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서비스 기획 시 요구사항 분석 방법

by 애플_피시 2022. 2. 22.

요구사항 분석 문서는 서비스 개발 시 외주 개발 또는 기획 부서에서 구분되어 있는 코딩 등 실 개발 부서, 디자인 부서로 단계가 이전될 때 목표 서비스 사상, 구조 등 개념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요구사항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발할 목표 서비스 구체화

 

요구사항 분석(상세화)을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지금 개발해야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획의 대상을 분명히 합니다.

 

요구사항 분석의 시작은 서비스에 대한 사업 계획 또는 서비스 기획, 개발 의뢰 고객 등의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여진 내용들을 개발 관점에서 구분하고 세분화합니다.

 

 

경청 후 요구사항 세분화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이들이 만들려고 하는 서비스의 모습을 파악하는 첫 단계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 개발 쪽의 지식이 부족하여 개발 관점이나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 이들의 이야기들이 다소 추상적인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의 이야기를 듣은 이후 질문을 통해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는 요소들은 구분해 냅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 항목들은 대중소 단계 또는 1, 2, 3 depth 등으로 세분화 되게 됩니다.

 

이 세분화된 서비스 개발 항목들에 대해 질문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의 요구를 파악하여 기록합니다.

 

 

기록 후 상호 확인

 

이렇게 정리된 요구사항 분석 문서는 처음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가 제시한 요구사항 문서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리된 문서와 이전 문서가 동일 선 상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없이 미팅과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개발 종료 시점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 등은 개발 완료 예정인 서비스가 처음 요구한 서비스와 다르다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요구사항 분석 문서의 버전과 연결 요소를 서비스 개발 참여자들이 확인한 후 이를 공통 프로젝트 폴더에 공유하는 작업이 있어야 합니다.  

 

 

요구사항 분석 반복

 

요구사항 분석 과정은 한 번에 끝나지 않습니다. 요구사항을 정리한 후 분석하다 보면 새로운 각 항목에 대한 의문이 들고 이를 다시 확인 후 정리하다 보면 또 다른 의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발팀의 구성에 따라 세부 요구사항 내용이 다르게 정리될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요구사항 정리는 개발할 목표 서비스를 파악하고 구체화하는 것뿐 아니라 구성된 개발팀이 약속한 시간 내에 개발하여 전달할 대상을 확정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기본 항목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작성되는 정의서에 들어가는 기본적인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기준을 각 개발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항목을 추가하거나 보완하여 작성합니다.

 

  • 개발 요구 항목
  •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개발 의뢰 고객 담당자 등 설명 내용
  • 요구사항 번호

  

서비스 개발 기획자는 위의 내용을 토대로 관련 서비스 정책 내용, 요구사항 체크 사항, 확인 내용을 통해 버전을 형성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리된 요구사항 정의서를 통해 기능 개발 및 화면 개발, 디자인 내용을 정리하여 기능 개발 기획서, 화면/UI 기획서를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후에 스토리보드 작업의 기준이 되는 기획서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