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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앱과 웹 서비스 근시안에 대해

by 애플_피시 2023. 6. 19.

이 블로그 다른 글에서 우리는 마케팅 근시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앱이나 웹 서비스 근시안은 없을까 궁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있습니다.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분명한 실패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근시안이 바로 시장이 검증한 실패 행동입니다.

 

 

인기 앱/웹을 위한 방법

앱/웹 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운영 중인 기업들은  많은 사용자와 매출을 기대할 것입니다. 보통 이런 서비스들을 성공적인 앱/ 웹 서비스라 부릅니다.

 

그런데 문제는 앱/웹을 성공시키는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앱/웹 서비스를 하면 성공한다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해 보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과거 검증된 성공 방식인데도 불구 우리가 하면 실패하는 게 이상합니다.

 

앱/웹 서비스의 성공은 다양한 변수의 시너지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이런 변수들은 시간에 따라 변화합니다. 그래서 서비스 변수라고 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어떤 앱/웹의 서비스가 성공을 하면 이 성공의 영향력은 시장 변수들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 성공의 영향력 때문에 론칭한 서비스가 성공하기 전 시장과 성공한 후 시장은 다른 시장이 되게 됩니다.

 

앱과 웹 서비스 성공 변수 변화 설명 이미지
앱-웹-서비스-성공-변수 변화

 

이 때문에  성공적인 앱/웹의 성공 방식을 따라 하면 성공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쉬운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바로 반드시 실패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명백히 실패하는 방식 배제하기

앱/웹 성공 방법은 시간에 의해 변화하지만, 앱/웹 실패 방식은 너무나 분명하여 변화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오히려 시장에는 성공한 앱/웹 서비스 보다 실패한 앱/웹이 더 많은 관계로 확인된 방식이 다양하고, 반복적으로 검증된 방식도 존재합니다.

 

앱/웹 실패 방식은 직관적으로 분명한 것부터 기업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 너무나 분명한 방식과 기업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 두 가지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앱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 추정할 수 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앱 서비스를 준비하는 앱 개발 역량이 없는 경우입니다. 앱을 만들 수 없거나, 에러 많은 앱을 개발한다면 그 기업의 앱 서비스는 분명 실패할 것입니다.

 

기업에 따라 성공 방식이 되기도, 실패 방식이 되기도 하는 것으로는 벤치마킹이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통해 기존 앱 서비스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은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 앱과 비슷하거나 더 못한 앱을 개발한다면 실패 가능성이 커집니다. 기존 앱 서비스에는 앱 시장 선점의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후자 사례도 어떻게 보면 기업의 앱 개발 역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앱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앱 개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앱 개발 역량이 부족은 너무나 분명한 실패 조건이기에 성공 가능성은 매우 낮아집니다.

 

이때 앱 개발 역량은 내부 인력의 개발 역량도 있지만, 외주 개발을 이끌어갈 역량도 포함합니다.

 

그런데 앱 개발 역량이 우수한 기업이라고 해서 반드시 앱 서비스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개발 역량을 실패 방식을 검토하는 요소로 사용하는 게 추정의 합리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앱 서비스를 위한 기본 요건이 바로 앱이기 때문이기는 하지만, 기본 요건의 충족이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앱 서비스를 위한 기본 요건인 앱 개발 역량에서 앱/웹 서비스 근시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앱/웹 서비스 근시안은 성공 확률 낮추는 너무나 분명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앱/웹 서비스 근시안에 빠진 기업의 서비스는 실패한다고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이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온라인 서비스보다는 외주 개발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웹 서비스 근시안과 성공 방정식

앱/웹 서비스 근시안은 앱/웹 개발에만 몰입될 때 나타납니다. 더 나은 기능, 최신 프로그래밍 방법, 트렌디한 디자인 등 앱/웹 그 자체의 개발 완성도에만 몰두할 때 앱/웹 서비스 근시안은 기업을 장악하게 됩니다.

 

앱/웹이 사용자 가치나 사용자 욕망의 충족의 도구가 아니라 그 앱/웹 자체로 의미가 커지면 앱/웹 서비스 실패 가능성은 커지게 됩니다. 이를 전략에서는 기술 지향 기업의 시장 실패라고도 합니다.

 

사용자는 더 나은 코딩 방법과 디자인의 앱/웹이 아니라, 앱/웹을 이용하므로 얻을 수 있는 문제 해결, 욕구 충족, 가치 보상 등을 원합니다. 

 

그러나 앱/웹 서비스 근시안에 빠지게 된 기업은 더 많은 R&D 투자를 통해, 완성도 높은 새로운 언어나 라이브러리를 통해, 세련되고 유려한 디자인과 UI를 앱이나 웹에 적용하기를 원하게 됩니다. 사용자의 욕구와 필요는 뒷 순위가 됩니다. 더 나은 앱/웹을 제공하면 당연히 사용자가 많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앱/웹 서비스 근시안에 빠진 기업은 더 나은 기능, 더 편리한 UI, 멋진 디자인을 적용했음에도 베타 버전 같아 보이는 부족한 앱에 사용자를 빼앗기는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오히려 누가 보더라도 편리한 UI가 아닌 투박하고 불편해 보이는 UI를 사용자를 비난합니다. 결국 앱/웹 서비스 근시안에 빠진 기업은 더욱더 시장 가치가 아닌 개발 성과에 만족하는 기업 문화를 구축되게 됩니다. 

  

더 나은 앱/웹을 개발하려는 이유가 온라인에서 사용자 만족과 경험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됩니다. 앱/웹 서비스에 있어 수익은 사용자에게 나온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업이 앱/웹 서비스가 아니라, 앱/웹 설루션 판매 또는 외주 개발을 한다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서비스에 있어서 앱/웹 서비스 근시안은 성공이 아니라 실패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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