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기획

by 애플_피시 2024. 3. 14.

어떤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올릴 것인가? 경쟁력 있는 서비스 가치는 무엇인가? 우리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등에 대한 계획과 관리에 대한 설계가 서비스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 기획 내용은 앱 또는 웹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온라인에서 서비스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유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하게 상품이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하나는 온라인이고 둘은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가상의 공간을 앱 또는 웹이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앱과 웹은 인터넷을 통해 이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걸 상태를 온라인이라 하여 온라인 서비스가 됩니다.

 

서비스의 본질은 경험입니다. 그리고 경험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온라인 서비스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앱 또는 웹은 온라인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네트워크 된 디지털 공간이지 서비스 자체는 아닙니다. 물론 온라인 서비스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사용자는 앱 또는 웹을 온라인 서비스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제공될 온라인 서비스를 계획/설계/디자인한다는 점에서 기획이라 합니다. 다른 기획과 다른 점은 온라인이라는 특성과 온라인에서 이용될 서비스 공간으로 앱/웹에 대한 기술적 부분이 고려된다는 것입니다.

 

사업과 관련한 계획과 설계를 한다면 사업 기획, 마케팅에 대한 계획과 설계를 한다면 마케팅 기획이라 합니다. 이 기획은 사업과 마케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계획/설계/관리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서는 온라인과 서비스라는 특성이 반영되게 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서 중요 고려 사항

 

기획 시 여러 중요한 고려 사항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서비스 수익, 서비스 경쟁, 서비스 가치, 서비스 사용자 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고르라면 저는 서비스 사용자라 생각합니다.

 

서비스 수익, 경쟁, 가치 모두가 서비스 사용자에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서비스 기획에는 가상의 대표 사용자를 묘사하는 페르소나를 활용한 기법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