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개

온라인 서비스 기획 상품 소개

by 애플_피시 2024. 6. 5.

이 글에서는 제가 제공드리는 온라인 기획 서비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언급했듯이 앱/웹 개발을 위한 기획은 개발자와 팀을 이루어 작업해야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아직 개발자 팀이 없는 저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과 사업 그리고 마케팅을 종합적으로 경험한 저는 앱/웹 서비스 기획에 있어서는 큰 강점이 있습니다. 

 

 

 

왜 앱/웹 서비스 기획에 강점이 있을까?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앱과 웹 관련 사업을 할 때 사업 경쟁력 및 수익을 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방법의 실행을 위한 한 부분이 바로 어떤 앱과 웹을 개발해야 하는가에 대한 가이드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앱과 웹 사업에서 다음의 위치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온라인 사업 기획, 마케팅(가치 사슬, 경쟁 전략/전술, 사용자 행동 등), 앱과 웹 개발을 위한 개발자 협업 및 프로젝트 계획/관리, 서비스 운영 등의 기획을 종합적으로 했던 저의 서비스 기획 강점을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앱 웹 사업 전반에서 서비스 기획의 위치와 역할 설명 그림
앱 웹 사업 전반에서 서비스 기획의 위치와 역할

 

그리고 위 그림은 먼저 전체 앱/웹 관련 사업 단계(프로세스)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 위치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가 전체 앱/웹 관련 사업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제안할 가치를 구체화하기 때문입니다.

 

구체화된 제안 가치를 기반으로 앱과 웹을 개발할 때 해당 사업은 수익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위한 제안 가치가 앱/웹 개발 후 론칭 직후부터 바로 결과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바로 온라인 기획 성과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운영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사용자와 반복 상호 작용 속에서 점자 성과가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유는 바로 온라인 서비스 가치가 경험에 의해 형성/강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경험은 학습과 반복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가치는 일종의 AI 학습 결과와 같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복이 무한대로 갈수록 최고 성능에 수렴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반복은 사용자가 앱/웹에 가입하고 이용함으로써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용의 반복으로 온라인 서비스 성과의 최고치에 수렴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잘하기 위한 조건

 

제가 경험하고 연구한 바에 의하면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의 이해와 함께 각 구성 요소들의 유기적 연관성, 상호 작용 연결성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해당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이해는 앱/웹을 사용해 보거나, 근무 경험이 있으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시장 이해를 비즈니스와 연결하는 것은 본능적 재능을 타고나지 않는 이상 상당한 교육과 실행/분석/재적용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 요소의 유기적 연관성, 상호 작용 연결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적 능력 외에 적절한 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경험에서 지식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점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잘하기 위한 유기적 연관성, 상호 작용 연결성 관련된 내용을 대학에서 공부하였고, 또 다양한 사회생활을 통해 경험했다는 점은 매우 유리한 이점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사람의 인지 시스템과 관련하여 광고/콘텐츠 경험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 상당히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오프라인 광고에서 온라인 광고와 모바일 광고로 이어지는 산업 변화를 초기부터 그대로 경험한 것은 정보에 대한 사용자 인지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를 직접 보고 경험하게 해 주었습니다.

 

이야기가 만화가 되고, 영화되고 드라마가 되는 일반적 과정에서, 인터넷의 등장으로 온라인 게임이 되고, 모바일 게임이 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또 원소스멀티유즈 흐름 속에 이렇게 변화된 콘텐츠들이 극장에서, TV에서, 모니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환되어 서비스하는 일들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더 나가 극장에서, TV에서, 모니터에서, 스마트폰 등 2D 콘텐츠가 3D 콘텐츠로 전환될 때 사용자 두뇌의 인지 작용에 대한 경험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에 따른 사용자 경험 변화를 경험하고, 이를 기존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연결하여 학습하는 과정 중에 서비스 기획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할 수 있게 된 점도 아주 큰 강점입니다.

 

한 가지 말하고 싶은 제가 경험한 재밌는 사실은 개인의 경험을 구성하는 뇌의 인지 작용과 이를 설명하는 스키마와 SNS에서 활용되는 사용자를 노드로 한 사용자 간의 연결 네트워크 모형에서 발생하는 사회 학습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또 이는 분자 구조와 유사성을 이룹니다.

 

이를 통해 저는 사용자 서비스 인지와 관련한 한 가지 가설을 서비스 설계 모델링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적용한 사업이 실패한 서포트마이쇼의 비즈니스입니다.

 

이렇게 교육/학습, 경험, 실행, 실행 분석 등의 과정을 사업, 개발, 서비스 등에서 복합적으로 함으로써,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로의 역량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제공 온라인 서비스 기획 상품 내용     

 

먼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이 내용 전체가 하나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 상품이 됩니다. 그리고 회사마다의 상황에 따라 이 서비스 기획 내용들은 수정/조정되게 됩니다.

 

물론 큰 흐름은 같겠지만, 세부적인 기획 작업 내용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흐름과 내용 설명 그림
온라인 서비스 기획 흐름과 내용

 

  • 온라인상 서비스 관련 문제 인식 및 수익 가능성 인식

서비스 문제 인식과 수익성에 대한 것은 사업 기획에서 정리되어 서비스 기획으로 연결됩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시작했다는 말은 온라인 서비스 시장 문제의 해결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사업 기획에서 문제 인식과 수익성 관련 내용을 온라인 서비스적으로 해석하고 풀어내는 작업은 필요합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서비스 기획이 진행됩니다. 또한 서비스 방향성 및 여러 대안 중 선택 판단 시에도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 온라인 서비스 가설 

온라인 서비스 기획 시 가설을 먼저 수립하는 이유는 앱/웹 서비스 기획과 이용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획의 결과 개발된 앱/웹을 사용자는 이용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새로운 앱과 웹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한 앱/웹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해당 앱/웹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주변인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하면서 사용자가 됩니다. 

 

하지만 기획자는 앱과 웹의 첫 번째 사용자가 생기기 전에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실제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확인할 수 없는 상태에서 앱/웹의 기능과 구조, 프로세스 등을 기획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할 것이라는, 어떤 이유로 좋아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에 맞추어 계획/설계를 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계획하고 설계 후 앱과 웹을 개발하는 긴 시간 동안 기억이 틀릴 수도, 시기에 따라 선호가 달라질 수도, 개발 부분들 간 통일성이 부족할 수도 있게 됩니다.

 

서비스 가설의 더 중요한 이유는 기획과 개발보다 더 긴 시간을 차지하는 운영에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앱/웹 서비스의 변화는 달라집니다.

 

더 심각한 것은 서비스 가설에 따라 같은 앱/웹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데이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맥락 정보의 영향 때문입니다. 

 

  • 수익성 있는 경험 제공 내용

수익성 있는 경험 제공 내용은 한 마디로 앱과 웹을 말합니다. 더 넓게 보면 운영 방식과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이 단계의 정리 내용은 향후 앱이나 웹을 개발할 시 기능, UI, 화면 구성 등의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수익성 있는 경험 제공의 내용은 서비스 가설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사업 기획 시 결정된 시장 문제 인식과 수익화 전략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전략의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앱과 웹 기획과 달리 서비스 기획은 일정 부분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과 개발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제공드리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 상품은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온라인 서비스 관련 문제 해결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온라인 서비스 구조와 프로세스, 아이덴티티,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온라인 서비스 경험 내용을 정리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