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기능 기획, UI/화면 기획 등 개발 시 기획의 차이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 경험 설계가 기획의 중심이 되며 개발 기획은 이 경험이 진행될 공간인 앱과 웹을 기획하는 것이 중심이 됩니다.
웹/앱을 만드는 것과 웹/앱에서 경험을 만드는 것
UI/화면 기획을 하거나 기능 기획을 하는 것은 웹 또는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입니다. 기획 후 개발이 되면 특정 기능이나 인터페이스 방식 그리고 웹/앱 화면 등 확인 가능한 구체적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회원 가입이 발생하는 등 실제 서비스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개발 결과물을 파악할 수 있어 개발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웹 또는 앱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개발 기획
- 개발이 완료되면 개발 기획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음
- 개발 기획 문서 기반 개발 완료 기간이 존재. 이후 유지 보수 작업 진행.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기 위해 작업됩니다. 여기서 서비스라는 것은 제공 대상과 사용 대상의 상호 작용에서 발생하는 경험의 만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자체의 확인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보통 현업에서 온라인 서비스라고 부르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서비스 그 자체가 아닌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일 뿐입니다.
-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
- 완료의 개념이 없음
- 결과물은 확인할 수 없고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은 개발을 통해 확인 가능
- 서비스의 완성도 및 수준은 서비스 사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해 확인됨
개발 기획과 서비스 기획을 위한 정보
개발 기획은 웹/앱이라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대상의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므로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과 디자인 등이 존재합니다.
개발 기획을 통해 개발된 기능과 UI/디자인 등은 절대적 성공과 실패 기준이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유저가 웹/앱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고, 이 결과를 통해 보안이 가능합니다.
- 구체적 결과물이 존재하는 개발 기획. 그래서 사용자에게 오픈하기 전에 개발 내용의 테스트와 보완이 가능함
그러나 서비스 기획의 경우는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을 목표로 하기에 실 유저의 사용이 있기 전에는 완성도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용 유저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 트렌드 등에 따라 성공과 실패 기준이 변합니다. 즉, 절대적 성공과 실패 기준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관점에서는 서비스 개발 완료의 개념이 존재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발과 운영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 구체적 결과물이 존재하지 않고 상호작용 데이터만이 존재하는 서비스 기획. 사용자에게 오픈하여 이용되기 전에는 서비스 완성도와 수준을 확인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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