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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사업 기획의 연결 포인트 정리

by 애플_피시 2023. 3. 25.

앱과 웹 등 온라인 서비스의 기획은 사업 기획의 내용에 기반하여 진행되게 됩니다. 사업 기획 시 결정되는 포트폴리오 구성안은 앞으로 회사가 투자할 비용과 시장 공략 전략을 담고 있기 때문에 앱/웹 서비스 기획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즈니스 전략과 온라인 서비스

한 기업의 사업 기획에서 도출되는 비즈니스 전략은 앞으로 투자 비용과 매출에 대한 전체적인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결국 각 온라인 서비스 부문은 이 설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비용과 매출을 올려야 하는 시장 등이 결정됩니다. 이 사업 기획의 결과는 축구장과 야구장 등 시합을 해야 하는 구장은 물론 일부 규칙까지 결정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특정 기업 내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서비스 방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사업 기획은 몇 가지 포인트에서 서비스 기획과 강력하게 연결됩니다.

 

첫 번째 연결 포인트는 사업 기획의 시장 분석에 따른 경쟁 전략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기업이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시장의 플레이어라면 이를 어떻게 서비스를 진행해 나가야 하는지 결정하는 내용이 됩니다. 

 

간단하게 어떤 온라인 서비스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가 되기도 합니다. 더하여 투입 개발자 인원과 사용할 설루션의 유형, 운영 서비스 및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모션에 이르는 구체적인 온라인 서비스 제약 조건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 다른 연결 포인트로는 침투/성장 전략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업 기획에서 정리는 되는 목표 고객과 이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지에 대한 내용이 서비스 경험 형성과 유지의 내용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는 향후 앱/웹 디자인이나 UI, 메뉴, 기능의 선택과 사용자 프로세스 등의 구성 기준이 됩니다.

 

결국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가 사업 기획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 적절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비용을 내고 진행하는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는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경우 여러 앱을 운용하기도 하고 신규 앱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한정된 기업 내부 자원을 통해 매출 효율을 극대화할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업 전체 관점의 ROE, ROA를 의미합니다.

 

더하여 경영진은 여러 온라인 서비스 부문 간의 상호 시너지와 상호 잠식(카니발리제이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서비스 기획

이 연결 포인트는 사업 기획의 내용을 각 서비스 부문에 맞추어 정리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작성 목적 상 여러 앱을 운영하는 기업이 여기에 전체 서비스의 비즈니스 전략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다소 비효율 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전체 비즈니스 구성안을 기획한 후 이 전체 안에 따각 각  서비스 부문이 지향한 제한 가치를 정리하고 나서, 다시 각 서비스 부문별 제안 가치를 중심으로 부문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하게 됩니다.

 

각 온라인 서비스 부문이 진행해야 하는 제안 가치를 어떻게 형성하고 제공하여 수익을 올릴지에 대한 간단하면서 이해가 쉬운 한 페이지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작업해야 할 서비스 기획 내용의 명확한 기준 문서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왼쪽의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의 내용은 어떻게 앱을 개발할지에 대한 정리 내용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정리되는 활동 내역은 서비스 비용의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사용자와 관련한 내용들은 앱 서비스가 진입하고, 성장하고, 경쟁해야 할 시장과 확보해야 하는 사용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기획자는 자세한 핵심 사용자의 특성과 니즈, 욕구를 도출합니다.

 

이 모든 작업은 제안 가치, 즉 목표 사용자가 가치 있다고 느낄 경험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앱 서비스의 매출이 생겨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안 가치의 구체화

결국 서비스 기획은 사업 기획에서 결정되는 각 서비스 부문이 담당해야 할 제안 가치를 목표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어떻게 구체화할지를 디자인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 앱 개발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앱 서비스의 구체화는 가치가 구체적으로 사용자에게 무엇이고 어떻게 인지 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흐름이라면, 앱 개발은 사용자가 가치를 인지하는 방법과 흐름을 앱으로 경험하게 할 방법을 현실화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험 자체가 아니라 결정된 경험을 앱 기능과 디자인, UI 등을 통해 이용하게 하는 방법의 개발이 앱 개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가치 구체화는 목표 사용자의 전반적인 해당 가치에 대한 인식과 수용, 경험 등 앱을 포함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합니다. 이를 앱에 어떻게 적용하여 앱 서비스 시 해당 가치 관련 경험을 극대화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 설계에 따른 경험을 온라인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도구 또는 경험 공간의 개발이 앱 개발이 됩니다. 그러므로 개념적으로 서비스 기획은 앱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앱 서비스를 위한 기획인 만큼 이런 정보가 어떻게 앱을 통해 극대화된 경험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 고민을 통해 구체적인 앱 개발 가이드가 형성됩니다.

 

더 자세한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온라인 개발, 앱으로 표현하자면 앱 서비스 기획과 앱 개발 기획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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