회원, 준회원, 비회원 등 사용자 이용 등급
  • 콘텐츠 공유 플랫폼의 콘텐츠 이용 회원, 콘텐츠 등록 회원
  • 이커머스에서 구매 회원, 판매 회원
  • 개별 가입 회원, 통한 인증(SSO) 회원, 제휴 서비스 연동 권한 회원

등 사용자 관련 기획 사항은 앱/웹의 서비스 규모나 연동이 많을수록 복잡해지게 됩니다. 이는 간단히 고려 대상 증가에 따른 복잡성 증가의 기획 원리로 간단히 추론될 수도 있는 간단한 문제 이기는 하지만, 앱과 웹이 개발이 진행될수록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고 심대해질 수 있습니다.   

 

앱/웹의 기능 관련 부분은 사용자가 이용할 화면 UI를 통해 표현됩니다. 그러나 기능 관련 부분에서 작동 로직 등에 대한 것은 아니더라도 보이는 화면 뷰와 관련하여서도 기획적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사항이 존재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앱/웹 이용성, UX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 이커머스 앱의 인기 상품의 구성 (노출 수와 노출 순서)
  • 콘텐츠 공유 플랫폼에서 다수 콘텐츠가 피드 노출 될 시 순서
  • 추천 상품/콘텐츠 선정과 순서

이외에도 기획자에 결정에 따라 앱/웹 개발과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더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 또는 웹의 서비스 성격에 따라 기능이 작동되는 로직뿐 아니라 개발되는 로직에 따라 사용자가 화면에서 처리해야 하는 추가 사항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같은 기능을 지닌 다른 앱의 사용자의 이용성, UX를 다르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사용자 및 기능 정의 레벨이 앱과 웹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 및 기능 기능 정의 중 가장 낮은 레벨은 보이는 일반적인 가입과 로그인/아웃, 기능을 보이는 형태로 기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레벨은 사용자 및 기능을 개별적으로 앱/웹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우 수를 모두 고려하여 기획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높은 기획 레벨은 사용자의 관련 경우의 수가 기능의 경우의 수들과 연결될 때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보이는 가입과 기능 기준 기획
  • 다양한 사용자 관련 경우 수 고려, 기능 이용의 고려의 수를 개발적으로 고려하여 기획
  • 사용자 경우의 수와 기능 이용의 경우 수를 결합하여 기획

 

이를 기획 레벨로 연결시킨 이유는 기획의 내용이 정지된 화면 뷰가 아니라 앱/웹이 개발되어 사용자 이용이 발생한 이후 상황을 커버하는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작업은 개발자나 디지이너의 작업 시 고려의 범위를 확장하여 더 완성도 높은 앱/웹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앱/웹 관련 다양한 고려는 기획서를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서의 정리 또한 기획 레벨이 됩니다. 

 

잘 정리된 기획서는 내용이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크고, 내용이 풍부한 기획서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과정 중 기획 레벨은 향상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단순한 앱/웹을 기획하는 것이라면 위의 레벨의 차이는 크게 부각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앱/웹이 복잡질수록 위 기획자 레벨의 차이는 분명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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