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이나 웹 서비스 기획 시 서비스 분석이 진행됩니다. 조금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온라인 서비스 초기 개발 시에나 업그레이드할 때 서비스 분석은 진행됩니다. 이러한 서비스 분석은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앱 또는 웹의 구성 요소의 구성과 관계성을 분석하는 작업입니다.
서비스 가치 전달 알고리즘
기업이 개발한 앱과 웹의 이용이 발생할 시 전달되는 사용자 가치의 알고리즘을 의미합니다.
동영상을 공유하는 앱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이 앱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서비스하려는 기업은 더 많은 동영상이 플랫폼에서 공유될 수 있고, 사용자가 많이 플랫폼에 공유되는 동영상을 즐길 수 있게 하려 할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은 가치 알고리즘의 아웃풋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공유하려 사용자, 동영상을 즐기려는 사용자의 의지는 가치 알고리즘의 인풋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앱 시장에는 여러 동영상 공유 앱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앱들 중 사용자가 많거나 적은 앱으로 구분되어 만드는 것은 앱이 제공하는 사용자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국내에 많았던 동영상 공유 앱들이 이제는 유튜브 독과점으로 흐른 것은 바로 사용자의 만족을 형성하는 가치 알고리즘에서 다른 앱들이 유튜브에 비해 경쟁 열위였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가치 알고리즘 범위
앱이나 웹 같은 온라인 서비스의 가치 알고리즘을 개발자 관점에서 쉽게 말하면 목적한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되게 하는 개발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이를 기획자 관점의 설명으로 바꾸어 보면, 목적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이 발생되는 프로세스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개발 관점 가치 알고리즘 고려 범위는 앱 이전 진행되는 앱 설계와 개발의 비중이 더 큽니다. 그러나 이 글이 기획자가 작성하고 있는 글이어서 개발 부분의 내용은 생략하였습니다.
그렇다고 기획자가 앱 개발 부분에서 고려해야 할 가치 알고리즘에 관한 사항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앱 개발 시 가치 알고리즘에 관련한 것은 기능 설계나 화면 설계, UI 등을 통해 기획적으로 고려됩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이어지는 앱 구조와 가치 알고리즘 기획을 통해 살펴볼 것입니다.
여기서는 기획자가 설계하는 앱의 가치 알고리즘은 앱 수익에서 역순으로 정리되어야 합니다. 모든 기획 기준은 수익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앱의 수익은 사용자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앱의 수익은 사용자의 돈과 시간의 교환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앱에 지불하는 돈과 시간 비용의 크기는 각 사용자가 앱을 통해 얻는 가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리하면, 앱 수익은 더 많은 사용자가, 더 큰 가치를 인지할 때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단지 우수한 기술과 뛰어난 디자인과 같은 개별적 앱 요소가 아니라 앱 시스템 차원에서 총합적으로 느끼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앱 개발, 앱 디자인, UI 등 각각의 개발 요소 기준이 아니라, 각 앱 요소가 모여서 형성되는 목표 사용자 가치를 고려합니다.
앱 구성과 가치
사용자의 고차원의 욕구를 통한 가치 형성으로 갈수록 온라인 서비스 가치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시스템적이고 프로세스적이게 됩니다. 우리는 이를 온라인 서비스 경험이라는 말로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코드나 라이브러리, 개발 프레임워크, API 등으로 개발된 기능의 높은 완성도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는 있지만, 이것으로 더 가치 높은 사용자 경험이 형성된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화면 구조나 UI 등 디자인적 요소가 사용자 가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이 비싼 이유 중 하나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아무리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있어도 화면 구조나 이용 흐름이 적절하지 못하면 사용자 가치는 높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반대로 아무리 뛰어난 디자인과 트렌디한 UI를 탑재한 앱이라도 개발 내용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사용자 가치가 높을 수 없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개발은 가능합니다. 개발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련된 화면 디자인이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사용자가 느끼는 여러 앱들 간에 느끼는 가치에 열위가 됨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자 가치 알고리즘 기획에 있어서 각 앱 구성은 연결된 상호작용 관점에서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는 앱 가치 지향 개별 최적화가 아닌 시스템 최적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소셜 네트워크) 앱에서 사진 보정과 등록 등의 기능은 뛰어나지만 여러 사용자의 욕구에 기반하여 연결되는 기능이 부족한 앱에 대해 느끼는 사용자 가치와 같습니다. 이 SNS 앱에는 수억 장의 멋진 사진이 있지만 각 사용자가 보기를 원하는 사진은 찾기 어려운 상황과 비슷합니다.
앱 구성과 가치에 대한 지금까지 논의는 왜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통일한 카카오톡 기반 카카오 스토리가 SNS 경쟁에서 인스타그램에 밀리게 되었는지 설명해 줍니다.
바로 앱 기능이나 화면 디자인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SNS의 네트워크 확장성의 한계에 있습니다. 이는 지인 기반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카카오톡의 SNS 한계이기도 합니다.
앞선 코딩 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은 앱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베트남, 아프간 전쟁을 보더라도 훌륭한 무기를 가졌다고 반드시 이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무기들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파워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경쟁에서 기획이 담당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작업을 사업 기획, 마케팅 기획이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앱 서비스 기획이나 앱 기획이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명칭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바로 서비스 가치라는 목표를 달성할 각 부문의 유기적 조합과 전략 단계에 따른 세부 마일스톤 진행 흐름입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과 웹 기획 화면 정의서와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0) | 2023.06.23 |
---|---|
앱과 웹 서비스 구조와 각 기능 프로세스 설계가 기획에 미치는 영향 (0) | 2023.06.22 |
앱과 웹 서비스 근시안에 대해 (1) | 2023.06.19 |
이 앱을 개발하여 무엇을 성취하려 하는가에 대한 미션 스테이트먼트 (0) | 2023.06.17 |
앱 사용자는 누구인가? (0) | 2023.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