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에서 마케팅 기획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시장과 사용자, 매출 전략 등에 대한 계획과 관리를 의미합니다. 개발 기획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서비스 상품 중 온라인상 서비스 공간의 구현에 대한 계획과 관리를 의미합니다. 기획이 미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점에서 이는 앱 서비스 과정의 단계적 기획에 해당한다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앱 서비스 과정의 기획
사용자가 아니라 기업 관점에서 앱 서비스 과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다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획자와 개발자 역시 앱 서비스 시장에서 사용자의 위치에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한마디로 앱 서비스 제공 관점에서 돈을 버는 위치가 아니라 쓰는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입장 차이로 메타 인지, 객관화가 되지 못한다면 기획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하게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 앱 서비스를 하는 이유는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매출/이익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상한 UI와 화면 구성, 기능 방식 또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는 때로는 사용자들의 눈에 띄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사용자 이탈 장벽을 위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종종 비슷했던 앱들의 기능이나 용어들이 어떤 때는 거의 같게 사용되지만, 또 어떤 순간에는 같은 기능과 비슷한 화면이었던 것이 조금씩 다른 의미와 형태로 바뀌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모두 기업의 전략적 선택인 것입니다.
이를 단지 전체 과정 중 하나의 마일스톤 구간에 해당하는 기획 관점에서 보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불합리하고 트렌드와 표준에서 이탈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앱 서비스 과정 기획에서 보면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앱 서비스는 돈(매출)을 벌기 위한 과정입니다. 어떤 앱 또는 웹을 개발하기 위한 과정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앱과 비슷한 UI와 화면 구성, 기능으로 경쟁력이 없다면 차별화를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별화 결과 학습된 사용자를 통해 수익성을 구현할 수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마치 신규 앱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과정과 비슷합니다. 어떤 신규 앱도 앱을 개발해 앱스토어에 등록만 하면 1등 앱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유행을 따라 개발하면 때로는 유명 브랜드를 따라 비슷하게 만들어 파는 복제품 브랜드 취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획자는 시장 침투, 기존 타 서비스 사용자 유인과 함께 서비스 차이에 대한 고려 그리고 사용자 확보가 충족했을 때 이탈 방지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앱 서비스 프로세스 상 마일스톤 구간에 해당하는 모든 기획자가 이를 고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해당 마일스톤 구간 기획자가 고려해야 할 기준은 있어야 합니다.
기획 문서의 역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인 것입니다. 서로 다른 목표의 마일스톤 구간 기획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각 마일스톤이 제로 베이스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기획자는 기획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 기획 업무라 정의된 문서 작업만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앱 서비스 마케팅 기획
일반적으로 마케팅 기획은 앱 서비스 기획 초기 진행됩니다. 마케팅 기획을 마케팅 분야의 프로모션 파트 광고 기획과 혼동하면 안 됩니다. 이 둘은 완전 다른 기획입니다.
앱 서비스 마케팅 기획은 서비스 대상 사용자를 정의하고 이들에게 제공한 경쟁력 있는 서비스 가치를 규정합니다. 또한 이를 위한 경쟁 전략적 설계를 합니다.
한 마디로 앱 서비스를 통해 어떤 사용자의 니즈(needs)와 욕망(wants)을 충족할 것이며,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이고 시스템적인 기획이 됩니다. 여기서 시스템은 물리적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비즈니스적/마케팅적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왜 이런 앱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 누구에게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앱 서비스로 돈을 벌 것인가? 이러한 계획은 어느 순간까지 유효한가? 등에 대한 설계와 관리에 대한 것이 앱 서비스 마케팅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 개발 기획
어떤 앱 서비스를 제공할지 결정하였다면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획에 해당합니다. 앱 서비스 마케팅 기획 중 서비스 제품 개발과 관련한 기획이 기술적으로 더 심화된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을 위한 정책과 비즈니스/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정책이 먼저 정리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한 정책은 앞의 기획에서 이미 대부분 정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주로 목적한 앱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정책이 정리됩니다.
또한 이는 기능적 부분, 이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정책 부분뿐 아니라 사용자가 이용하는 UI에 대한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기획 세부로 보면 이 둘을 진행하는 기획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능적 부분, 이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정책 부분은 주로 앱 서비스 BA 또는 SI 기획자가 진행합니다. 사용자가 이용하는 UI에 대한 정책은 앱 서비스 개발 중 화면 설계 기획자가 진행합니다. 이러한 기획자 구분은 소속되는 회사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전자는 SI, 후자는 웹에이전시에 소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정책과 기준이 정리되면 이를 기반으로 앱 서비스 개발이 진행됩니다.
앱 서비스에서 마케팅과 개발 기획의 의미 구분
마케팅 기획은 앱 서비스의 대상 사용자와 이들에게 제공할 가치를 정의함으로써 향후 앱이 개발되고 운영될 때 경쟁 및 매출에 대한 효과적 계획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앱 서비스 마케팅 기획의 목표는 점유율과 매출, 이익 등이 됩니다.
개발 기획은 목적한 앱 서비스를 개발 완료하는 것을 계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앱 서비스 개발 기획의 목표는 기능과 화면 등 구체적인 앱의 형태가 됩니다.
앱 서비스가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된 앱이 존재해야 합니다.
아무리 앱이 있더라도 모든 앱이 다 매출과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대부분은 앱은 많은 돈과 기간을 들여 개발을 하고도 점유율과 매출 확보에 실패합니다. 아주 소수만 사용자들이 앱의 존재를 인지하기 조차 합니다.
앱 서비스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앱이 있어야 합니다. 앱이 있더라도 매출이 없다면 그 기업은 돈만 쓰고 남는 게 없을 것입니다. 앱 서비스에서 마케팅 기획과 개발 기획은 이 상황의 보완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 기획 유형 중 나는 어떤 기획자 유형일까? (0) | 2024.03.28 |
---|---|
서비스 개념 추가를 통한 앱과 웹 경쟁력 강화 방안 (0) | 2024.03.22 |
진행한 몇몇 프로젝트들과 담당 업무 (0) | 2023.12.25 |
블로그 글 저자 애플피시 짧은 소개 (0) | 2023.12.23 |
애플피시 이야기 블로그 글을 적게 된 이유 중 하나에 대하여 (2) | 2023.12.22 |
댓글