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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에 따른 서비스 기획 비중과 역할

by 애플_피시 2025. 3. 17.

앞의 글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온라인 서비스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업무 프로세스 가치 생성 과정이 필요하고 이때도 다른 업무 과정에 따른 기획자가 투입됩니다. 이 글에서는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다른 기획 분야와 연결점과 이때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유기적 기획 시스템 구축

 

기업이 사업의 있어 점유율과 매출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문의 상호 보완적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 중소기업에서도 여러 부서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부서들에는 서로 다른 유형의 스페셜리스트(전문가)들이 있고, 또 이들은 역량에 있어 상대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서로를 존중합니다.

 

이런 일반적인 기업 시장의 특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서비스 기획자가 어떤 역할과 어떤 기획자들과 협업을 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은 먼저 작성된 아래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 요약 정리

지금까지 많은 글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설명이 붙다 보니 아무래도 한눈에 기획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applefish03.tistory.com

 

그리고 이 글은 일반론에 입각하여 개인 생각을 정리한 것임을 먼저 밝혀둡니다. 그러므로 각 프로젝트가 처한 특수한 상황과는 다소 다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기획 과정 정리

 

다시 간단히 정리해 한눈에 보이도록 이미지화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 정리 이미지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

 

앞서 글에서 정리했듯이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은 

  1. 온라인 서비스 기획 목적/목표 설정
  2. 온라인 서비스 가설 수립
  3.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
  4. 온라인 서비스 가치 제공 및 실현

입니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기획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서로 다른 역할에 따른 비중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이때 기준은 '3.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로 하겠습니다. 이는 기간이 아닌 역량 및 기획 난이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3.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를 100%로 표시할 것입니다.

 

 

 

1. 온라인 서비스 기획 목적/목표 설정

 

본 단계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경영 또는 마케팅 전략 기획자와 협업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진행할 온라인 서비스가 달성할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가 기업 관점에서 투자가 필요한 하나의 사업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 개발과 운영이 다른 사업 영역과 기업의 향후 매출, 이익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목적/목표 설정 단계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경영 전략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 역량이 필요합니다. 특히 상품 및 가치 사슬, 투자/비용 관리, 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기획 역량이 있으면 좋습니다.

 

아니면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 비중은 대략 기준 대비 150% 정도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소요되는 전체 비용이 크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서비스 기획 기간은 상대적으로 그리 길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서비스 가설 수립

   

이 단계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 중 가장 중요하고, 서비스 기획 과정 중 핵심적인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질적인 서비스 기획 역량 중 가장 중요하고, 가장 서비스 기획적 특성이 잘 나타나는 시기라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앞서 설정한 목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 과정과 전략/전술, 마일스톤 등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는 시기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설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기획자 역량의 비중은 약 250%라 생각합니다.   

 

 

 

3.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

 

아마 실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가장 길게 진행되는 과정이 바로 이 단계입니다. 실제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앞서 진행한 서비스 가설 수립에 따라 앱으로 개발하여 운영할지, 웹으로 개발하여 운영할지 결정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 정책 및 구조, 기능을 정리합니다.

 

이렇게 확정되고 정리된 서비스  기획 내용에 따라 앱 개발, 웹 개발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의 기획 역량 비중은 두 개로 나누어집니다.

 

이 단계는 또다시 구분되는 두 단계로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 확정 정리 - 서비스 기획 역량 100%
  • 앱 또는 웹 개발 - 서비스 기획 역량 50%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가 앱/웹 개발에서 기획자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스타트업이나 자체 개발을 할 경우는 개발 기획자 역할도 하지만, SI 업체 등에 외주 개발을 진행할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앱/웹 시스템 개발과 관련한 기획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시 다루어 보겠습니다.

 

여기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다루므로, 서비스 기획만을 다루므로 직접 기능 설계나 화면 설계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에서 표시한 것입니다. 

 

이때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정책/구조/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앱/웹 개발 기획과 개발이 이루어지는지 관리/감독하여야 합니다.

 

기획의 차이뿐 아니라 개발이라는 기술적 차이로 인해 서비스 가설과 전략이 아닌 개발 용이성에 기반한 서비스 개발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때로는 서비스 가설을 심각히 훼손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의도한 서비스가 아닌 앱/웹이 개발되는 일도 실무에서는 종종 발생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이를 관리/감독합니다.

 

 

 

4. 온라인 서비스 가치 제공 및 실현

 

이 단계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가 설정한 가설을 확인하고, 보완하여 점유율과 매출/수익성의 진행을 가속화하는 시기입니다.

 

만약, 기획 의도대로 개발이 되지 않았다면 서비스 가설 검증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또 서비스 가설 대로 운영하지 않아도 여기서 나오는 데이터로는 가설 검증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가설과 전혀 다른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앞서 개발을 관리/감독했듯이, 서비스 운영을 관리/감독해야 합니다.

 

역서 관리/감독은 상하 개념이 아닌 온라인 서비스 가설에 따른 정책/구조/기능이 지켜지는지 보는 것입니다.

 

이 단계의 서비스 운영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 역량은 대략 50% 정도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더 중요한 것은 서비스 가설을 검증/보완하여 추가적인 실험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이는 앞의 1~3을 4단계 안에서 다시 실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추가 서비스 기획 역량은 미지수(?%)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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